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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2년도 연안해운물동량은 총 227,308천톤으로 전년(241,624천톤) 대비 5.92%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2년도 연안화물의 항만물동량을 분기별로 살펴보면,
 
 - 1/4분기에 전년 동기대비 0.52% 감소한 이후 감소세가 지속되어 2/4분기에는 3.57% 감소, 3/4분기에는 3.12% 감소하였으며, 4/4분기에는 54,572천톤으로 감소폭이 크게 늘어나 동기대비 15.46%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 2012년도 분기별 항만물동량 비교>
 (단위:천톤,%)
 
 
    
        
            | 구 분 | 1/4분기 | 2/4분기 | 3/4분기 | 4/4분기 | 누 계(전체) |  
            | 소계 | 10월 | 11월 | 12월 |  
            | 2012년도 | 56,589 | 61,471 | 54,676 | 54,572 | 19,029 | 18,276 | 17,267 | 227,308 |  
            | 2011년도 | 56,886 | 63,749 | 56,434 | 64,555 | 22,694 | 20,977 | 20,884 | 241,624 |  
            | 전년동기 대비 | △0.52 | △3.57 | △3.12 | △15.46 | △16.15 | △12.88 | △17.32 | △5.92 |  월별 물동량은 2월까지 증가추세를 보이다가 3월이후 감소세로 전환되었으며, 10월 이후부터 감소율이 급증하여 12월에는 17.32%의 감소율을 보였다.
 
 < ‘11년 대비 12년도 월별 항만물동량 증감 현황 >
 
 
    
        
            | 구분 | 전체 | 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 ‘12년 | 227,308 | 19,409 | 17,688 | 19,492 | 20,223 | 20,801 | 20,447 | 20249 | 16,599 | 17,828 | 19,029 | 18,276 | 17,267 |  
            | ‘11년 | 241,624 | 18,440 | 16,698 | 21,749 | 21,106 | 22,089 | 20,554 | 19,386 | 19,083 | 17,964 | 22,695 | 20,977 | 20,884 |  
            | 전년동기 대비 | △5.92 | 5.25 | 5.93 | △10.38 | △4.18 | △5.83 | △0.52 | 4.45 | △13.02 | △0.76 | △16.15 | △12.88 | △17.32 |   
 주요 품목별로 살펴보면 조선산업 등 국내 경기침체와 운항원가 상승 등으로 인한 해운산업 불황으로 시멘트를 제외한 모든 품목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 철강제품, 모래, 유류는 각각 전년대비 △13.00%, △6.61%, △4.08% 감소하였으며, 시멘트는 전년대비 소폭 상승했지만, 이는 전년도 낙폭을 회복하는 과정에 나타난 상승으로 아직 평년 수준을 회복하지는 못한 것으로 보인다.
 * 시멘트물동량:08년(32,386) 09년(33,219), 10년(29,944), 11년(28,781)
 
 < 주요 품목별 항만물동량(누계) >
 (단위:천톤,%)
 
 
    
        
            | 품 목 별 | 전체 | 시멘트 | 모래 | 광석 | 유류 | 철강제품 | 기타 |  
            | 2012년도 | 227,308 | 29,652 | 47,240 | 28,995 | 67,991 | 33,146 | 20,284 |  
            | 2011년도 | 241,624 | 28,781 | 50,581 | 29,353 | 70,886 | 38,100 | 23,923 |  
            | 전년동기 대비 | △5.92 | 3.03 | △6.61 | △1.22 | △4.08 | △13.00 | △15.21 |  물동량 처리실적을 항만별로 살펴보면,
 
 부산항(4.30% ↑) 및 광양항(1.51% ↑)은 물동량이 전년도에 비해 증가하였다.
 
 - 특히, 부산항의 물동량 증가는 시멘트(전년대비 35.63% ↑) 및 모래*(전년대비 144.82% ↑)의 증가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 4대강 사업 종료에 따라 강모래 공급이 감소하면서 바다모래 채취량 증가 
 이에 반해, 평택·당진항은 18.58% 감소, 인천항은 14.20% 감소하는 등 그 밖의 항만들은 전체적으로 물동량이 전년도에 비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 2012년도 주요 항만별 물동량 >
 (단위 : 천톤,%)
 
 
    
        
            | 구 분 | 전체 | 부산항 | 광양항 | 울산항 | 인천항 | 목포항 | 대산항 | 포항항 | 평택·당진항 | 기타 |  
            | 2012년 | 227,308 | 13,372 | 31,065 | 22,754 | 33,809 | 10,846 | 9,773 | 9,311 | 7,837 | 88,541 |  
            | 2011년 | 241,624 | 12,821 | 30,603 | 23,115 | 39,009 | 12,641 | 10,009 | 9,532 | 9,625 | 94,269 |  
            | 전년 대비 | △5.92 | 4.30  | 1.51  | △1.56  | △13.33  | △14.20  | △2.36  | △2.32  | △18.58  | △6.08  |  컨테이너 물동량은 경기 침체에 따른 실적물량 부진 및 운항수지 적자 지속에 따른 정기 컨테이너 노선(부산-포항) 운항 중단 등의 사유로 전년(478천TEU) 대비 △21.5% 감소한 380천TEU를 기록하였다.
 
 < '12년도 전국 무역항 컨테이너 처리실적 >
 (단위 : 천TEU)
 
    
        
            | 구 분 | '11.12월 | '11년(합계) | ‘12.12월 | '12년(합계) | 전년대비 |  
            | 동월 | 누계 |  
            | 컨테이너 | 46 | 478 | 29 | 380 | △36.9% | △20.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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