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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토해양부(장관권도엽)는 항공여행 수요와 국제노선 신규 취항이 늘면서 2012년 한 해 동안 국적 저비용항공사를 이용한 승객수가 총 1,306만 명으로, 전년 (1,052만명) 같은 기간보다 24.1%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또한, 국적 저비용항공사들의 국내 및 국제노선 전체 시장점유율도 16.5%(2011년)에서 18.8% (2012년)로 높아졌다고 밝혔다.
 
 국내 시장에서는 국내선 22개 노선 중 저비용항공사가 운항 중인 5개 노선에서 전년(869만 명) 대비 9% 증가한 947만 명을 수송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2년 저비용항공사는 43.8%의 국내시장을 점유하여 전년(41.4%) 대비 상승세를 지속했으나, 상승폭은 저비용항공사들의 국제선 집중 경향 등에 따라 다소 둔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 국내선 LCC 시장점유율: '09년 27.4➝'10년 34.7➝'11년 41.4➝'12년 43.8%
 
 노선별로는, 군산-제주 노선(52.5→51.9%)을 제외한 모든 노선이 상승세를 보이는 가운데, 김포-제주(56%), 김해-제주(66%), 군산-제주(51.9%) 등 3개 노선은 ‘11년에 이어 '12년에도 LCC들이 50% 이상의 시장을 점유했다.
 
 < 국내 정규노선 실적 현황 (비정규노선 실적 제외, 단위 : 명, %) >
 
 
    
        
            | 구분 | 2011년 | 2012년 |  
            | 대형사 | 저비용 | 저비용점유율(%) | 대형사 | 저비용 | 저비용점유율(%) |  
            | 김포-제주 | 4,767,083 | 5,540,448 | 53.8  | 4,854,140 | 6,184,931 | 56.0  |  
            | 김해-제주 | 999,906 | 1,590,068 | 61.4  | 904,976 | 1,759,591 | 66.0  |  
            | 김포-김해 | 1,296,375 | 1,022,840 | 44.1  | 1,195,354 | 971,899 | 44.8  |  
            | 청주-제주 | 734,179 | 437,044 | 37.3  | 685,991 | 461,062 | 40.2  |  
            | 군산-제주 | 80,276 | 88,844 | 52.5  | 75,909 | 81,850 | 51.9  |  국제노선의 경우 저비용항공사의 취항노선 증가(‘11년 25개→’12년 27개) 및 해외여행 수요 증가로 인해 전년(183만명) 대비 95.6% 증가한 총 359만 명을 수송한 것으로 나타났다.
 * 국제선 전체로는 전년(4,265만명) 대비 11.9% 증가한 총 4,770만명을 수송하였으며 이 중 국적사는 전년(2,814만명) 대비 13% 증가한 3,180만명 수송
 
 국적 저비용항공사의 시장점유율은 ‘11년 4.3%에서 ’12년 7.5%로 증가하였으며, 저비용항공사가 10만 명 이상 수송한 노선들 가운데 김포-오사카(14.5→14.4%), 김해-오사카(30.5%→28.5%)를 제외한 모든 노선의 점유율이 증가했다.
 
 < 주요 국제 정규노선 실적 현황 (단위 : 명, %) >
 (단위 : 명, %)
 
 
    
        
            | 주요 노선 | 2011년 | 2012년 |  
            | 대형사 | 저비용 | 외항사 | LCC 점유율 | 대형사 | 저비용 | 외항사 | LCC 점유율 |  
            | 인천-방콕 | 743,163  | 228,896  | 770,164  | 13.1  | 912,412  | 474,388  | 701,701  | 22.7  |  
            | 인천-오사카 | 824,431  | 115,797  | 96,202  | 11.2  | 871,992  | 222,582  | 252,690  | 16.5  |  
            | 인천-후쿠오카 | 765,956  | 4,132  | 0  | 0.5  | 780,808  | 222,165  | 0  | 22.2  |  
            | 인천-홍콩 | 1,037,425  | 112,340  | 949,558  | 5.4  | 1,185,851  | 192,303  | 989,152  | 8.1  |  
            | 인천-괌 | 196,851  | 107,688  | 2,747  | 35.0  | 230,483  | 154,089  | 0  | 40.1  |  
            | 김포-오사카 | 463,856  | 113,812  | 208,352  | 14.5  | 482,640  | 114,396  | 198,963  | 14.4  |  
            | 제주-푸동 | 0  | 43,417  | 67,965  | 39.0  | 0  | 110,390  | 81,882  | 57.4  |  
            | 김해-타이페이 | 0  | 84,967  | 41,683  | 67.1  | 0  | 105,951  | 45,693  | 69.9  |  
            | 김해-오사카 | 225,471  | 99,244  | 432  | 30.5  | 264,588  | 105,524  | 0  | 28.5  |  
            | 김해-방콕 | 155,023  | 35,009  | 57,112  | 14.2  | 156,015  | 103,446  | 75,600  | 30.9  |  
            | 인천-마닐라 | 656,632  | 79,025  | 516,372  | 6.3  | 629,787  | 102,843  | 549,240  | 8.0  |  
            | 김해-후쿠오카 | 234,764  | 90,800  | 0  | 27.9  | 243,183  | 101,967  | 0  | 29.5  |  * ‘12년 기준 저비용항공사가 10만명 이상 수송한 노선 대상
 
 저비용항공사가 높은 점유율을 보인 노선은 김포-나고야(99.8%), 김해-타이페이(66.9%), 제주-푸동(57.4%), 김해-세부(46.5%) 노선 순으로 나타났으며, 인천-후쿠오카(0.5→22.2%), 제주-푸동(39→57.4%), 김해-방콕(14.2→30.9%) 노선들은 가장 높은 점유율 상승세를 보였다.
 
 국토해양부는 2013년에는 외국계 저비용항공사의 취항 확대로 인한 경쟁 심화 및 동북아 영토 분쟁으로 인한 항공수요 불안정 등 국적 저비용항공사 성장에 부정적 요인도 존재하나, 해외여행 수요의 지속적 증가와 국적 저비용항공사들의 항공기 추가도입 및 국제노선 확대에 따라 ‘13년에도 국제선 시장 확대를 바탕으로 한 저비용항공사 성장세는 지속될 전망이라고 밝혔다.
 * 에어아시아재팬 인천-나리타, 김해-나리타 신설노선 운항 및 중국, 대만, 필리핀 등으로 노선 확대 예정
 
 ** '13년 국적 저비용항공사 항공기 추가도입 계획: 제주항공 2, 진에어 2, 에어부산 3, 이스타항공 3대
 
 <붙임> 2012년 항공사별, 노선별 수송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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