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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토해양부(장관 : 권도엽)에 따르면, 2012년 11월 전국 무역항에서 처리한 항만물동량은 총 1억 977만 톤으로 전년 동월(1억 922만 톤) 대비 0.5% 증가하였다고 밝혔다.
 
 한편, 2012년 11월까지 누적 항만물동량은 총 12억 2,134만 톤으로 전년동기(11억 9,301만 톤) 대비 2.4% 증가하였다.
 
   < 전국 무역항 항만물동량>   (단위 : 천톤, %) 
 
    
        
            |    | ‘10.11월 | ‘11.11월 | ‘11.1~11월 | 최근 3개월 | ‘12.1~11월 |  
            | ‘12.9월 | ‘12.10월 | ‘12.11월 |  
            | 총물동량 | 108,000 | 109,215 | 1,193,005 | 113,035 | 111,924 | 109,773 | 1,221,342 |  
            | 전년동기 대비 | 14.8 | 1.1 | 8.3 | 8.9 | △3.0 | 0.5 | 2.4 |  
            |    | 수 출 입 | 85,988 | 88,238 | 972,265 | 95,459 | 93,066 | 91,497 | 1,011,300 |  
            |    | 연 안 | 22,012 | 20,977 | 220,740 | 17,576 | 18,858 | 18,276 | 210,042 |  
 항만별로 살펴보면, 광양항과 대산항은 유류 및 섬유류 등 수출입 증가로 전년 동월 대비 15.7%, 25.0%, 증가했으나,
 
 인천항과 포항항은 모래 및 철광석 등 수출입 물량 감소로 전년 동월 대비 각각 1.2%, 12.3% 감소하였다.
 
   < '12년 11월 주요 항만별 물동량 >   (단위 : 천톤, %) 
 
    
        
            | 구 분 | 부산항 | 광양항 | 울산항 | 인천항 | 평택?당진항 | 대산항 | 포항항 | 기타 |  
            | 총물동량 | 25,255 | 20,489 | 15,788 | 11,773 | 8,313 | 6,196 | 5,031 | 16,928 |  
            | 전년동기 대비 | 3.1 | 15.7 | △0.6 | △1.2 | 7.3 | 25.0 | △12.3 | △19.5 |  
 품목별로는 유류 및 기계류는 수출입 물량 증가로 전년 동월 대비 각각 10.0%, 17.6% 증가한 반면, 광석 및 유연탄은 수출입물량 감소로 각각 5.8%, 10.6% 감소하였다.
 
   < '12년 11월 주요 품목별 물동량 >   (단위: 천톤, %) 
 
    
        
            | 품목별 | 유류 | 광석 | 유연탄 | 철재 | 기계류 | 자동차 | 화공품 | 모래 | 시멘트 | 기타 |  
            | 총물동량 | 32,754 | 10,366 | 9,594 | 6,716 | 7,104 | 5,262 | 4,559 | 3,639 | 3,307 | 26,472 |  
            | 전년동기 대비 | 10.0 | △5.8 | △10.6 | △15.2 | 17.6 | 4.8 | 4.9 | △24.8 | △5.6 | 1.7 |  
 한편, 전국 항만의 11월 컨테이너 물동량(확정)은 지난해 같은달(1,824천TEU)에 비해 3.5%(11월까지 누계 4.4% 증가) 증가한 1,888천TEU*를 처리하였다고 밝혔다.
 * 수출입화물 1,152천(4.0%↑), 환적화물 709천(5.7%↑), 연안화물 28천TEU(39.8%↓)
 
 이는 세계경기 위축, 내수부진 등의 국내외 경제 침체에도 불구하고 증가세를 유지한 결과이나, 그 증가폭은 감소한 것이다.
 * 전년대비 누계증가율 : 6.4('12.6) → 5.6('12.7) → 4.5('12.8) → 4.9('12.9) → 4.4('12.10) → 4.4('12.11)
     < 전국 무역항 컨테이너 처리실적 (11월) >
   (단위 : 천TEU, %) 
 
    
        
            | 구 분 | '10. 11월 | '11. 11월 | '11.1~ 11월 | 최근 3개월 | '12.1~ 11월 |  
            | '12.9월 | '12.10월 | '12.11월 |  
            | 총 물 동 량 | 1,664 | 1,824 | 19,729 | 1,903 | 1,910 | 1,888 | 20,603 |  
            | 전년동기 대비 | 11.1 | 9.3 | 11.4 | 8.1 | 0.2 | 3.5 | 4.4 |  
            |    | 수출입 | 1,079 | 1,108 | 12,264 | 1,169 | 1,152 | 1,152 | 12,506 |  
            |    | 환 적 | 543 | 671 | 7,038 | 709 | 723 | 709 | 7,747 |  
            |    | 연 안 | 41.3 | 46.2 | 426.5 | 24.2 | 35.2 | 27.8 | 350.7 |  
 수출입화물(1,152천TEU)은 전년 동월(1,108천TEU) 대비 소폭 증가(44천TEU↑, 4.0%↑)하였으며, 환적화물(709천TEU)도 지난해 11월(671천TEU) 대비 5.7% 증가하였으나, 그 증가세는 둔화되고 있다.
 
 부산항은 지난 해 같은 달보다 1.4% 증가한 1,390천TEU를, 환적화물*은 673천TEU(4.2%↑)를 처리하였다.
 * 부산항 11월 환적 물동량은 '11년 월 평균(613천TEU)대비 9.8% 증가한 수준
 
 다만, 향후 부산항 환적화물 증가여부는 중국 및 글로벌 경기 회복 등 복합적인 요인에 좌우될 것으로 예상된다.
 
 광양항은 주요선사의 공컨테이너 물량 증가로 지난 해 같은 달보다 17.7% 증가한 189천TEU를 처리하였으며, 환적물동량은 지난해 같은 달에 비해 45.9% 증가한 33천TEU를 처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인천항은 對 중국 및 동남아 국가와의 교역량 증가로 전년 동월대비 7.5% 증가한 184천TEU를 처리하였다.
 
   < 주요 컨테이너 항만 물동량 현황(11월) >   (단위 : 천TEU, %) 
 
    
        
            | 구 분 | '10. 11월 | '11. 11월 | '11.1~11월 | 최근 3개월 | '12.1~11월 (확정) |  
            | '12. 9월 | '12.10월 | '12. 11월 (확정) |  
            | 부산항 | 1,210 | 1,371 | 14,786 | 1,435 | 1,442 | 1,390 (1.4) | 15,601 (5.5) |  
            | 광양항 | 161 | 160 | 1,911 | 191 | 176 | 189 (17.7) | 1,967 (2.9) |  
            | 인천항 | 177 | 171 | 1,821 | 169 | 169 | 184 (7.5) | 1,799(△1.2) |  
 한편, 세계 10대항만 1~11월까지 처리실적은 전년 동기대비(17,168만TEU) 3.7% 증가한 17,799만TEU를 처리하였다.
 
 부산항은 세계 경기 침체 기조 속에서도 5.5%의 증가율(1,560만TEU)을 기록하며 5위 유지를 유지하였으며, 닝보-저우산항은 9.6% 증가한 1,482만TEU를 처리하며 6위 차지하였다.
 
 환적 비중이 높은 싱가폴항(6.3%, 2,903만TEU)과 홍콩항(△4.7%, 2,126만TEU)은 2위, 3위를 기록하였으나 홍콩항은 10대 항만 중 유일하게 전년 동기 대비 감소세를 보였다.
 
   < ‘12년 11월 세계 10대 항만 컨테이너 처리실적 >   (단위 : 천TEU, %) 
 
    
        
            | 순위 | 항 만 | '11년 | '11.11월 | '11.1-11월 | '12.11월 | '12.1-11월 | 전년대비 |  
            | ‘12.10월 | ’11년 | 동월 | 누계 |  
            | 합 계 | 188,019 | 15,656 | 171,680 | 16,039 | 177,995 | 2.5 | 3.7 |  
            | 1 | 1 | 상하이(中) | 31,700 | 2,620 | 28,970 | 2,780 | 29,779 | 6.1 | 2.8 |  
            | 2 | 2 | 싱가폴 | 29,938 | 2,472 | 27,298 | 2,589 | 29,028 | 4.7 | 6.3 |  
            | 3 | 3 | 홍 콩(中) | 24,384 | 1,955 | 22,315 | 1,870 | 21,264 | △4.4 | △4.7 |  
            | 4 | 4 | 선 전(中) | 22,570 | 1,891 | 20,627 | 1,858 | 20,922 | △1.8 | 1.4 |  
            | 5 | 5 | 부 산 | 16,185 | 1,371 | 14,786 | 1,390 | 15,601 | 1.4 | 5.5 |  
            | 6 | 6 | 닝보-저우산(中) | 14,686 | 1,154 | 13,521 | 1,273 | 14,824 | 10.3 | 9.6 |  
            | 7 | 8 | 칭다오(中) | 13,020 | 1,088 | 12,142 | 1,221 | 13,317 | 12.2 | 9.7 |  
            | 8 | 7 | 광저우(中) | 14,400 | 1,276 | 12,617 | 1,225 | 12,985 | △4.0 | 2.9 |  
            | 9 | 9 | 텐 진(中) | 11,500 | 1,015 | 10,598 | 1,052 | 11,290 | 3.7 | 6.5 |  
            | 10 | 10 | 카오슝 | 9,636 | 814 | 8,806 | 781 | 8,985 | △4.1 | 2.0 |  
            | 중국계(홍콩 포함) | 132,260 | 10,999 | 120,790 | 11,279 | 124,381 | 2.6 | 3.0 |  * 항만당국 홈페이지 참조 (싱가폴 및 중국항만은 추정치이므로 변동 가능)
 * 두바이항, 로테르담항은 공식통계 미발표 - ‘11년 기준, 두바이 9위(13,000천TEU) 로테르담 10위(11,900천TEU) 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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