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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토해양부(장관 : 권도엽)에 따르면, 2012년 10월 전국 무역항에서 처리한 항만물동량은 총 1억 1,192만 톤으로 전년 동월(1억 1,544만 톤) 대비 3.0% 감소하였다고 밝혔다.
 
 월간 항만 물동량은 9월에는 전년대비 8.9% 증가했었으나, 1개월 만에 다시 감소세로 전환되었다.
 
 한편, 2012년 10월까지 누적 항만물동량은 총 11억 861만 톤으로 전년동기(10억 8,379만 톤) 대비 2.3% 증가하였다.
 
   < 전국 무역항 항만물동량>  (단위 : 천톤, %) 
 
    
        
            |    | ‘10.10월 | ‘11.10월 | ‘11.1~10월 | 최근 3개월 | ‘12.1~10월 |  
            | ‘12.8월 | ‘12.9월 | ‘12.10월 |  
            | 총물동량 | 102,996 | 115,438 | 1,083,789 | 99,466 | 113,035 | 111,924 | 1,108,613 |  
            | 전년동기 대비 | 3.6 | 12.1 | 9.1 | △7.2 | 8.9 | △3.0 | 2.3 |  
            |    | 수 출 입 | 82,156 | 92,743 | 884,025 | 83,224 | 95,459 | 93,066 | 918,105 |  
            |    | 연 안 | 20,840 | 22,695 | 199,764 | 16,242 | 17,576 | 18,858 | 190,508 |  
 항만별로 살펴보면, 부산항과 광양항은 기계류 및 유류 등 수출입 증가로 전년 동월 대비 3.5%, 10.4%, 증가했으나,
 
 울산항과 평택․당진항은 유류 및 화공품 등 수출입 물량 감소로 전년 동월 대비 각각 7.9%, 3.6% 감소하였다.
 
  < '12년 10월 주요 항만별 물동량 >  (단위 : 천톤, %) 
 
    
        
            | 구 분 | 부산항 | 광양항 | 울산항 | 인천항 | 평택․당진항 | 대산항 | 포항항 | 기타 |  
            | 총물동량 | 26,613 | 20,836 | 14,870 | 12,488 | 7,792 | 5,590 | 5,187 | 18,548 |  
            | 전년동기 대비 | 3.5 | 10.4 | △7.9 | 0.0 | △3.6 | △0.7 | △1.5 | △20.0 |  품목별로는 광석 및 기계류는 수출입 물량 증가로 전년 동월 대비 각각 2.2%, 13.0% 증가한 반면, 다른 품목들은 대부분 감소하였다.
 
   < '12년 10월 주요 품목별 물동량 >  (단위: 천톤, %) 
    
        
            | 품목별 | 유류 | 광석 | 유연탄 | 철재 | 기계류 | 자동차 | 화공품 | 모래 | 시멘트 | 기타 |  
            | 총물동량 | 32,395 | 11,198 | 9,370 | 8,169 | 7,414 | 4,776 | 4,910 | 3,827 | 3,469 | 26,396 |  
            | 전년동기 대비 | △4.1 | 2.2 | △9.1 | △1.3 | 13.0 | △8.8 | △2.1 | △19.9 | △9.6 | △1.1 |  
 한편, 전국 항만의 10월 컨테이너 물동량은 지난해 같은 달(1,898천TEU)에 비해 0.2%(10월까지 누계 4.4% 증가) 증가한 1,902천TEU*를 처리하였다고 밝혔다.
 
 이는 세계경기 위축, 내부수진 등의 국내외 경제 여건에 따라 수출입 물동량의 감소에도 불구하고, 환적화물의 증가 영향으로 전년도 동기 수준의 물동량을 처리한 것이다.
 * 수출입화물 1,145천(2.6%↓), 환적화물 722천(5.7%↑), 연안화물 35천TEU(15.4%↓)
    < 전국 무역항 컨테이너 처리실적 (10월) >  (단위 : 천TEU, %) 
 
    
        
            | 구 분 | '10. 10월 | '11. 10월 | '11.1~10월 | 최근 3개월 | ‘12.1~ 10월 |  
            | '12.8월 | '12.9월 | '12.10월 |  
            | 총 물 동 량 | 1,625 | 1,898 | 17,904 | 1,744 | 1,903 | 1,902 | 18,686 |  
            | 전년동기 대비 | 9.6 | 16.8 | 11.6 | △3.2 | 8.1 | 0.2 | 4.4 |  
            |    | 수출입 | 1,069 | 1,175 | 11,156 | 1,060 | 1,169 | 1,145 | 11,332 |  
            |    | 환 적 | 523 | 683 | 6,368 | 663 | 709 | 722 | 7,033 |  
            |    | 연 안 | 33.0 | 39.9 | 380.2 | 20.9 | 24.2 | 34.6 | 321.6 |  
 수출입화물(1,145천TEU)은 세계경기 위축, 내수 부진 등의 영향으로 전년 동월(1,175천TEU) 대비 소폭 감소(30천TEU↓, 2.6%↓)하였다.
 
 다만, 환적화물(722천TEU)은 부산항의 미국(6.4%↑), 일본(11.7%↑), 중국(5.3%↑) 환적물량 증가의 영향으로 지난해 10월(683천TEU) 대비 5.7% 증가하였으나, 그 증가세는 둔화되고 있다.
 
 
 부산항은 지난 해 같은 달보다 1.9% 증가한 1,441천TEU를, 환적화물*은 696천TEU(7.3%↑)를 기록하였다.
 * 부산항 10월 환적 물동량은 '11년 월 평균(613천TEU)대비 13.5% 증가한 수준
 다만, 향후 부산항 환적화물 증가여부는 중국 및 글로벌 경기 회복 등 복합적인 요인에 좌우될 것으로 예상된다.
 
 
 광양항은 지난 해 같은 달보다 5.3% 감소한 176천TEU를 처리하였으며, 환적물동량은 지난해 같은 달에 비해 23.5% 감소한 24천TEU를 처리하였다.
 
 수출입화물은 주요 수출물량인 자동차(러시아), 석유화학(중국 및 동남아)화물의 감소의 영향으로 전년도 같은 달 수준인 151천TEU를 처리하였다.
 
 
 한편, 인천항은 對 중국 교역량 감소로 전년 동월대비 5.6% 감소한 169천TEU를 처리하였다.
 
   < 주요 컨테이너 항만 물동량 현황(10월) >  (단위 : 천TEU, %) 
 
    
        
            | 구 분 | '10.10월 | '11.10월 | '11.1~10월 | 최근 3개월 | '12.1~10월 |  
            | '12. 8월 | '12. 9월 | '12. 10월 |  
            | 부산항 | 1,178 | 1,414 | 13,415 | 1,334 | 1,435 | 1,441 (1.9) | 14,202 (5.9) |  
            | 광양항 | 180 | 186 | 1,751 | 162 | 191 | 176 (△5.3) | 1,776 (1.4) |  
            | 인천항 | 164 | 179 | 1,650 | 151 | 169 | 169 (△5.6) | 1,614 (△2.2) |  
 한편, 세계 10대항만 1~10월까지 처리실적은 전년 동기대비(15,598만TEU) 3.8% 증가한 16,191만TEU를 처리하였다.
 
 부산항은 세계 경기 침체 기조 속에서도 증가율(5.9%)을 기록하며 5위 유지를 유지하였으며, 닝보-저우산항은 9.6% 증가한 1,355만TEU를 처리하며 6위 차지하였다.
 
 환적 비중이 높은 싱가폴항(6.5%, 2,644만TEU)과 홍콩항(△4.4%, 1,943만TEU)은 2위, 3위를 기록하였으나 홍콩항은 10대 항만 중 유일하게 전년 동기 대비 감소세를 보였다.
 
  < ‘12년 10월 세계 10대 항만 컨테이너 처리실적 >  (단위 : 천TEU, %) 
 
    
        
            | 순위 | 항 만 | ‘11년 | ‘11.10월 | ‘11.1-10월 | ‘12.10월 | ‘12.1-10월 | 전년대비 |  
            | ‘12.10월 | ‘11년 | 동월 | 누계 |  
            | 합 계 | 188,019 | 16,084 | 155,984 | 16,294 | 161,910 | 1.3 | 3.8 |  
            | 1 | 1 | 상하이(中) | 31,700 | 2,650 | 26,350 | 2,700 | 26,923 | 1.9 | 2.2 |  
            | 2 | 2 | 싱가폴 | 29,938 | 2,569 | 24,826 | 2,675 | 26,439 | 4.1 | 6.5 |  
            | 3 | 3 | 홍 콩(中) | 24,384 | 2,098 | 20,320 | 1,891 | 19,432 | △9.9 | △4.4 |  
            | 4 | 4 | 선 전(中) | 22,570 | 1,961 | 18,736 | 1,934 | 19,064 | △1.4 | 1.8 |  
            | 5 | 5 | 부 산 | 16,185 | 1,414 | 13,415  | 1,441 | 14,202 | 1.9 | 5.9 |  
            | 6 | 6 | 닝보-저우산(中) | 14,686 | 1,198 | 12,367 | 1,328 | 13,551 | 10.9 | 9.6 |  
            | 7 | 8 | 칭다오(中) | 13,020 | 1,080 | 11,054 | 1,209 | 12,096 | 11.9 | 9.4 |  
            | 8 | 7 | 광저우(中) | 14,400 | 1,266 | 11,341 | 1,161 | 11,760 | △8.3 | 3.7 |  
            | 9 | 9 | 텐 진(中) | 11,500 | 1,020 | 9,583 | 1,080 | 10,238 | 5.9 | 6.8 |  
            | 10 | 10 | 카오슝 | 9,636 | 828 | 7,992 | 875 | 8,205 | 5.7 | 2.7 |  
            | 중국계(홍콩 포함) | 132,260 | 11,273 | 109,751 | 11,303 | 113,064 | 0.3 | 3.0 |  * 항만당국 홈페이지 참조 (싱가폴 및 중국항만은 추정치이므로 변동 가능)
 
 * 두바이항, 로테르담항은 공식통계 미발표
 - ‘11년 기준, 두바이 9위(13,000천TEU) 로테르담 10위(11,900천TEU) 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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