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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토해양부(장관 : 권도엽)는 전국 항만의 10월 컨테이너 물동량(추정)이 지난해 같은달(1,898천TEU)에 비해 1.6%(10월까지 누계 4.2% 증가) 감소한 1,868천TEU*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 수출입화물 1,129천(3.9%↓), 환적화물 713천(4.3%↑), 연안화물 26천TEU(34.1%↓)
 이는 세계경기 위축, 내수부진 등의 국내외 경제 여건의 침체에 기인한 것으로 판단되며, 이에 9월 반등했던 물동량은 10월에 다시 감소세로 전환된 것으로 추정된다.
 
  < 전국 무역항 컨테이너 처리실적 (10월) >  (단위 : 천TEU, %) 
 
    
        
            | 구 분 | '10. 10월 | '11. 10월 | '11.1~10월 | 최근 3개월 | '12.1 ~ 10월(추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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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2.8월 | '12.9월 | '12.10월(추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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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총 물 동 량 | 1,625 | 1,881 | 17,858 | 1,744 | 1,903 | 1,868 | 18,653 |  
            | 전년동기 대비 | 9.6 | 15.8 | 11.6 | △3.2 | 8.1 | △1.6 | 4.2 |  
            |    | 수출입 | 1,069 | 1,161 | 11,116 | 1,060 | 1,169 | 1,129 | 11,316 |  
            |    | 환 적 | 523 | 682 | 6,366 | 663 | 709 | 713 | 7,024 |  
            |    | 연 안 | 33.0 | 38.6 | 376.2 | 20.9 | 24.2 | 26.3 | 313.3 |  
 수출입화물(1,129천TEU)은 세계경기 위축, 내수 부진 등의 영향으로 전년 동월(1,175천TEU) 대비 소폭 감소(30천TEU↓, 3.9%↓)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환적화물(713천TEU)은 부산항의 미국(10.2%↑), 일본(10.0%↑), 중국(8.5%↑) 환적물량 증가의 영향으로 지난해 10월(683천TEU) 대비 4.3%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되었으나, 그 증가세는 둔화되고 있다.
 
 
 부산항은 지난 해 같은 달보다 0.6% 증가한 1,423천TEU를, 환적화물*은 688천TEU(6.1%↑)를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 부산항 10월 환적 물동량은 '11년 월 평균(613천TEU)대비 12.2% 증가한 수준
 다만, 향후 부산항 환적화물 증가여부는 글로벌 경기침체 및 부산항의 북중국항만 환적대상 물량 감소 등 복합적인 요인에 좌우될 것으로 예상된다.
 
 
 광양항은 지난 해 같은 달보다 6.6% 감소한 174천TEU를 처리하였으며, 환적물동량은 지난해 같은 달에 비해 26.6% 감소한 23천TEU를 처리할 것으로 예상된다.
 
 수출입화물은 주요 수출물량인 자동차(러시아), 석유화학(중국 및 동남아)화물의 감소의 영향으로 0.6% 감소한 151천TEU를 처리한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인천항은 처리비중의 약 60%를 차지하는 중국(6.6%↓) 등의 교역량 감소로 전년 동월대비 8.3% 감소한 164천TEU를 처리한 것으로 전망된다.
 
   < 주요 컨테이너 항만 물동량 현황(10월) >  (단위 : 천TEU, %) 
 
    
        
            | 구 분 | '10. 10월 | '11. 10월 | '11.1~10월 | 최근 3개월 | '12.1~10월(추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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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2. 8월 | '12. 9월 | '12. 10월(추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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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부산항 | 1,178 | 1,414 | 13,415 | 1,334 | 1,435 | 1,423 (0.6) | 14,185 (5.7) |  
            | 광양항 | 180 | 186 | 1,751 | 162 | 191 | 174 (△6.6) | 1,773 (1.3) |  
            | 인천항 | 164 | 179 | 1,650 | 151 | 169 | 164 (△8.3) | 1,609 (△2.5) |  
 국토해양부 관계자는 하반기 국내․외 경제동향 등을 고려할 때, 과거와 같은 물동량 증가세를 기대하기는 힘들다고 전망하며,
 
 “중국 등 주변 항만 동향, 해운․항만 여건변화를 지속 점검하고, 글로벌 물류기업 유치, 항만배후단지 활성화를 통한 물량 창출 등 항만 활성화를 위해 지속 노력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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