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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토해양부(장관 : 권도엽)는 2012년 3/4분기까지 전국 31개 무역항에서 처리한 항만물동량은 총 9억 9,669만 톤으로 전년 동기(9억6,835만 톤) 대비 2.9% 증가하였다고 밝혔다.
 
 2012년 9월 항만물동량은 1억 1,304만 톤으로 전년 동월(1억378만 톤) 대비 8.9% 증가하였다.
 
   < 전국 무역항 항만물동량(단위:천톤,%) > 
 
    
        
            | 구 분 | ~'09년3/4분기
 | ~'10년3/4분기
 | ~'11년3/4분기
 | 최근 3개월 | ~'12년3/4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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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2.7월 | '12.8월 | '12.9월 |  
            | 총 물 동 량 | 787,432 | 890,154 | 968,351 | 113,223 | 99,466 | 113,035 | 996,689 |  
            | 전년동기 대비 | △8.7 | 13.0 | 8.8 | 1.4 | △7.2 | 8.9 | 2.9 |  
            |    | 수 출 입 | 616,670 | 715,602 | 791,282 | 93,451 | 83,224 | 95,459 | 825,038 |  
            |    | 연          안 | 170,762 | 174,552 | 177,069 | 19,772 | 16,242 | 17,576 | 171,651 |  
 항만별로 보면, 부산항과 광양항 및 평택당진항은 기계류, 유연탄 및 무연탄 등 수출입물량 증가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6.7%, 6.3%, 7.1% 증가하였다.
 
 반면, 인천항과 포항항은 모래, 유연탄 등의 수출입물량 감소로 인해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8%, 5.8%의 감소세를 보였다.
 
   < '12년 3/4분기까지 주요 항만별 물동량(단위:천톤,%) > 
 
    
        
            | 구 분 | 부산항 | 광양항 | 울산항 | 인천항 | 평택․당진항 | 대산항 | 포항항 | 기타 |  
            | 총물동량 | 233,504 | 173,349 | 146,698 | 106,595 | 75,676 | 52,396 | 47,017 | 161,454 |  
            | 전년동기 대비 | 6.7 | 6.3 | 3.4 | △2.8 | 7.1 | 4.5 | △5.8 | △1.7 |  품목별로 보면, 기계류와 자동차 및 화공물은 수출입 물량 증가에 힘입어 각각 전년 동기 대비 16.9%, 8.4%, 5.3%로 증가한 반면, 유연탄은 전년동기 대비 6.3% 감소하였다.
 
   < '12년 3/4분기까지 주요 품목별 물동량(단위: 천톤, %) > 
 
    
        
            | 품목별 | 유류 | 광석 | 유연탄 | 철재 | 기계류 | 자동차 | 화공물 | 모래 | 시멘트 | 기타 |  
            | 총물동량 | 290,824 | 90,528 | 85,608 | 76,090 | 64,244 | 44,433 | 42,649 | 37,952 | 29,301 | 235,060 |  
            | 전년동기 대비 | 2.8 | 4.0 | △6.3 | 3.7 | 16.9 | 8.4 | 5.3 | 1.8 | 3.2 | 1.5 |  
 한편 ‘12. 3/4분기까지 컨테이너 물동량은 세계경기 침체로 증가세가 둔화되어(11.3%→4.9%) 전년 동기 대비 4.9% 증가한 1,679만TEU를 기록하였다.
 
 화물별로 보면, 수출입화물(1,019만TEU) 및 환적화물(631만TEU)도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1%(20.6만TEU), 11.0%(62.7만TEU) 증가하였다.
 
  < 전국 무역항 컨테이너 처리실적 (~'12년 3/4분기) >  (단위 : 천TEU, %) 
 
    
        
            | 구 분 | ~'09년3/4분기
 | ~'10년3/4분기
 | ~'11년3/4분기
 | 최근 3개월 | ~'12년3/4분기
 |  
            | '12. 7월 | '12. 8월 | '12. 9월 |  
            | 총 물 동 량 | 11,811 | 14,344 | 16,006 | 1,914 | 1,744 | 1,903 | 16,785 |  
            | 전년동기 대비 | △14.3 | 21.4 | 11.3 | 0.8 | △3.2 | 8.1 | 4.9 |  
            |    | 수출입 | 7,501 | 9,072 | 9,981 | 1,189 | 1,060 | 1,169 | 10,187 |  
            |    | 환 적 | 4,150 | 5,011 | 5,684 | 698 | 663 | 709 | 6,311 |  
            |    | 연 안 | 159.9 | 260.8 | 340.3 | 26.1 | 20.9 | 24.2 | 287.0 |  국내 최대 항만인 부산항은 전년 동기 대비 6.3% 증가한 1,276만TEU를 처리, 월 평균 142만TEU 이상을 기록하며, 전국 물동량 증가세를 주도하였다.
 
 광양항은 전년 동기보다 2.2% 증가한 160만TEU를 처리하였으며, 인천항은 대중국 교역량 감소에 따라 전년 동기보다 1.8% 감소한 144만TEU를 처리하였다.
 
   < 주요 컨테이너 항만 물동량 현황(~'12년 3/4분기) >  (단위 : 천TEU, %) 
 
    
        
            | 구 분 | ~'09년3/4분기 | ~'10년3/4분기
 | ~'11년 3/4 분기
 | 최근 3개월 | ~'12년3/4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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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2. 7월 | '12. 8월 | '12. 9월 |  
            | 부산항 | 8,703 | 10,561 | 12,001 | 1,455 | 1,334 | 1,435 | 12,762(6.3) |  
            | 광양항 | 1,326 | 1,547 | 1,565 | 184 | 162 | 191 | 1,599(2.2) |  
            | 인천항 | 1,108 | 1,375 | 1,471 | 165 | 151 | 169 | 1,444(△1.8) |  
 한편, 12년 3/4분기까지 세계 10대 항만의 컨테이너 물동량은 전년 동기 대비 4.4% 증가한 1억 4,606만TEU를 처리하였다.
 
 부산항은 증가율(6.3%)을 증가한 1,276만TEU를 처리하여 세계 5위를 유지하였으며, 닝보-저우산항은 10.4% 증가한 1,232만TEU를 처리, 6위를 차지하였다.
 
 상하이항(2,422만TEU)은 지난해 보다 2.2% 증가하며 세계 1위를 유지하였고, 싱가폴항(6.8%, 2,376만TEU)과 홍콩항(△3.9%, 1,751만)은 2위, 3위를 기록하였으나 홍콩항은 유일하게 전년 동기 대비 감소세를 보였다.
 
   < ‘12년 3/4분기 세계 10대 항만 컨테이너 처리실적 >  (단위 : 천TEU, %) 
 
    
        
            | 순위 | 항 만 | '11년 | '11.9월 | '11.1-9월 | '12.9월 | '12.1-9월 | 전년대비 |  
            | '12년3/4분기
 | '11년 | 동월 | 누계 |  
            | 합 계 | 188,019 | 15,957 | 139,900 | 17,040 | 146,064 | 6.8 | 4.4 |  
            | 1 | 1 | 상하이(中) | 31,700 | 2,750  | 23,700 | 2,910  | 24,224 | 5.8 | 2.2 |  
            | 2 | 2 | 싱가폴 | 29,938 | 2,410 | 22,257 | 2,609 | 23,764 | 8.3 | 6.8 |  
            | 3 | 3 | 홍 콩(中) | 24,384 | 1,993  | 18,222 | 1,945 | 17,513 | △2.4 | △3.9 |  
            | 4 | 4 | 선 전(中) | 22,570 | 2,024  | 16,775 | 2,211  | 17,297 | 9.2 | 3.1 |  
            | 5 | 5 | 부 산 | 16,185 | 1,320  | 12,001  | 1,435 | 12,762 | 8.7 | 6.3 |  
            | 6 | 6 | 닝보-저우산(中) | 14,686 | 1,281 | 11,169  | 1,502 | 12,325  | 17.3 | 10.4 |  
            | 7 | 8 | 칭다오(中) | 13,020 | 1,279 | 9,974  | 1,207 | 10,878 | △5.6 | 9.1 |  
            | 8 | 7 | 광저우(中) | 14,400 | 1,109 | 10,075  | 1,275 | 10,809  | 15.0 | 7.3 |  
            | 9 | 9 | 텐 진(中) | 11,500 | 1,024 | 8,563  | 1,135 | 9,161  | 10.8 | 7.0 |  
            | 10 | 10 | 카오슝 | 9,636 | 767  | 7,164 | 811 | 7,331  | 5.7 | 2.3 |  
            | 중국계(홍콩 포함) | 132,260 | 11,460 | 98,478 | 12,185 | 102,207 | 6.3 | 3.8 |  * 항만당국 홈페이지 참조 (싱가폴 및 중국항만은 추정치이므로 변동 가능)
 * 두바이항, 로테르담항은 공식통계 미발표 - ‘11년 기준, 두바이 9위(13,000천TEU) 로테르담 10위(11,900천TEU) 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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