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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찰정보 > 입찰공고 현황 > 용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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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고번호 R25BK01160032-000 공고일시  2025/11/17 18:55
공고명 영등포구 통합 신청사 건립사업 통합 건설사업관리용역(감독권한대행)
공고기관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수요기관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공고담당자 정혜정(☎: 02-2670-3197) 과업설명 제한여부
입찰방식 전자입찰 계약방법 일반경쟁
용역구분 국제입찰구분  
 
2. 입찰일시
입찰개시일시 2026/01/14 14:00 과업설명일시
공동협정서마감일시 2026/01/16 18:00  PQ신청서 신청기한 2025-12-09 17:00
참가신청 신청기한    
입찰(투찰)마감일시 2026/01/19 14:00 개찰(입찰)일시 2026/01/19 15:00
 
3. 입찰금액
기초금액
18,861,329,000 원
   
배정예산
18,861,329,000 원
   
추정가격
17,146,662,727 원
낙찰하한율
79.995 %
 
4. 입찰공고서 원문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입찰공고 제2025-190호  

 

용역사업 집행계획 및 입찰공고 

〔사업수행능력(PQ+SOQ)평가 후 가격입찰〕 

 

 「건설기술 진흥법」제35조, 같은법 시행령 제51조 내지 제52조, 같은법 시행규칙 제28조,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제10조 규정에 의거 하여 영등포구에서 시행하는 【영등포구 통합 신청사 건립사업 통합 건설사업관리용역(감독권한대행)의 집행계획과 용역수행업체 선정을 위한 사업수행능력평가서 제출 등 입찰에 따른 안내사항을 다음과 같이 공고합니다. 

 

2025년 11월 17일 

 

 

영등포구 재무관 

1. 입찰에 부치는 사항 

용 역 명 

 영등포 통합 신청사 건립사업 통합 건설사업관리용역(감독권한대행)_장기계속 

위    치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당산동3가 385 및 370-4번지 

규    모 

 2개동, 연면적 합계 72,258.54※ 상기 면적은 설계과정에서 일부 변동 될 수 있음 

  - (당산동3가 385) 지하5층/지상20층, 연면적 58,817.45㎡ 

  - (당산동3가 370-4) 지하1층/지상11층, 연면적 13,441.09㎡ 

용    도 

 공공업무시설 

과업내용 

 기본·실시설계단계, 구매조달단계, 건축, 토목, 구조, 안전, 조경, 기계, 정보․통신, 소방, 철거, 도시계획, 각종 폐기물처리 등 시공단계 건설사업관리(과업내용 세부사항은 붙임 과업내용서 참고)  ※ 전기분야 제외 

총용역비 

18,861,329,000원(부가세 및 손해배상보험료 포함) 

 (1차 발주금액 2,000,000,000원(예정), 착수일로부터 15개월(예정)) 

입찰방법 

 일반경쟁입찰[사업수행능력평가(PQ+SOQ) 후 가격입찰] 

용역기간 

 착수일로부터 60개월(총차)(공사여건에 따라 변동 가능) 

(1차 : 착수일로부터 15개월, 착수일에 따라 1차수 기간이 조정될수 있음) 

기타사항 

용역금액 중 직접경비[주재비(578,629,200원), 현지사무원급료(334,776,000원), 도서인쇄비(24,191,730원),타입랩스(80,000,000원)  부가가치세 별도] 금액은 건설엔지니어링 대가 등에 관한 기준(국토교통부 고시 제2023-580호)에 따라 실제 소요비용에 대하여 정산처리하며, 입찰자는 동 금액을 변경 없이 투찰금액 및 산출내역서에 반영하여야 합니다. 

 

2. 용역사업 시행기관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청(담당부서 : 미래공간과 ☎3457-7293) 

3. 수행실적평가서 제출 및 입찰 일정 

   가. 용역설명회 : 설계용역 과업내용서, 설계공모지침서, 사업수행능력 세부평가기준 및 건설사업관리 과업내용서 열람으로 갈음(별도 열람 비용 없음) 

      1) 열람방법 : 영등포구청 홈페이지(https://www.ydp.go.kr)  ※ 별도 교부하지 않음 

         ※ 영등포구청 홈페이지-투명행정-정보공개-부서자료실에 게시 

         ※ 제목: 건설사업관리용역 사업수행능력평가 자료(영등포구 통합 신청사 건립사업) 

       

   나. 용역 관련 질의 및 회신 

      1) 질의일시 : 2025.11.21.(금) 10:00 ~16:00 

      2) 질의방법 : 미래공간과 담당자(이종영 주무관) 이메일(ljyeong9412@ydp.go.kr)로 하며 질문 제출 후 반드시 유선으로 확인
※ 질의 양식은 영등포구청 홈페이지-투명행정-정보공개-부서자료실에 게시 

      3) 회신일시 : 2025.11. 27.(목) (예정) 

      4) 회신방법 : 영등포구청 홈페이지(투명행정-정보공개-부서자료실)에 게시
※ 공정한 입찰을 위해 전화 또는 방문 질의 일절 불가함 

 

   다. 용역참가 및 수행실적평가서(PQ) 제출 

      1) 일    시 : 2025.12. 9.(화) 13:00 ~ 17:00 

      2) 장    소 : 영등포구청 별관 G동 3층 미래공간과(서울시 영등포구 선유로1로 80) 

      3) 제출자격 : 용역업체 대표자 또는 위임받을 자임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위임장, 재직증명서, 주민등록증 등)를 소지한 자  

      4) 제출서류 : 사업수행능력 평가 및 작성기준 참조 

      5) 제출방법 : 직접 제출(※우편접수 불가) 

 

   라. 수행실적 평가결과 공개 

      1) 일   시 : 2025.12.15.(월) (예정) 

      2) 공개방법 :업체별 개별통보 

 

 

 

   마. 수행실적 평가결과에 대한 이의신청 

      1) 일    시 : 2025.12.17.(수) 16:00까지 

      2) 신청방법 : 공문으로 이의신청서 작성하여 이메일(ljyeong9412@ydp.go.kr) 제출 후 유선(02-3457-7293)으로 반드시 수신 여부 확인  

 

   바. 기술인평가서 제출 

        1) 일    시: 2025.12.29.(월) 13:00 ∼ 16:00 

        2) 장    소: 영등포구청 별관 G동 3층 미래공간과(서울시 영등포구 선유로1로 80) 

        3) 제출자격: 용역업체 대표자 또는 위임받은 자임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위임장, 재직증명서, 주민등록증 등)를 소지한 자 

        4) 제출방법: 직접 제출(※ 우편접수 불가) 

 

   사. 기술인평가서 평가 및 면접 

        1) 일    시: 2026. 1. 6.(화)(예정) 

        2) 장    소: 장소 및 시간 확정 후 추후 공지 예정(※ 업체별 개별통보) 

 

   아. 기술인평가서 결과 통보 

       1) 기술인평가서 결과 공개: 2026. 1. 9.(금)(예정)(업체별 개별통보) 

  

   자. 기술인평가서 이의신청 

      1) 일    시 : 2026. 1. 13.(화) 16:00까지 

      2) 신청방법 : 공문으로 이의신청서 작성하여 이메일(ljyeong9412@ydp.go.kr) 제출 후 유선(02-3457-7293)으로 반드시 수신 여부 확인  

  

   차. 입찰서(가격) 제출 (입찰참가 적격업체에 한함) 

      1) 일    시 : 2026. 1. 14.(수) 14:00 ~ 2026. 1.19.(월) 14:00 

      2) 장    소 : 나라장터(G2B) 

 

   카. 입찰서(가격) 개찰 

      1) 일    시 : 2026.1. 19.(월) 15:00 

      2) 장    소 : 나라장터(G2B) 

 

 

4. 입찰참가자격 요건 

   가. 「건설기술 진흥법」제26조에 따른 종합(4966) 또는 설계․사업관리[(일반(4967) 또는 건설사업관리(4969)] 분야의 건설엔지니어링사업자로서 특별시장·광역시장·특별자치시장·도지사 또는 특별자치도지사에 등록한 업체 

   나.「정보통신공사업법」제2조 및 제8조의 규정에 의한 용역사업자로서 정보통신(3572) 관련 분야의 자격을 보유하고 있는 업체 

   다.「소방시설공사업」제4조 및 같은법 시행령 제2조 규정에 의한 전문소방공사감리업(1492)을 등록한 업체 

   라.「건축물관리법」제31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22조에 따라 서울특별시에서 공개모집하여 작성한 「해체공사감리자 명부 공개공고에 등록된 해체공사 감리업체 

   ※ 각 업종별 자격기준일은 「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 집행기준」에 따라 입찰참가신청 서류 접수 마감일 기준 

5. 공동도급에 관한 사항 

   가. 공동수급협정서 제출(나라장터)기한 : 2026. 1. 16.(금) 18:00까지 

   나. 공동도급[공동이행, 분담이행, 혼합방식(공동이행+분담이행)]으로 입찰참여 가능합니다. 

    혼합방식의 경우 공동이행방식으로 참여한 구성원이 분담이행방식으로 참여할 수 없음.[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집행기준, 제7장 공동계약 운영요령(행정안전부예규)] 

   다. 공동수급체 구성원수는 대표사를 포함하여 5개사 이내로 하고, 공동이방식의 구성원별 최소 지분율은 5% 이상이어야 합니다. 다만 분담이행방식의 공동수급체의 지분율은 과업내용별 용역참여비율(분담비율)과 동일하여야 합니다. 

       - 구성원체 분담 비율

구분 

설계, 시공 및 유지관리 단계 

합계 

건설분야 

통신분야 

소방분야 

소계 

건설 

해체 

분담비율 

86.44% 

84.35% 

2.09% 

8.20% 

5.36% 

100% 

 

       ※ 공동수급체 대표자는 상기 4. 가. (건설엔지니어링업 - 종합 또는 설계․사업관리 분야)로 등록된 업체로 한다 

        공동수급체 대표자는 건설엔지니어링업의 출자비율이 큰 업체로 선임하여야 한다.  

        공동도급시 책임건설사업관리기술인은 대표사 소속이어야 한다.  

   라. ‘지역업체 참여도’ 는 적용하지 않으며, ‘사업수행능력’ 평가점수 환산 적용시 배점에 합산하여 평가함  

   마. 기타 사항은「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 집행기준(행정안전부 예규)」제7장 공동계약 운영요령의 내용을 적용합니다. 

 

 

 6. 입찰참가적격자 선정 및 낙찰자 결정 

   가. 입찰참가적격자 선정 : 사업수행능력평가(PQ+SOQ) 

        1)「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42조, 건설기술진흥법 시행령 제52조 및 건설기술진흥법 시행규칙 제28조, 「지방자치단체 입찰시 낙찰자 결정기준(행정안전부 예규)」“제2장의2 기술학술연구용역 적격심사 세부기준, 서울특별시 건설엔지니어링사업자 사업수행능력 세부평가기준에 의거 작성한【영등포구 통합 신청사 건립사업 통합 건설사업관리용역(감독권한대행 )】사업수행능력평가 및 작성기준에 의한다. 

       2) “기술인평가 적격자”는 수행실적 평가결과(PQ) 90점 이상을 확보한 자로서 기술인평가서(SOQ) 제출자격을 갖춘 자를 말함. 다만 수행실적 평가(PQ)서 제출업체가 15인 미만인 경우에는 모든 업체에게 기술인평가서(SOQ) 제출 자격을 부여하되 수행실적 평가점수(PQ)가 60점 이상인 자로 한하고, 수행실적 평가점수(PQ)가 90점 이상인 자가 15인 미만인 경우에도 수행실적 평가(PQ) 점수가 60점 이상인 자 중 득점 순으로 15위까지를 기술인평가서(SOQ) 제출 자격을 부여. 

       3) “입찰참가 적격자”는 기술인평가 적격자 중 기술인평가서 평가를 통해 85점 이상을 얻은 자를 입찰참가적격자로 선정. 

   나. 낙찰자 결정 : 기술용역 적격심사 (추정가격 10억원 이상인 PQ대상 기술용역)  

      1) 기술인평가서 평가에 의해 선정된 입찰참가자 중 예정가격 이하로서 낙찰하한선(79.995%) 이상 최저가 입찰자부터 순서대로 심사한 결과 종합평점이 92점인 자를 낙찰자로 결정. 

      

사업수행능력(64)+책임기술자 경력평가(1)+지역업체참여도(3)+경영상태(2) 

 + 입찰가격(30) + 기술인력보유상황(-10점)+계약질서준수(-1점) ≥92점 

 

       * 경영상태평가는 P.Q 심사시 경영상태를 평가하므로 모두 배점한도(2점) 부여 

       ** ‘지역업체 참여도’는 적용하지 않으며 ‘사업수행능력’ 평가점수 환산 적용시 배점에 합산하여 평가함 

       *** 책임기술자 경력평가 : 참여업체 모두 배점한도(1점) 부여 

       2) 단, 동일가격으로 입찰한 최저가 입찰자가 2인 이상인 때에는 사업수행능력 평가결과 최고 점수인자 낙찰자로 결정하며, 사업수행능력 평가 점수도 동일한 경우에는 나라장터 자동 추첨에 의하여 낙찰자를 결정합니다. 

 

7. 계약방법 : 낙찰자 결정 후 낙찰자에게 통보하여 계약 체결 

 

8. 사업수행능력 평가세부기준 및 제출서류 안내 

   가. 수행실적 평가서(PQ) 제출서류 

       1) 사업수행실적평가서 제출시 구비서류(방문제출) 

           가) 용역참여 신청서 1부         ※ 공동도급 시, 공동수급 협정서 1부(양식16의2) 

           나) 용역관련 해당 등록증 사본 각1부 

           다) 건설사업관리용역사업자 등록증 

           라) 건설사업관리업 등록증 

           마) 엔지니어링 활동주체 신고증 및 엔지니어링활동주체 회원수첩 

           바) 소방공사 건설사업관리업 등록증 

           사) 법인등기부등본 및 사업자등록증 사본 각 2부. 

           아) 인감증명서(법인인 경우 법인 인감) 2부. 

           자) 대리인인 경우 위임장 및 재직증명서 2부. 

           차) 기타 참가자격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 각 2부 

           카) 건설사업관리용역사업자 사업수행능력평가서 2부 

           타) 청렴계약이행서약서 1부.  

           ※ 모든 자료는 파일(USB 2개, 용역명과 업체명 기재)로 추가 제출해야 함.
(첨부 서류 포함 모든 제출서류) 

           ※ 파일 개수는 제한이 없으나 항목별로 정리하여야 하고, 직접 제출해야 함.
(우편접수 불가) 

             (※ 세부 작성 및 제출 방법은 사업수행능력 세부평가기준 참조) 

   나. 기술인평가서(SOQ) 제출서류 

       1) 기술인평가서(SOQ) 제출시 구비서류 

           가) 기술인평가서 제출신청서 1부. 

           나) 청렴서약서 1부(대표사 및 기술인평가서 발표 및 면접대상에 한함). 

           다) 기술인평가서 15부 

               (원본 1부 하단에 업체명(대표사) 표시, 사본 14부 하단에 업체명 삭제) 

           라) USB 2개(기술인평가서 원본 hwp파일 및 pdf파일 동봉) 

        ※ 모든 자료는 파일(USB 2개, 용역명과 업체명 기재)로 추가 제출해야 함. 

   다. 제출방법 : 직접 제출(※ 우편접수 불가) 

 

9. 입찰보증금 납부 및 귀속에 관한 사항 

    입찰보증금은 면제하되,「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제37조, 제38조 및 「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 집행기준(행정안전부 예규)」제11장 입찰유의서 규정에 따릅니다. 

10. 입찰의 무효 

   가.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39조 및 같은 법 시행규칙 제42조, 「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 집행기준(행정안전부 예규)」제11장 입찰 유의서,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전자입찰특별유의서(조달청고시)」등에 의합니다. 

   나. 공동수급체의 구성원이 5인을 초과하여 입찰에 참여한 경우 

 

11. 청렴계약이행 준수 

     본 입찰에 참가하고자 하는 자는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청렴계약이행을 위한 입찰특별유의서 및 특수조건을 준수하겠다는 청렴계약 이행서약서를 제출한 후 입찰에 참가할 수 있으며, 이를 제출하지 않거나 거부하는 자는 입찰에 참가 할 수 없습니다. 

 

12. 근로자 권리보호 서약서 제출 

   가. 본 입찰에 참가하고자 하는 자는 근로자 권리보호를 위한 근로자 권리보호 서약서를 숙하신 후 입찰에 응하여야 하며, 입찰서를 제출한 자는 근로자 권리보호 서약서를 제것으로 간주합니다. 다만 계약 체결시에는 낙찰업체의 대표자가 서명한 근로자 권리보호이행 서약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나. 계약상대자는「근로기준법」제43조에 의거 소속 근로자에게 적기에 임금을 지급해야 하, 매월 발주부서에 임금 지급내역을 제출하여야 합니다. 만일 서약서 내용을 위반한 사실이 발견될 경우, 근로기준법 등 관계법령에 따라 소관 고용노동청에 통보조치 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13. 안전보건 확보의무 

   가. 본 입찰에 참가하고자 하는 자는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산업안전보건법 및「중대재해 벌 등에 관한 법률」을 숙지하신 후 입찰에 응하여야 하며, 입찰서를 제출한 자는 안전보건관리 준수 서약서를 제출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다만 계약 체결 시에는 낙찰업체의 대표자가 서명 또는 날인한 ‘안전보건확보 의무이행 서약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나. 계약상대자는 종사자의 안전·보건상 유해 또는 위험을 방지하고 그 이용자 또는 그 밖의 사람의 생명, 신체의 안전을 위해 해당 사업의 특성 및 규모 등을 고려하여 다음과 같이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제4조 및 제9조의 안전 및 보건 확보 의무사항을 이행하여야 합니다.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 

≪사업주와 경영책임자 등의 안전 및 보건 확보의무(제4조, 제9조)≫ 

   

   

   

1. 재해예방에 필요한 인력・예산・점검 등 안전보건관리체계의 구축 및 그 이행에 관한 조치 

2. 재해 발생 시 재발방지 대책의 수립 및 그 이행에 관한 조치 

3. 중앙행정기관・지방자치단체가 관계 법령에 따라 개선, 시정 등을 명한 사항의 이행에 관한 조치 

4. 안전・보건 관계 법령에 따른 의무이행에 필요한 관리상의 조치 

 

 

14. 기타사항 

   가. 총액입찰 및 국제입찰 대상 용역입니다. 

       {단, 외국 업체의 경우, 국가 간 상호 FTA 양허 기준에 의해 국내에 사무소를 개설한 자(상업적 주재)만이 응모할 수 있음. 이 경우 국내 건설사업관리용역업체와 공동 수급체를 구성하여야 용역 계약을 체결할 수 있음. ※ FTA 양허 기준에 의해 상업 주재가 필요 없는 국가는 국내 사무소 개설이 필요 없음} 

   나. 본 입찰은 조달청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을 이용한 입찰로서 전자입찰 참가희망업체의 전산장비부족이나 운용 미숙으로 발생되는 모든 책임은 입찰참가자에게 있습니다. 

   다. 입찰참가자는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용역계약 일반특수조건, 지방자치단체 입찰시 낙찰자 결정기준, 청렴계약이행을 위한 입찰특별유의서 및 청렴계약이행 특수조건, 과업내용서 등 모든 회계관련 예규사항을 숙지하고 입찰에 참가해야 합니다. 

   라. 청렴 및 용역계약 관련자료는 서울시 홈페이지(http//www.seoul.go.kr)→ 입찰공고→ 계약관련 자료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며, 입찰결과에 대한 정보는 조달청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홈페이지(www.g2b.go.kr)의 입찰정보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마. 사업수행실적평가서 작성 제출에 따른 일체의 비용은 작성자가 부담하여야 하고, 별도의 비용지원이나 보조는 없으며, 제출된 평가서는 선정에 관계없이 일체 반환하지 않습니다. 

   바. 본 평가안내서와 과업내용서에 따라 평가자료를 작성하여 주시기 바라며, 평가자료 작성에 따른 질의사항은 2025.11.21.(금) 10:00~16:00까지 이메일 (ljyeong9412@ydp.go.kr, TEL 02-3457-7293)로 제출하시기 바라며, 답변내용과 당초 배부한 평가안내서 중 추가 및 정정 사항이 있을 경우 일괄 작성하여 인터넷 홈페이지(영등포구청 홈페이지/투명행정/정보공개/부서자료실) 2025.11.27.(목)(예정)부터 게시하겠으니 열람하시기 바랍니다. 

   사. 기타 사업수행능력평가 및 과업내용서 등에 관해서는 영등포구 미래공간과(담당 이종영 ☏02-3457-7293)로, 입찰에 관련된 사항은 재무과(담당 정혜정 ☏02-2670-3197)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아. 입찰공고 기재 요청사항 

      ※ 발주처 내부 사정에 따라 입찰(공고)절차 취소 또는 중단될 수 있음. 

 

위와 같이 공고합니다. 

2025년   11월   17일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재무관 

< 입찰 관련 비리 및 불공정행위 신고방법 > 

본 입찰과 관련하여 비리ㆍ불공정행위가 있는 경우 영등포구 감사담당관 

(☎02-2670-3010)에게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