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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찰정보 > 입찰공고 현황 > 용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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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고번호 R25BK01154132-000 공고일시  2025/11/14 10:29
공고명 노후 공공임대주택 품질개선사업 후속 3개단지 설계용역
공고기관 서울주택도시개발공사 수요기관 서울주택도시개발공사
공고담당자 장혜진(☎: 02-3410-7193) 과업설명 제한여부
입찰방식 직접입찰 계약방법 제한경쟁
용역구분 국제입찰구분  
 
2. 입찰일시
입찰개시일시 2025/12/11 11:00 과업설명일시
공동협정서마감일시   PQ신청서 신청기한
참가신청 신청기한    
입찰(투찰)마감일시 2025/12/11 11:00 개찰(입찰)일시 2025/12/11 12:00
 
3. 입찰금액
기초금액
404,796,200 원
   
배정예산
404,796,200 원
   
추정가격
402,223,600 원
낙찰하한율
-
 
4. 입찰공고서 원문
 

SH 전자공고 제2025-0501호 

 

[긴급]용 역 입 찰 공 고 

[협상에 의한 계약, 제한경쟁(실적제한), 공동도급(공동 및 분담이행) 허용] 

 

1. 입찰에 부치는 사항 

용 역 명 

용역기간 

용 역 금 액(원) 

노후 공공임대주택 품질개선사업 

후속 3개단지 설계용역 

계약일로부터 

4개월 

기 초 금 액 

404,796,200 

추 정 가 격 

402,223,600 

부  가  세 

2,572,600 

 

 ※ 입찰자가 면세사업자이더라도, 입찰금액은 반드시 부가가치세를 포함하여 투찰하여야 하며, 최종 낙찰자가 면세사업자인 경우 낙찰금액에서 부가가치세(10%) 상당액을 차감한 금액을 계약금액으로 합니다. 

 ※ 본 용역금액은 손해배상공제료가 포함된 금액입니다. 

 ※ 본 용역은 손해배상책임보험(공제) 가입 대상용역입니다. 본 용역의 계약상대자는 관련 법령에 따라 손해배상책임보험증서 또는 공제증서를 수요기관에 제출하여야 합니다. 

 

  가. 추진일정표 

구 분 

일 정 

비 고 

 입찰공고 

2025.11.14.(금) 

 나라장터 입찰정보 게시 

입찰참가등록 

2025.11.18.(화) 

 등록 및 접수시간 : 14:00 ~ 17:00 

 입찰참가등록 접수 : 5층 시설계획부 

 질의서 접수 

2025.11.20.(목) 

 

2025.11.21.(금) 

 등록 및 접수시간 : 9:00 ~ 17:00 

 별지 서식 제3호 서면질의서(한글파일)을 e-mail로 송부 

이메일주소 : ch2op@i-sh.co.kr 

 ※ 전체 질의/회신내용은 2025.11.25.(화) 

   공사홈페이지 (www.i-sh.co.kr)에 일괄 게시 예정 

제안서 접수 

2025.12.04.(목) 

 등록 및 접수시간 : 14:00 ~ 17:00 

 가격제안서 : 8층 계약부 

 기술제안서 : 5층 시설계획부 

 제안서 평가위원회 및 

 가격제안서 개찰 

2025.12.11.(목) 

 시설계획부 주관 

 ※ 제안서 평가위원회 종료 후, 계약부에서 가격제안서      개찰 진행 

 심사결과 평가 후  

 협상대상자 선정 

- 

심사결과 : 공사홈페이지 및 나라장터 게시 예정 

 협상 및 계약체결 

- 

계약부 주관 (나라장터를 통한 전자계약) 

 

 ※ 세부 일정은 공고문에 정한 바에 따르며 추진일정은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나. 과업내용 : ‘제안요청서 및 과업내용서’ 참조 

2. 계약 및 입찰에 관한 사항 

  가. 계약방법 :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43조에 의한 협상에 의한 계약 

  나. 입찰방식 : 제한경쟁입찰(실적제한) 

 

3. 입찰 관련 사항 

 가. 입찰참가등록 (방문접수. 우편접수 불가) 

    1) 등록기간 : 2025. 11. 18.(화) (14:00 ~ 17:00) 

    2) 입찰참가등록 장소: 서울주택도시개발공사 5층 시설계획부 (☎ 02-3410-7273) 

    3) 입찰참가등록 서류: 제안요청서 참고 

  나. 질의 접수 및 회신 

    1) 접수기간 : 2025. 11. 20.(목) ~ 2025. 11. 21.(금) (9:00 ~ 17:00) 

      가) 제안요청서에 첨부한 [별지 서식 제3호]에 따라 서면질의(E-mail 접수) 

        ※ 입찰참가 등록자에 한하여 질의 접수 가능함 

        ※ 메일로 발송한 후 전화로 수신확인 요청해야 함 

        ※ 제안요청서에 기재된 질의 접수 시 유의사항 반드시 확인 후 질의 접수 요망 

      나) 질의내용 : 제안서 작성요령, 평가방법 및 기준에 한함 

      다) 담당자 및 메일주소 

     

담당부서 

담당자 

이메일주소 

전화번호  

시설운영처 

시설계획부 

최수인 차장 

ch2op@i-sh.co.kr 

02-3410-7273 

 

    2) 회신 : 2025. 11. 25.(화) 우리공사 인터넷 홈페이지에 일괄 게시 

      가) 질의에 대한 답변은 우리공사 인터넷 홈페이지(공고 및 공지)에 일괄 게시하며, 개별회신 없음 

      나) 질의가 없을 경우에도 홈페이지(공고 및 공지) 게시 예정 

  다. 제안서 제출 (방문접수. 우편접수 불가) 

   1) 일    시 : 2025. 12. 4.(목) 14:00 ~ 17:00 

       ※ 입찰참가 등록자에 한하여 제안서 접수 

    2) 가격제안서 제출 장소 : 서울주택도시개발공사 계약부 

       ※ 서울시 강남구 개포로 621 서울주택도시개발공사 8층 계약부(☎02-3410-7193) 

       ※ 가격제안서 및 세부산출내역서는 하나의 봉투에 밀봉하여 인감 날인 후 제출 

    3) 기술제안서 등 그 외 기타서류 제출 장소 : 서울주택도시개발공사 시설계획부 

       ※ 서울시 강남구 개포로 621 서울주택도시개발공사 5층 시설계획부(☎02-3410-7273) 

  라. 입찰참가등록 및 제안서 제출 시 유의사항 

    - 반드시 직접 방문하여 제출하여야 하며 우편접수 등 기타 방법으로 접수 불가함 

    - 제안서 제출 시 먼저 계약부 방문 후, 시설계획부 방문 요망 

    - 방문 시 신분증 및 인감도장 지참 

    - 대리인이 접수 및 제안서 평가위원 추첨 시 대리인 신분증, 위임장, 재직증명서 지참 필요 

    - 제출 기한 내 계약부 및 시설계획부에 모두 제출이 완료되어야 하며, 접수 시간이 종료되면 접수할 수 없으며, 제출된 서류는 수정·보완할 수 없고 반환하지 아니함 

    - 제안서는 대표자 인감이 날인된 공문과 함께 제출되어야 함 

    - 기술능력 평가 제안서와 입찰가격평가 제안서(가격입찰서)를 동시에 제출하지 않은 입찰은 입찰무효 사유에 해당됨 

    - 설계금액을 초과하여 제안서 가격을 제출하거나, 사업신청 자격을 갖추지 못한 자가 신청한 경우 또는 허위로 제출한 경우 입찰이 무효가 될 수 있음 

    - 제안서를 제출한 자 또는 입찰참가자가 1인 이하인 경우에는 입찰이 유찰될 수 있음 

 마. 제안서 평가위원회 개최 (※ 추후 일정 변경 시 발주부서에서 개별통보) 

    1) 일    시 : 2025. 12. 11.(목) 10:00 (예정) 

    2) 장    소 : 서울주택도시개발공사 14층 기획상황실 

       ※ 제안서발표회 미 참가 시 입찰의사가 없는 것으로 간주 

    3) 발 표 자 : 본 사업에 참여하는 과업총괄책임자(대표자 위임장 지참) 

       ※ 발표참석인원 : 발표자 포함 2인 이내 

    4) 발표시간 : 제안사별 25분 이내(발표 15분, 질의응답 10분) 

 바. 가격제안서 개찰 (※ 추후 일정 변경 시 발주부서에서 개별통보) 

    1) 일    시 : 2025. 12. 11.(목) 12:00 (예정) 제안서 평가위원회 종료 후 실시 예정 

    2) 장    소 : 서울주택도시개발공사 8층 계약부 

       ※ 제안서와 산출내역서상 금액이 상이할 시, 제안금액은 제안서의 금액으로 함 

       ※ 가격제안서 개찰 시 입찰업체 참관 요망 

       ※ 그 외 사항은 「지방자치단체 입찰시 낙찰자 결정기준」제8장 입찰유의서 규정에 따름 

4. 입찰참가자격 : 입찰공고일 현재 다음 조건을 모두 충족하는 자 

  가.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제31조(부정당업자의 입찰 참가자격 제한)에 해당하지 아니하고, 동법 시행령 제13조 및 동법 시행규칙 제14조에 의거 당해 용역수행 관련 입찰 참가자격을 갖춘 자로서,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입찰참가자격등록규정」에 따라 입찰서 제출 마감일 전일까지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나라장터)에 해당 업종코드로 입찰참가자격을 등록하고 아래 사항을 모두 충족하는 업체 

    1) 「건축사법」 제7조에 의거 건축사 자격을 보유하고, 동법 제23조의 규정에 의한 건축사사무소 신고를 필한 업체로서 동법 제9조의 결격사유가 없는 자 

    2) 「건설기술진흥법」 제26조에 따른 건설엔지니어링업(종합) 또는 건설엔지니어링업(설계・사업관리-일반) 또는 건설엔지니어링업(설계・사업관리-설계 등 용역)으로 등록한 업체 

    3) 「소방시설공사업법」 제4조에 의한 일반소방시설설계업(기계분야) 이상의 소방시설 설계 등록업체 

  나. 입찰공고일 전일 기준 최근 10년 이내 유사용역1) 1건의 준공실적(준공금액 기준, 부가세포함, 하도급 실적 제외, 공동이행 실적의 경우 참여지분을 적용한 금액으로 산정, 분담이행사 실적 제외)이 본 예정가액 0.5배 이상의 실적이 있는 업체 

     

1) 유사용역 범위 

  공동주택(건축법 시행령 별표1에 따른 공동주택 중 아파트에 한함) 설계용역 등 당해  과업목적에 부합되는 분야로 한정 

  

 

5. 공동도급 : 허용 

  가. 단독이행, 공동이행, 분담이행, 혼합방식 모두 허용 

  나. 공동수급체 구성 시 유의사항 

    1) 공동이행 시, 참여사는 4. 입찰참가자격 가.항의 1)호과 2)호을 모두 충족하여야 하며, 2개 업체 이내로 구성하여야 함 

    2) 공동이행 시, 참여 비율이 많은 업체가 대표사가 되고, 대표사가 아닌 공동수급체의 지분율은 최소 5% 이상이어야 하며, 대표 과업총괄책임자는 대표사 소속 책임기술자이어야 함 

    3) 분담이행 시, 4. 입찰참가자격 가.항의 중 3)호만 면허보완을 위한 분담이행이 가능 

    4) 전체 공동수급체는 최대 3개 업체 이내로 구성하여야 하며, 분담이행사는 지분율 제한규정에서 제외함 

  다. 공동수급대표자가 입찰서류를 제출하여야 함 

  라. 공동수급 시 수급체 구성원은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에 의거한 계열회사가 아니어야 함. 

  마. 입찰참가등록 시 공동수급협정서(협정서에 대표 계약업체 및 공동계약 업체의 참여업체별 지분율 명기) 및 합의각서를 반드시 제출하여야 하며, 입찰참가등록 접수 이후에는 공동수급체 구성원을 변경할 수 없음. 

  바. 공동수급체 구성원은 다른 공동수급체에 중복 참여할 수 없음.(또한, 공동이행방식에 참여한 구성원은 분담이행방식에 참여 할 수 없으며, 공동이행방식에 참여한 구성원이 분담이행방식에 참여한 경우에는 입찰무효 처리함) 

  사. 공고문에 기재되지 않는 사항은 제안요청서 및 「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 집행기준」(행정안전부 예규 제324호, 2025.07.08.) 제6장 공동계약 운영요령을 따름. 

 

6. 낙찰자 결정 방법 : 협상에 의한 계약(긴급) 

  가. 「지방자치단체 입찰시 낙찰자 결정기준」(행정안전부 예규 제325호, 2025. 4.30.)  “제7장 협상에 의한 계약 낙찰자 결정기준” 및 본 입찰공고에 포함된 제안요청서에 의하여 기술능력과 입찰가격을 종합평가하여 협상적격자 및 협상순위를 결정하며, 종합평점 70점 이상인 자를 협상적격자로 선정함. 

  나. 종합평가 : 기술능력평가(80%), 입찰가격평가(20%) 

  다. 가격제안서 상 입찰가격이 기초금액을 초과하는 자는 협상적격자에서 제외함. 

  라. 협상 순서는 합산점수의 고득점순으로 결정하되, 합산점수가 동일한 제안자가 2인 이상인 경우에는 기술능력 평가점수가 높은 제안자를 선순위자로 하고, 기술능력 평가점수도 동일한 경우에는 추첨으로 정함. 

  마. 협상적격자가 없거나, 모든 협상적격자와 협상이 결렬될 시 재공고입찰이나 새로운 입찰에 부칠 수 있음. 

  바. 협상내용 

    - 협상범위는 협상대상자로 선정된 업체가 제안한 모든 내용, 이행일정 및 평가위원회에서 권장한 사항으로 하며 협상을 통해 그 내용의 일부를 조정할 수 있음 

    - 제안내용 중 미진한 부분이나 불명확한 부분의 구체적인 요구에 관한 사항 

    - 제안내용 중 현실성이 없거나 과다 적용된 부분의 조정에 관한 사항 

    - 가격협상 시 기준가격은 해당사업 추정가격에 부가가치세를 더한 금액 이하로서 협상대상자가 제안한 가격으로 하며, 협상대상자가 제안한 내용을 가감하는 경우에는 그 가감되는 내용에 상당하는 금액을 해당사업 추정가격에 부가가치세를 더한 금액 안의 범위에서 조정하여 계약금액을 결정함 

 

7. 과업설명회 : 과업설명회는 생략하며, 제안요청서 및 과업내용서 공개로 갈음함 

 

8. 제안서 등 제출 구비서류 : 첨부된 제안요청서 참고바람 

 

9. 입찰보증금 납부 및 귀속 

   입찰보증금은 입찰참가신청서식에 따라 납부확약 내용이 명기된 입찰보증금 지급각서 제출로 갈음하며, 낙찰자가 정당한 사유 없이 소정의 기한 내에 계약을 체결하지 아니할 때에는 관련 법령에 따라 낙찰금액의 5/100에 해당하는 입찰보증금을 우리공사에 납부(귀속)해야 하며, 부정당업자로 입찰참가자격제한처분을 받게 됩니다. 

 

10. 청렴계약이행 준수 

   본 입찰에 참가하고자 하는 자는 서울주택도시개발공사 공고에 의하여 시행한 청렴계약 이행을 위한 입찰 특별유의서 및 특수조건을 숙지하고 입찰에 응하여야 하며, 입찰서를 제출한 자는 청렴계약 이행 서약서를 제출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11. 근로자 권리보호 이행서약서 제출 

   본 입찰에 참가하고자 하는 자는 근로자의 권리보호를 위한 「근로자 권리보호 이행 서약서」를 숙지하신 후 입찰에 응하여야 하며, 입찰서를 제출한 자는 「근로자 권리보호 이행 서약서」를 제출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다만 계약 체결 시에는 낙찰업체의 대표자가 서명한 서약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12. 서울주택도시개발공사 「퇴직자 고용현황 확인서」 제출 

   본 입찰에 참가하고자 하는 자는 첨부된 ‘서울주택도시개발공사 퇴직자 고용현황 확인서’를 숙지한 후 입찰에 응하여야 하며, 낙찰자로 선정된 업체는 계약 시 서울주택도시개발공사 퇴직자(퇴직 후 10년 이내, 퇴직 당시 3급 이상) 고용현황을 첨부된 서식[별지1, 2]으로 제출하여야 합니다. 

    ※ 제출방법 : 계약 시 나라장터 응답서 작성화면에서 붙임파일로 제출요망 

    ※ 퇴직자 고용현황 확인서를 제출하지 않을 시 현황이 없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 계약체결 이후 고용현황에 변동이 있을 시, 감독부서로 직접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13. 협력사 행동규범 이행서약서 제출 

   본 입찰에 참가하고자 하는 자는 지속가능경영 이행을 위한 「서울주택도시개발공사 협력사 행동규범」을 숙지하신 후 입찰에 응하여야 하며, 낙찰자는 「협력사 행동규범 이행 서약서」를 제출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14. 입찰의 무효 

  가.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39조 및 동법 시행규칙 제42조, 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집행 기준, 전자입찰 특별유의서, 국가 조달시스템 조달입찰 이용약관 등에 의함. 

    ※ 입찰에 참여하는 자는 조달청 경쟁입찰 참가자격 등록증의 정보와 법인등기부등본 상의 정보가 정확히 일치하는지 반드시 확인하신 후 입찰에 참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대표자, 상호, 면허사항 등). 등록사항에 변경이 있는 경우 반드시 경쟁입찰 참가자격 등록증을 변경하여야 하며, 변경등록을 하지 아니하고 입찰에 참여한 경우에는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제42조에 의하여 입찰무효 사유에 해당됩니다. 

    ※ 한 업체의 소속 대표자 중 1인이 다른 업체의 대표자를 겸임할 경우 해당 업체들이 하나의 입찰에 동시 참여하면 동일인이 2통의 입찰서를 제출한 것으로 간주되어 모두 무효 입찰로 처리됩니다. 이에 따라 대표자가 2인 이상인 업체의 경우 조달청 입찰참가자격 등록 시 대표자 전원을 등록하여야 하고, 현재 1인만 등록된 경우에는 변경 등록을 하여야 하며, 변경 등록을 하지 아니하고 입찰에 참가한 자는 지방계약법 시행규칙 제42조 제5호 나목에 의하여 입찰 무효 사유에 해당됩니다. 

  나. 1인이 다수인의 공인인증서를 차용하여 입찰서를 제출한 경우에는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제42조 제4호의 규정에 따라 무효 입찰에 해당됨과 동시에 당해 입찰자(공인인증서 차용자 및 대여자)는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92조 제1항 제8호 또는 제9호의 규정에 따라 부정당업자 제재 대상에 해당될 수 있음. 

 

15. 기타사항 

  가. 입찰참가자는 입찰특별유의서와 청렴계약이행 특수조건 및 입찰관련 회계예규 등 모든 사항을 숙지하고 입찰에 참가하여야 합니다. 

  나. 입찰 참가를 희망하거나 입찰 결과를 확인하고자 하는 자는 국가종합전자조달(G2B)  시스템(http://www.g2b.go.kr) 또는 우리공사 홈페이지(http://www.i-sh.co.kr/)를 통하여 관련 정보를 입수할 수 있습니다. 

  다. 참가에 따른 비용 일체는 입찰자가 부담합니다. 

  라. 조달청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장애 또는 발주기관 사정 등으로 인하여 예정된 입찰 집행이 어려운 경우 입찰을 취소 및 연기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조달청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홈페이지(http://www.g2b.go.kr) 내 변경(취소)공고를 게시합니다. 

  마. 협상에 의한 계약체결에 필요한 기준 및 절차, 평가요소, 평가방법 및 구비 서류 및 제안서 등의 준비 요령은 우리공사에서 제시한 제안요청서 참고 바랍니다. 

  바. 공고문 및 제안요청서에 언급되지 아니한 사항은 입찰공고일 현재 적용되는 지방계약관계 법령, 행정안전부 예규, 고시 및 우리공사 계약관련기준 등 최신 관계규정에 의합니다. 

  사. 미자격자가 고의로 입찰에 참가하여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92조 제1항에 해당된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관계 규정에 따라 부정당업자로 제재할 수 있습니다. 

  아. 본 공고와 관련하여 문의처는 다음과 같습니다. 

      - 과업 및 제안서 평가 등 용역 전반에 관한 사항: 시설계획부(02-3410-7273) 

      - 계약 절차에 관한 사항: 계약부(02-3410-7193) 

<입찰비리 연루업체 입찰참가제한> 

 ㅇ 입찰, 낙찰 또는 계약의 체결, 이행과 관련하여 관련 담당자에게 금품 또는 그 밖의 재산상 이익을 제공한 자 및 계약 이행중 부정한 행위를 한 업체에 대하여는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92조 및 지방자치단체 낙찰자 집행기준에 따라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내규 제76조의 <별표2>로 정한 기간에 해당하는 기간 동안 입찰참가제한 조치를 할 수 있습니다. 

ㅇ 입찰참가자는 임직원의 각종 불공정행위, 부당요구, 입찰비리 등에 대하여 공사 홈페이지(http://www.i-sh.co.kr) CEO핫라인에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  

 

<시장 핫라인, 甲의 부당행위 신고센터 운영 안내> 

서울시는 직원이 입찰 및 계약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행사하는 부당행위를 근절하기 위해 아래와 같이「시장 핫라인 甲의 부당행위 신고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니 적극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접수부서 : 서울특별시 감사담당관 

2. 신고방법 : 온라인 접수  

   - 서울시 전자민원 응답소 (http://eungdapso.seoul.go.kr) 

    (※ 신고자의 인적사항 등은 감사관 외에는 철저히 비공개 처리됩니다.)  

 

 

2025. 11. 14. 

위와 같이 공고합니다. 

 

서울주택도시개발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