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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찰정보 > 입찰공고 현황 > 용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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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고번호 R25BK01021936-000 공고일시  2025/08/25 14:44
공고명 2025년 AI 기술 활용 연구역량 강화 비교과 교육
공고기관 전북대학교 수요기관 전북대학교
공고담당자 고윤재(☎: 063-219-5548) 과업설명 제한여부
입찰방식 전자입찰 계약방법 제한경쟁
용역구분 국제입찰구분  
 
2. 입찰일시
입찰개시일시 2025/08/25 15:00 과업설명일시
공동협정서마감일시   PQ신청서 신청기한
참가신청 신청기한    
입찰(투찰)마감일시 2025/09/02 18:00 개찰(입찰)일시 2025/09/02 19:00
 
3. 입찰금액
기초금액
비공개
   
배정예산
33,000,000 원
   
추정가격
30,000,000 원
낙찰하한율
-
 
4. 입찰공고서 원문
 

우편번호 : 54896 

주    소 :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시 덕진구 백제대로 567 

홈페이지 : http://www.jbnu.ac.kr 

 

 

조달물자(용역) 구매입찰 공고 

 

  ㆍ입찰공고번호 : 전북대학교 제R25BK01021936-000호 

  ㆍ공   고   명 : GenAI 활용 연구역량 강화 비교과 교육(용역) 

  ㆍ개 찰  일 시 : 2025. 09. 02. 19:00 

  ㆍ수 요  기 관 : 전북대학교 

 

이 입찰 설명서는 전북대학교가 집행하는 입찰에서 입찰자와 낙찰자가 숙지하고 준수하여야 할 사항을 기재한 것으로서 모든 입찰희망자는 이를 열람하여야 합니다. 본 입찰과 관련하여 추가로 문의할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의 담당자에게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입찰참가 자격등록 : 조달청 정부조달 콜센터(☎ 1588-0800) 

입찰공고 등 계약사항 : 전북대학교 대학원혁신부 고윤재 (☎ 063-219-5548) 

○ 제안요청서, 과업내용 문의 등 : 전북대학교 대학원혁신부 고윤재 (☎063-219-5548) 

  

 

 

 

그림입니다. 

전북대학교 

대학원혁신부 

 

 이 입찰에 참가하는 자는 다음의 입찰 설명서를 구성하는 공고서 및 각종 규정 등을 반드시 열람하고 숙지하여야 하며, 숙지하지 못함에 따라 발생하는 모든 책임은 입찰자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다   음  - 

 1. 조달물자(용역) 구매입찰 공고서               

 2.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전자입찰특별유의서 

 3.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입찰참가자격등록규정 

 4. (계약예규) 용역입찰유의서 

 5. (계약예규) 공동계약운용요령 

 6. (계약예규) 정부입찰 ․ 계약 집행기준 

 7. (계약예규) 용역계약 일반조건 

 8. (계약예규) 협상에 의한 계약체결기준 

 9. 조달청 협상에 의한 계약 제안서평가 세부기준 

10. 일반용역계약특수조건 

11. 기타 입찰․계약 관련 법령 및 규정 

※최근 년도 시행일자 기준 

< 자료 검색 > 

〘법령·계약예규 등〙 국가법령정보센터 홈페이지(http://www.law.go.kr)/법령 또는 행정규칙/에서 검색 

〘조달청 고시·지침 등〙  달청 홈페이지(http://www.pps.go.kr)/정보제공/법령정보(고시, 공고 및 지침안내 등) 또는 업무별 자료(내자구매 등)/에서 검색 

정확한 자료 검색이 되지 않을 경우 입찰공고 담당자에게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유의사항]  

 ▸본 건과 관련하여 입찰공고서와 제안요청서(과업지시서 등)의 내용이 서로 다를 경우에는 입찰공고서가 우선 적용됩니다. 

 ▸본 건 관련 각종 규정은 개정될 수 있으며, 개정될 경우 개정규정 부칙의 시행일(또는 적용례)에 따라 개정 규정의 적용 여부가 결정될 수 있습니다. 

(용역) 입찰 공고 

 

입찰공고번호: 전북대학교 제R25BK01021936-000호 

입찰에 부치고자 다음과 같이 공고합니다. 

 

               2025. 8. 

전북대학교 대학원혁신부 

 

 

□ 이 계약은 청렴계약제가 적용됩니다. 

   이 계약은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제5조의2(청렴계약)에 따른 청렴계약제가 적용되는 용역입니다. 입찰자는 반드시 입찰서 제출 시 아래의 청렴계약에 관한 내용을 숙지‧승낙하여야 하며, 동 내용을 위반한 경우 발주기관의 조치에 대하여 어떠한 이의도 제기할 수 없습니다.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제5조의2 및 같은 조의 3에 따라 이 입찰에 참여한 당사 대리인과 임직원은 입찰·낙찰, 계약체결 또는 계약이행 등의 과정(준공∙납품 이후를 포함한다)에서 아래 각호의 청렴계약조건을 준수할 것이며, 이를 위반할 때에는 입찰·낙찰을 취소하거나 계약을 해제∙해지하는 등의 불이익을 감수하고, 이에 민∙형사상 이의를 제기하지 않을 것임을 약정합니다. 

 

 1. 금품․향응 등(친인척 등에 대한 부정한 취업 제공 포함)을 요구 또는 약속하거나 수수(授受)하지 않겠습니다. 

 

 2. 입찰가격의 사전 협의 또는 특정인의 낙찰을 위한 담합 등 공정한 경쟁을 방해하는 행위를 하지 않겠습니다. 

 

 3. 공정한 직무수행을 방해하는 알선․청탁을 통하여 입찰 또는 계약과 관련된 특정 정보의 제공을 요구하거나 받는 행위를 하지 않겠습니다. 

 

 4. 계약담당 공무원이 금품․향응 등을 요구할 경우에는 조달청 홈페이지(http://www.pps.go.kr) 참여․  민원⇒종합민원센터⇒조달신문고에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유의 사항 

 이 입찰과 관련하여 입찰공고서와 제안요청서(과업내용서 등 입찰 첨부서류 일체)의 내용이 서로 다를 경우 입찰공고서가 우선 적용됩니다. 

  입찰공고서 및 각종 규정 등을 열람하여 반드시 그 내용을 숙지하여야 하며, 숙지하지 못함에 따라서 발생하는 모든 책임은 입찰자에게 있습니다. 

<규정 등 자료> 

1. 법령‧계약예규: 국가법령정보센터(http://www.law.go.kr)에서 검색 

2. 조달청 고시 등: 조달청(http://pps.go.kr) - 정보제공 – 업무별 자료에서 검색 

 

 

 

1. 입찰개요 

-------------------------------------------------------------------------------------------------------------- 

 가. 수요기관: 전북대학교 대학원혁신부 

 나. 입찰건명: GenAI 활용 연구역량 강화 비교과 교육(용역) 

 다. 수량/단위: 1식 

 라. 입찰방법: 제한(총액) 

 마. 계약방법: 협상에 의한 계약 

 바. 사업기간: 계약체결일로부터 8주 

 사. 추정금액: 33,000,000원(부가세 포함) 

 아. 용역기한: 제안요청서 참조 

 자. 인도조건: 과업내역에 따름 

- 기타 세부사항에 대해서는 제안요청서를 반드시 확인하기 바람 

- 과업에 관한 사항은 담당자에게 문의 후 투찰하시기 바라며, 확인하지 않아 발생하는 모든 책임은 투찰자에게 있음 

 

 

 

2. 입찰참가자격 

--------------------------------------------------------------------------------------------------------------  

 가.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시행령 제12조 및 동법 시행규칙 제14조의 규정에 의한 자격요건을 갖춘 자 (공동도급계약은 불가) 

 나.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제27조 및 동법 시행령 제76조(부정당업자의 입찰참가자격 제한)에 해당되지 않은 업체 

 다. 조달청 입찰참가자격이 등록된 업체이어야 하며, 조달청 입찰자격 미등록업체는 조달청 입찰참가자격 등록규정에 따라 입찰서 제출 마감일 전일까지 등록을 완료해야 함 

 라.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나라장터)에 전자입찰서 제출 마감일 전일(18:00)까지 학술·연구용역[업종코드: 1169] 또는 기타자유업[업종코드: 9901, 9999]으로 입찰참가자격을 등록한 자 

   ※ 기타자유업[업종코드: 9901, 9999] 으로 입찰에 참가할 경우, 사업자등록증의 사업의 종류에 [업태: 교육서비스업]이 입찰서 제출 마감일 전일까지 추가되어야 함 

 마. 「판로지원법 시행령」제2조의2 제1항에 따른 소기업 또는 소상공인으로서 「중소기업 범위 및 확인에 관한 규정」에 따라 발급된‘중소기업 ․ 소상공인 확인서’(입찰참가자격등록마감일까지 발급된 것으로 유효기간 내에 있어야 함)를 소지한 자 

 바. 공고일 기준으로 등록취소, 휴․폐업, 업무정비, 부정당업체 지정 등의 결격사유가 없는 업체이어야 함 

 사. 본 사업은 공동수급(공동이행방식) 및 하도급을 허용하지 않으며, 단독 입찰만 가능 

 

 

 

2-1. 입찰참가자격 등록 

--------------------------------------------------------------------------------------------------------------  

 가. 등록장소: 조달청 조달등록팀 또는 각 지방조달청 경영관리과(팀) 

 나. 참가자격 등록: 조달청의 경쟁입찰참가자격 등록은 수시로 가능하며, 입찰참가를 위해서는 안서 제출마감일 전일 18:00 까지 등록을 하여야 합니다. 등록절차와 나라장터 이용안내는 정부조달콜센터(☎ 지역번호 없이 1588-0800, FAX: 042-472-2297)로 문의 

 다. 입찰보증금: 입찰보증금의 납부와 관련하여 입찰참가자는 반드시 본 건 입찰공고의 입찰보증금 내용을 숙지 

 라. 안전입찰: 전자입찰은 반드시 나라장터 안전입찰서비스를 이용하여 입찰서를 제출 

이 입찰은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전자입찰특별유의서」 제7조 제1항 제1-1호에 따라 안전입찰서비스를 이용하여 입찰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다만, 안전입찰서비스의 설치 및 작동오류 등으로 안전입찰서비스 사용이 어려운 자는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전자입찰특별유의서」 제7조 제1항 제8호의 절차에 따라 예외적으로 기존 웹방식(안전입찰서비스를 이용하지 않고 기존 웹브라우저 이용)에 의한 전자입찰서 제출 

 

 마. 지문인식: 이 입찰은「지문인식 신원확인 입찰」이 적용되므로 개인인증서를 보유한 대표자 또는 입대리인은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전자입찰특별유의서」 제10조 제1항 제5호에 따라 미리 지문보를 등록하여야 전자입찰서 제출이 가능합니다. 다만, 지문인식신원확인 입찰이 어려운 자는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전자입찰특별유의서」 제10조 제1항 제6호 및 제7호의 절차에 따라 예외적으로 개인인증서에 의한 전자입찰서 제출 가능 

    - 지문인식 신원확인 입찰제도는 25년 1월부터 지문인식 제도가 폐지되었음을 알려드리며, 차세대 나라장터에 가입하여 지문인식을 등록하지 못한 업체도 지문인식 신원확인 폐지에 따른 조달업무처리 특례에 따라 견적제출에 참가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3. 입찰서 제출 및 개찰 

 가. 입찰서 제출일시: 2025. 08. 25.(월) 13:00 ~ 2025. 09. 02.(화) 18:00 

  1) 제출장소: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나라장터) 전자제출 

  ※ 입찰서는 나라장터에 의해 전자적으로만 제출하여야 하며, 입찰서와 제안서 중 어느 하나라도 미제출시에는 입찰무효처리 됩니다. 

  ※ 본 사업예산은 부가가치세가 포함된 금액이므로 입찰자가 면세사업자인 경우 입찰금액은 반드시 부가가치세를 포함하여 투찰하여야 하며, 입찰결과 낙찰자가 면세사업자인 경우 낙찰금액에서 부가가치세 상당액을 차감한 금액을 계약금액으로 합니다. 

 나. 가격개찰일시: 제안서 기술능력평가 후 

  1) 제출장소: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나라장터) 

 

 

4. 제안서 제출 및 접수 

가. 기술제안서(증빙서류 등 포함)는 반드시 나라장터를 통하여 제출  

 * 제안서 제출은 입찰서 제출 여부에 관계없이 제출이 허용되니, 원활한 제안 제출을 위하여 가급적 마감일 전일까지 제안서를 제출 

 

 나. 제안서 제출일시: 전자입찰서 제출기간과 동일 

다. 제출장소 :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나라장터) 전자제출 

   ※ 제안사는 제안서 파일 업로드(파일 추가) 전에 파일의 정상여부를 반드시 확인하여 주시기 바라며, 파일의 정상여부 미확인으로 발생되는 모든 책임은 입찰참가자에게 있습니다. 

   ※ 나라장터를 통해 제출하는 제안서류 일체는 PDF 파일 형식으로 제출해야 합니다. 

 라. 기술제안서는 가격제안(입찰)서 제출여부와 관계없이 제출기간에 제출할 수 있으나, 반드시 기술제안서과 가격제안(입찰)서를 모두 제출하여야 유효한 입찰(전자입찰의 경우 나라장터에서 투찰해야 함) 

* 제안서는 정성적 제안서, 정량적 제안서 및 제안요약서를 반드시 분리하여 각 하나의 파일로 파일명을 기재하되, 파일이 여러개일 경우 순번을 기재하여 제출 

  ** 파일명 예시 : 정성제안서(또는 정성제안서 1, 정성제안서 2) / 정량제안서 / 제안요약서) 

 

* 제안서 등 평가관련 자료는 <나라장터 / 제안서 제출 /에서 평가분야의 ‘정성(정량) 제안서’>를 선택하여 제출 

 

* 기타 입찰관련 서류는 스캔 후 제안서 파일과 구분된 별개의 전자파일태로 <나라장터 / 제안서 제출 /에서 평가분야의 ‘입찰서 기타서류’>를 선택하여 제출 

 

 마. 제안서는 “제안서 제출 메뉴얼”을 참고하여 제안서를 온라인으로 제출 주시기 바라며, 이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조달청 e-발주시스템 유지·운영 (070-4056-6414, 6134, 6467)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제안서 제출 시 계약담당공무원의 제안관련 문의를 위하여 제안 담당자정보를 입력(이름, 전화번호 등) 

 라. 기타 유의사항 

  1) 안서는 나라장터를 통해 제출하여야 하며, 반드시 나라장터에서 제안서 최종제출 여부를 확인하시고, 최종적으로 제출한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정상여부를 확인 

  2) 나라장터를 통해 제출하는 제안서류 일체는 PDF파일 형식으로 제출하여야 하며, 총 용량은 200MB를 초과할 수 없고 동영상파일형식은 변환 및 실행이 불가 

  3) 찰자는 반드시 제안서의 정상송신 여부를 확인하여야 하며, 미확인으로 발생되는 모든 책임은 입찰참가자에게 있음 

  4) 제안서 제출화면의 ‘임시저장’은 최종제출이 아니며, 제안서를 임시저장 한 후 반드시 시스템에 저장된 제안서를 다운로드하여 파일 이상여부를 확인한 후 ‘최종제출 완료하기’ 버튼으로 최종적으로 제안서를 제출(최종제출 이후에는 제안서 제출내역 수정 및 다운로드 불가능) 

     * 나라장터를 통한 제안서 제출확인
공고상세 “제안서 제출/결과확인” 버튼으로 제안서 제출여부 확인 

     *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을 통해 제안서를 제출 한 경우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제안 > 제안내역확인” 메뉴에서 제출여부 확인 

  5) 제안서 제출 시 계약담당공무원의 제안관련 문의를 위하여 제안 담당자정보를 입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이름, 전화번호 등) 

  6) 전자조달의 이용 및 촉진에 관한 법률」제11조(전자문서의 송신‧수신)4항 및 같은 법 시행령 제5조(전자적 형태의 입찰서 제출) 제6항을 준용하여 처리 함 

  7) 우선협상대상자는 수요기관에서 요구할 경우 제안서 내용이 수록된 USB 또는 인쇄물형태의 제안서를 추가 제출 

 바. 제출서류 

제 출 장 소 

제    출    서    류 

<입찰 참가 등록> 

 

장소 : 전자입찰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 1588-0800) 

※서류는 전북대학교 대학원혁신부로 제출 

① 입찰참가신청서 1부 

② 경쟁입찰참가자격등록증 1부  

③ 사업자등록증사본 사본 1부 

④ 법인등기부등본(개인인 경우 주민등록초본) 1부 

⑤ 법인인감증명서(개인인 경우 개인인감증명) 1부  

   ※ 법인인감(사용인감 사용시 사용인감계 별도 제출)지참 

⑥ 신용평가인증서(신용평가등급확인서) 1부 

⑦ 중소기업 또는 소상공인 확인서 1부 

실적증명서 등 기타 입찰참가자격을 증명하는 서류  

⑨ 보안서약서 및 청렴계약이행서약서 1부 

⑩ 개인정보 수집이용제공 동의서 1부 

⑪ 입찰 관련 서식 일체 각 1부 

(대리인일 경우) 위임장 또는 재직증명서 1부 

※ 모든 서류는 사본인 경우 원본 대조필 명기 후 인감날인 

<제안서 제출> 

 

전북대학교 대학원혁신부 

 

( 063-219-5548) 

 ① 입찰참가 공문 1부 

 ② 제안서 및 제안요약서 각 6부 (평가본 포함) 

   - 제안서 원본 1부(원본 표시) 

   - 평가본 및 평가본 요약서 각 5부 (회사 식별 정보 삭제) 

   - 평가본이 저장된 USB 1개 

  ※ 제안서 평가본 및 요약서는 표지 및 내용에 회사명, 회사로고 등 회사식별 정보를 제외하고 작성할 것 

   ※ 평가본은 제안서 제출시 pdf 파일로 제출하며, 제안서 원본은
최종계약업체에 한하여 차후 pdf파일로 제출함 

 ③ 사업자등록증/법인등기부등본 1부 

 ④ 입찰참가자격 확인할 수 있는 서류 실적증빙, 평가관련 자료 각 1부 

 ⑤ 입찰참가신청서 및 관련 서식 일체  

 

 

 

5. 제안서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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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 제안서 평가 세부사항 

  1) 제안서 제출은 온라인으로 하며, 제안서 평가는 대학원혁신부에서 평가 

  2) 제안서 평가 일시 및 장소: 대학원혁신부에서 별도 안내 

 나. 유의사항 

  1) 제안서 또는 입찰서 내용에 중대한 허위사실이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발주처는 당해 제안자를 평가 및 협상대상자 선정에서 제외하고 낙찰을 취소하거나 계약을 해지하고 이를 근거로 부정당업자 제재를 관계기관에 요청할 수 있음 

  2) 제안자가 다른 제안자와 담합한 사실이 발견되거나 담합하였다고 판단할 구체적 증거가 있는 경우 당해 제안자의 제안을 무효로 함 

 

6. 협상대상자 선정 및 협상 기준 

--------------------------------------------------------------------------------------------------------------  

 가.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43조(협상에 의한 계약 체결) 및 제43조의2(지식기반사업의 계약방법)의 규정을 적용하여 낙찰자를 결정함 

 나. 협상 적격자 선정 방법 및 협상 절차 

  1) 제안서 평가는 전북대학교 대학원혁신부에서 평가위원을 구성하여 평가기준에 의해 실시하며, 배점은 기술평가(80점)와 가격평가(20점)로 함 

  2) 제안서 평가 결과 기술능력평가 점수가 기술능력평가분야 배점한도의 85%이상인 자를 협상적격자로 선정함 

  3) 제안서 평가결과, 입찰가격이 예정가격 이하인 자로서 기술능력평가 점수가 기술능력평가분야 배점한도의 85% 이상인 자를 협상적격자로 선정 

  4) 합산점수가 동일한 제안자가 2인 이상일 경우에는 기술평가점수가 높은 제안자를 우선순위자로하고, 기술평가점수도 동일한 경우에는 기술평가의 세부평가항목 중 배점이 큰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얻은 자를 우선순위자로 함 

  5) 우선협상대상자와 협상이 성립된 때에는 차순위 대상자 협상을 실시하지 않으며, 협상이 성립되지 않으면 동일한 기준과 절차에 따라 차순위 협상적격자와 협상을 실시하고, 협상이 모두 결렬될 경우 재입찰을 실시함  

  6) 가격제안서(입찰서)의 입찰가격이 예정가격을 초과하는 자는 협상적격자에서 제외함 

  7) 제안서 평가 결과 및 협상 결과는 공개하지 않음 

 다. 기타 사항은 협상에 의한 계약 체결기준(기획재정부계약예규)에 의함 

 

 

7. 입찰보증금 

-------------------------------------------------------------------------------------------------------- 

 가. 입찰보증금의 납부 

  1) 「신용정보 관리규약」 제12조에 의한 채무불이행 또는 금융질서 문란자인 경우, 가격등락이 심하거나 불안정한 품목 또는 기타 계약체결을 기피할 우려가 있는 품목으로 계약관이 입찰보증금 납부의 필요성이 있다고 결정한 경우에는 입찰금액의 100분의 5 이상의 입찰보증금을 납부하여야 함 

  2) 부정당업자 제재를 받아 나라장터에서 부정당업자로 등록·확인된 자로서 제재기간 종료일이 입찰공고일로부터 최근 2년 이내인 경우에는 부정당업자 제재기간 종료일이 입찰공고일로부터 2년 이내에 포함된 전체 부정당업자 제재건의 총제재기간에 따른 다음 각 호의 입찰보증금을 납부하여야 함 

      가) 총제재기간이 6개월 미만 : 입찰금액의 100분의 10 

      나) 총제재기간이 6개월 이상 ~ 1년 미만 : 입찰금액의 100분의 15 

      다) 총제재기간이 1년 이상 ~ 2년 미만 : 입찰금액의 100분의 20 

      라) 총제재기간이 2년 이상 : 입찰금액의 100분의 25 

  3) 입찰자가 '가' 내지 '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둘 중 큰 금액을 입찰보증금으로 납부 

  4) 상기 '가' 내지 '다'에서 규정한 입찰보증금은 반드시 입찰일 전일(공휴일인 경우 그 전일) 18:00까지 본청 조달회계팀 또는 각 지방조달청 경영지원과(팀)에 납부 

 나. 납부면제 : 위 사항을 제외하고는 본 입찰에서 입찰보증금의 납부는 면제하되, 입찰보증금 지급각서를 제출하여야 함 

 다. 찰보증금의 국고귀속 사유가 발생하였음에도 납부하지 않은 경우에는 납부하 않은 입찰보증금을 납부하여야만 본 입찰의 입찰보증금을 면제하고 '입찰보증금 지급각서'로 대체 

 라. 찰보증금 지급각서 제출방법 : 전자입찰시 정해진 서식에 따라 송신한 입찰서 갈음 

 마. 국고귀속 등 : 낙찰자가 정해진 기일 내에 계약을 체결하지 아니한 경우, 입찰보증금은「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시행령」제38조에 의해 조치되며, 부정당업자 제재를 받게 됨 

 바. 이 입찰공고에 대한 계약보증금 및 하자보증금은 「조달청 내자구매업무처리규정」 제48조의2, 제59조의 적용을 받음. 단, 용역의 경우 계약보증금은 ‘용역계약 일반조건’의 적용을 받음 

제48조의2(계약보증금) ①계약담당과장은 「국가계약법 시행령」 제50조제1항에서 정한 계약보증금을 납부하게 하여야 한다. 

②제1항에서 정한 계약보증금에도 각 중앙관서의 장(지방자치단체의 장, 공공기관의 장을 포함한다)으로부터 부정당업 

자 제재를 받아 나라장터에 그 사실이 등록・확인된 자(부정당업자로 제재를 받은 사실이 있는 대표자 또는 그 대표자 

가 다른 업체에 고용되어 입찰에 관여하는 경우에는 그 사용자 포함)로서 제재기간 종료일이 계약체결일로부터 최근 2 

년 이내인 경우에는 부정당업자 제재기간 종료일이 계약체결일로부터 2년 이내에 포함된 전체 부정당업자 제재건의 총 

제재기간에 따라 다음 각 호의 계약보증금을 납부하게 하여야 한다. 

 

  1. 총제재기간이 6개월 미만 : 100분의 15 

  2. 총제재기간이 6개월 이상~1년 미만 : 100분의 20 

  3. 총제재기간이 1년 이상~2년 미만 : 100분의 25 

  4. 총제재기간이 2년 이상 : 100분의 30  

 

제59조(하자보수 보증금) ①계약담당과장은 물품 및 용역의 특성상 하자보수보증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물 

품(용역)별 하자담보 책임기간을 정하고 계약상대자로 하여금 물품의 경우 계약금액의 100분의 5, 용역의 경우 계약금 

액의 100분의2(「국가계약법 시행규칙」 제72조제1항에서 정한 경우에는 그 금액)에 해당하는 하자보수 보증금을 납부하게 할 수 있다. 다만, 「국가계약법 시행령」 제62조제4항에 따라 하자보수보증금 전부 또는 일부를 면제할 수 있다. 이 경우 하자보수보증금 지급각서를 제출하게 하여야 한다. 

②계약담당과장은 제1항에서 정한 금액에도 불구하고 각 중앙관서의 장(지방자치단체의 장, 공공기관의 장을 포함한다) 

으로부터 부정당업자 제재를 받아 나라장터에 그 사실이 등록・확인된 자(부정당업자로 제재를 받은 사실이 있는 대표 

자 또는 그 대표자가 다른 업체에 고용되어 입찰에 관여하는 경우에는 그 사용자 포함)로서 제재기간 종료일이 계약 

체결일로부터 최근 2년 이내인 경우에는 부정당업자 제재기간 종료일이 계약체결일로부터 2년 이내에 포함된 전체 부 

정당업자 제재건의 총제재기간에 따라 다음 각 호의 금액을 납부토록 하여야 한다. 

 

  1 총제재기간이 6개월 미만 : 100분의 6 

  2. 총제재기간이 6개월 이상~1년 미만 : 100분의 7 

  3. 총제재기간이 1년 이상~2년 미만 : 100분의 9 

  4. 총제재기간이 2년 이상 : 100분의 10 

 

③계약담당공무원은 제1항과 제2항의 하자보수보증금을 납부토록 할 경우에는 해당 물품의 대가지급전까지 수요기관 

에 납부하게 하여야 한다. 다만, 단가계약 체결 건에 대해 하자보수보증금을 일괄 납부하고자 하는 계약상대자의 경우  

계약체결일 이후부터 필요한 시기에 조달청에 일괄하여 납부하게 할 수 있다. 

④계약담당과장은 제1항부터 제3항까지 규정의 하자보수보증 조건으로 계약을 체결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구매결의 및  

입찰공고서에 하자보수보증 조건임을 표시하여야 한다. 

⑤계약담당과장은 수요기관이 긴급한 하자보수에 사용할 목적으로 하자보수보증금의 직접 지급을 요청하는 경우, 보증 

기관에 대하여 해당 하자보수보증금을 수요기관의 지정계좌로 직접 지급하도록 할 수 있다. 

 

 

 

8 입찰의 무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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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제39조 제4항, 동법 시행규칙 제44조 및「용역입찰유의서」제12조에 해당되는 입찰은 무효 

 나. 입찰참가자격등록증상의 상호 및 대표자(수인대표인 경우 대표자 전원성명을 모두 등재, 각자 대표도 해당)가 법인등기부등본상의 상호, 대표자와 다른 경우에는 입찰참가자격등록증을 변경등록하고 입찰에 참여하여야 함. 이를 변경등록하지 않고 참여한 입찰은 무효입찰 

 다.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제44조 및「용역입찰유의서」제12조에 정한 입찰무효 해당 여부 확인을 위하여 등록정보 확인을 위한 서류(법인등기부등본, 입찰대리인임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 관련되는 면허 등을 증명하는 서류 등)요청하는 경우, 낙찰대상자는 관계서류를 전북대학교 대학원혁신부로 제출하여야 합니다. 

 라. 입찰참가자격의 판단기준일은 입찰참가자격등록 마감일(기준일이 정해져 있는 경우에는 해당일)이며 마감일(일시가 정해져 있는 경우에는 해당일시)까지 참가자격을 갖추지 않은 경우 무효입찰 

9. 불공정행위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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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입찰자 또는 계약상대자는 입찰·낙찰, 계약체결 또는 계약이행 등의 과정에서 입찰 및 계약의 공정한 질서를 저해하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행위를 금함 

  1) 금품·향응 등의 공여·약속 또는 공여의 의사를 표시하는 행위 

  2) 입찰가격의 사전 협의 또는 특정인의 낙찰을 위한 담합 등 공정한 경쟁을 방해하는 행위 

  3) 공정한 직무수행을 방해하는 알선·청탁을 통하여 입찰 또는 계약과 관련된 특정 정보의 제공을 요구하는 행위 

  4) 하수급인 또는 자재·장비업자의 계약상 이익을 부당하게 제한하는 행위 

  5) 그 밖에 입찰 및 계약 등 과정에서 공정한 경쟁을 저해하는 행위 

 나. 입찰자 또는 계약상대자는 제1항 각 호에 따른 행위가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제5조의3 등 관계 법령에 위반되는 경우 해당 입찰·낙찰이 취소되거나 계약이 해지·해제될 수 있고, 입찰참가자격 제한 대상에 해당되는 경우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제27조 등 관계 법령에 따라 부정당업자로 입찰참가자격 제한처분을 받을 수 있음 

 다. 계약담당자는 제1항 각 호의 위반행위를 확인하기 위하여 입찰자 또는 계약상대자에게 관련 자료제출을 요청할 수 있으며, 입찰자 또는 계약상대자입찰자는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적극 협조하여야 한다. 또한 계약담당자가 제1항제2호 위반행위의 확인을 위하여 자료제출을 요청함에도 협조를 하지 않는 경우 ‘부당한 공동행위 고발요청 기준’에 따라 불이익을 받을 수 있음 

 라.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76조제1항제2호의 계약 주요 조건을 위반한 경우 ‘부정당업자 입찰참가자격 제한처분’을 받을 수 있음 

 

 

10. 기타 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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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입찰에 참가하고자 하는 자는「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및「동 법률 시행령」,「동 법률 시행규칙」, 관련 회계예규, 제안요청서 등 기타 입찰에 필요한 모든 사항을 완전히 숙지하고 입찰에 참가하여야 하며, 숙지하지 못하여 발생하는 책임은 입찰자에게 있음 

나. 입찰참가희망업체가 전산장비 준비 부족 등의 사유로 전자입찰 등록 및 투찰이 곤란한 경우에는 입찰마감 24시간 이전에 조달청 정부조달콜센터(1588-0800)로 장애해결을 위해 문의하시기 바라며, 장애발생에도 불구하고 정부조달콜센터로 문의하지 않아 발생되는 모든 책임은 입찰참가자에게 있음 

다.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전자입찰 특별유의서 및 전자입찰 입찰자등록에 관련된 내용은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http://www.g2b.go.kr)을 참고 

라. 입찰에 참가하고자 하는 자는 반드시 입찰등록사항과 법인등기부등본(법인) 및 사업자등록증(개인)상 대표자(대표자가 다수인 경우 전부), 주소, 상호 등이 일치하는 지 확인하고 입찰에 참여 

마. 입찰 제출서류가 사본일 경우에는 “사실과 상위 없음”을 확인 후 인감 날인하여 제출하여야 하며, 제출된 자료 중 허위사실이 발견되면 평가제한 및 협상 취소, 계약을 해지함 

바. 제안서 작성에 따른 경비는 일체 보상하지 않음 

사. 제출된 서류는 변경할 수 없으며 일체 반환하지 않음 

아. 업체 선정에 따른 제반사항은 관련 회계예규 등에 의하며, 우선 협상대상업체와 협상이
결렬된 경우 후순위자를 협상대상자로 선정 

자. 기타 입찰에 관한 사업 세부내용 및 제안서 작성방법 등과 관련한 사항은 전북대학교 대학원 대학원혁신부 담당자 고윤재(☏ 063-219-5548)에게 문의바람 

 

 

 

 

전북대학교 대학원혁신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