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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고번호 R25BK01019734-000 공고일시  2025/08/21 10:52
공고명 [수의시담 안내] 2025년 직업계고 해외인턴십 용역
공고기관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수요기관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공고담당자 이기헌(☎: 064-710-0733) 과업설명 제한여부
입찰방식 전자시담 계약방법 수의계약
용역구분 국제입찰구분  
 
2. 입찰일시
입찰개시일시 2025/08/21 15:00 과업설명일시
공동협정서마감일시   PQ신청서 신청기한
참가신청 신청기한    
입찰(투찰)마감일시 2025/08/22 10:00 개찰(입찰)일시 2025/08/22 11:00
 
3. 입찰금액
기초금액
0 원
   
배정예산
401,316,000 원
   
추정가격
396,747,971 원
낙찰하한율
-
 
4. 입찰공고서 원문
 

 

 

그림입니다. 

 

 

 

 

 

2025년 직업계고 해외인턴십 과업지시서 및 제안요청서 

 

 

 

 

 

 

 

 

 

 

 

 

 

 

2025. 5. 21. 

 

 

 

 

그림입니다. 

 

 

목    차 

 

 

 

Ⅰ. 사업개요                                                             1 

   1. 사업명                                                                 1 

   2. 사업목적                                                              1 

   3. 사업내용                                                              1 

   4. 소요예산                                                              2 

   5. 계약방법                                                              2 

   6. 과업범위                                                              2 

 

Ⅱ. 제안요청 내용                                                     3 

   1. 해외인턴십 경비                                                   3 

   2. 과업별 내용                                                         4 

  3. 기타 요청 사항                                                    7 

   4. 기타 유의 사항                                                     8 

 

 Ⅲ. 과업수행 일반사항                                               9 

 

Ⅳ. 입찰 및 계약에 관한 사항                                   11 

 

Ⅴ. 제안서 작성 요령                                              15 

 

Ⅵ. 제출서류 현황                                                   18 

 

 <붙임 1> 평가항목 및 배점 기준                                 19 

 <붙임 2> 평가 기준                                                  20 

 <붙임 3> 경영상태 평가 내용                                     22 

 <제출서식 1~12> 정량적평가 제안서                            23 

 <제출서식 13> 정성적평가 제안서                               32 

  

 

 

 

 사업 개요  

 

 

1. 사업명: 2025년 직업계고 해외인턴십 용역 

 

2. 사업목적 

  가. 글로벌 감각을 갖춘 직업계고 우수 인재 발굴 및 양성 

  나. 직업계고 학생의 해외현장학습을 통한 역량강화 

  다. 해외현장학습을 통한 직업계고 교육 경쟁력 제고 

 

3. 사업내용 

  가. 과업기간: 착수일 ~ 2025. 12. 5. 까지   

    ▸ 해외인턴십 기간(예정): 2025. 10. 12.(일) ~ 11. 8.(토) 

  나. 해외인턴십 파견기간: 2025. 10. 12.(일)부터 4주간(1개월 과정)  

국가 

(도시) 

출국일 

귀국일 

총 교육 기간(4주) 

어학교육 

(2주) 

직무교육 

(2주) 

호주 

(시드니) 

10.12.(일) 

11.8.(토) 

10.13.(월) ~10.24.(금) 

10.27.(월) ~11.7.(금) 

 

    ※ 일정은 국제정세, 현지사정 및 항공편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직무교육분야: 경영·금융(사무회계), 보건·복지, 관광·레저(서비스), 식품·조리, 기계, 건설, 전기·전자, 정보·통신(미디어), 농업, 수산·해운 

  다. 파견대상: 직업계고 2~3학년 학생 40명(예정) 및 교사 2명, 총 42명  

  라. 파견국가 및 인원   

파견지역 

구분 

대상 

일정 

비고 

호주 

(시드니) 

사전답사 

업무관계자 3명 

2025. 7. 22.(화) ~ 7. 27.(일) 

항공료(국내선/국제선) 제외 

학생파견 

선발학생 40명 

2025. 10. 12.(일) ~ 11. 7.(토) 

 

인솔교사 

파견교사 2명 

중간점검 

업무관계자 5명 

2025. 11. 2.(일) ~ 11. 7.(금) 

 

 

  마. 프로그램: 어학교육(2주)+직무교육(2주) 

    ※ 프로그램 운영 과정은 현지 사정 등에 의해 변경될 수 있음 

4. 소요예산: 금402,000,000원(부가가치세 포함) 

    ※ 파견인원 변경 시 계약금액이 변동될 수 있음 

    ※ 환율변동에 따른 추가 비용 부담 없음 

 

5. 계약방법: 협상에 의한 계약 

  가.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제43조(협상에 의한 계약체결) 

  나. 「지방자치단체 입찰시 낙찰자 결정기준」제7장 협상에 의한 계약 낙찰자 결정 기준 

 

6. 과업범위: 2025년 직업계고 해외인턴십 사업 관련 일체  

 

 

제안요청(과업지시) 내용  

 

 ※ 아래 사항은 기본 경비로서 필수사항이며 이와는 별도로 앞의 사업예산 범위 내에서 필수사항 이외의 프로그램을 추가 구성하여 제안할 수 있음 

 ※ 천재지변 또는 기타 부득이한 사정이나 상급기관의 지시로 본 사업이 취소될 경우 본 계약은 자동 해지되며 이로 인한 일체의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없으며, 항공권 미확보 등으로 인한 지연이나 계약 차질로 발생하는 손해, 사고에 따른 민·형사상 일체의 책임을 짐 

 

 1. 해외인턴십 경비  

  가. 필수경비  

   [사전 답사] 3인, 4박 6일 일정, 체재비(숙박, 식사, 수행, 통역, 기사 및 차량지원비, 주말프로그램 답사비 등 일체비용), 관광비자 신청비 

                ※ 항공료(국내선/국제선) 제외(별도 결제)  

 

   [학생파견] 항공료(국내선/국제선), 체재비[숙박비, 식비(1일 3식)], 현지 오리엔테이션비, 학교육비, 직무교육비, 학생관리비(공항픽업 및 체험활동 단체 이동지원, 통역지원, 비자신청비, 안전교육비, 현지변호사 선임비, 교통비 등 포함), 문화체험비, 프로그램개발비(주말 프로그램 포함), 보험료  

 

   [파견 교사] 교사 2인, 항공료(국내선/국제선), 4주 일정 체재비[숙박비, 식비(1일 3식), 교통비, 신비, 비자신청비], 문화체험비, 보험료 

 

   [중간점검] 5인, 왕복 항공료(국내선/국제선), 4박 6일 일정, 체재비(숙박, 식사, 수행, 통역, 기사 및 차량지원비, 주말프로그램 답사비 등 일체비용), 수료식 참관, 관광비자 신청비 

 

  나. 중도탈락자 또는 중도귀국자 발생 시 개인에게 소요되는 경비 정산 반환  

   - 반환항목(교육경비, 학생거주비)을 기준으로 학생 귀국일 기준 일단위로 계산하여 산정  

   

  다. 항공 및 인솔 

   1) 항공 

        - 왕복(국내항공사, 기한 내 귀국 일자 변경 가능) 

        - 공항TAX, 유류할증료, VAT 등 일체 포함 

        - 모든 좌석은 일반석(이코노미)며 국가별 전 인원이 같은 시간에 운행하는 기종에 탑승하여야 함 

   2) 인솔 

        - 출국 시: 국내 집결부터 출국까지 1인 이상의 수행안내원이 일정 진행에 차질이 없도록 출국 수속  

    ※ 프로그램 이수 학생이 해외 취업을 원하는 경우 행정 및 취업 지원(2026. 12. 31. 까지) 

 

 2. 과업별 내용 

  가. 프로그램 개발 및 MOU 체결 

   - 교육기관(어학, 직무), 주거지 소개 및 배치, 주말프로그램 개발, 취업 등 현지 프로그램 개발 및 MOU 체결 비용  

  나. 어학교육 및 직무교육 

   - 어학교육(2주)+직무교육(2주)로 구성하고 오후 6시 이전 종료되어야 함 

   - 현지 어학교육은 원어민으로 구성되어야 하며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갖추어야 함 

   - 어학교육 2주  

   ※ 기준(충족)요건  

    

국가 

교육시설 

교육과목 

호주 

호주 시드니 소재 국립기술대학교(TAFE) 

언어교육+직무교육 

        *2025년 기준 교육기관 추천서(직업계고 해외인턴십 프로그램) 제안서 제출 

  

  다. 선배 특강  

   - 직업계고 프로그램으로 현지 정착한 선배들의 특강은 2회 이상 실시하여야 함 

  라. 학생 거주 및 식사 

   - 총 4주 기간 학생 거주(홈스테이 1가정 2 ~ 3인  기준, 중급 이상, 남녀 학생 동일한 가정 배정 금지, 소개비용 포함으로 일체 추가로 지불 하는 금액이 없어야 함)  

   - 거주 형태의 변경은 사전 보고 하에 주관기관과 협의하에 결정하여야 하며, 임의 결정하여 배치할 수 없음(변경 시 최소 3일전 해당 학생과 주특별자치도교육청 담당자에게 그 사유와 이동 일정을 의무적으로 공지) 

   - 홈스테이의 경우 주인과 학생과의 마찰 해결 및 홈스테이 변경 책임 포함 등 

   - 거주 기간 분쟁조정, 생활지도 발생 되는 모든 업무를 책임지고 처리해야 함. 

   - 해외인턴십 기간 중 1일 3식의 식사(주말, 공휴일 포함)를 제공해야 함  

    

 

 

 

※ 기준(충족)요건 

  

국가 

거주유형 

거주지역 

비고 

호주  

홈스테이  

시드니 지역 이동시간 1시간 이내 

대중교통이  

편리한 지역 

 

      *현장학습 특수성에 따라 사전 보고 하에 조정 가능  

 

  마. 파견교사 지원  

   - 파견교사 거주지(파견교사 별도 방, 학생 숙박 형태 이상)  

  바. 학생지원: 4주 학생관리비, 통역비, 차량지원비 등 일체 경비  

   - 학생 관리 직원 현지 배치(연락처 및 기업 근무확인서 등 제출)  

   - 학생 교통편 안내 및 현지적응훈련 실시  

   - 학생 현지 핸드폰 개통 지원  

   - 체류기간 동안 통역 및 차량(공항픽업 및 문화체험 등 공동 이동 시) 지원  

   - 연수기관 수시방문, 관계자 및 학생 면담(본사 사무실) 

   - 파견교사의 학생 관리 관련 요구사항 수용  

   - 학생 비상연락망 구축 및 보고 체계 마련, 매주 보고 실시  

   - 향후 진로․취업 상담 및 제반 문제 중재 역할 수행(2026. 12. 31. 까지) 

  사. 학생․파견교사 보험료 

   - 보험료는 입찰금액에 포함된 경비이며 전원 가입되어야 함 

   - 참여 학생에 대해 아래의 부가 조건에 상회하도록 업체에서 일괄 가입 

구     분 

보상한도액(천원/1인당) 

상해 

사망  

200,000 

후유장애 

상해치료(해외) 

30,000 

상해치료(국내입원) 

20,000 

상해치료(국내외래) 

250 

상해치료(처방조재) 

50 

질병 

질병치료(해외) 

30,000 

질병치료(국내입원) 

20,000 

질병치료(국내외래) 

250 

질병치료(처방조재) 

50 

질병사망 

20,000 

그외 

도수, 체외충격파, 증식치료 

3,500 

비급여주사료 

2,500 

자기공명영상진단 

3,000 

배상책임(자기부담금 1만원) 

20,000 

휴대품(자기부담금 1만원) 

1,000 

특별비용 

20,000 

항공기납치 

1,400 

※ 천재상해사망·후유장애 포함 

해외인턴십 및 체류과정에서 발생한 사고·질병에 대하여 전액보상, 질병치료에는 코로나19 관련도 포함 


 

    

   - 인솔교사에 대해 해외여행자 종합보험에 가입 

   - 보험 가입 후 출국 7일 전까지 보험 영수증 사본과 보험증권 제출 

    - 보상범위 및 보상방법 확인 후 현지 병원 이용 시 보험처리절차 지원 및 대행 

  아. 현지 오리엔테이션  

   - 현지 도착과 동시에 현지 적응을 위한 안내 등 오리엔테이션을 추진 

   - 오리엔테이션 장소 사용료, 다과, 식비 등의 비용 포함 

  자. 주말 프로그램 및 문화체험프로그램 비용  

   - 문화체험프로그램은 필수사항으로 문화탐방(유적지, 박물관 탐방 등), 사회봉사, 기업 탐방, 현지학교 교류 등으로 구성, 평일 이용 장기간 문화체험 실시 불가 

   - 문화체험 장소는 호주 문화를 경험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오페라하우스 등 시드니 명소 탐방, 호주 동물체험, 호주 대표 해안지역 탐험, 유명 대학 탐방, 박물관 및 미술관 관람 등)을 구성해야 함 

   - 주말 등을 이용한 문화체험 및 방과후 프로그램(체육활동, 홈스테이 모임 등) 제공 

   - 주말 프로그램 및 문화체험에 필요한 제반비용(숙박비, 차량임차료, 가이드비 등(인솔교사 포함)) 

   - 모든 프로그램 추진 시 사전 안전교육 필수 운영(1시간 이상) 

  차. 차량지원비 

   - 체류기간 동안 차량 지원(공항 픽업 및 체험활동 등의 단체 이동 등) 

   - 교육기관으로 이동을 위한 대중교통이 필요할 경우 승차권, 교통카드 등을 구입하여 학생에게 무료로 제공해야 함 

  카. 사전 및 중간 방문점검단 점검 시 협조 

   - 방문점검단의 이동시 차량 협조, 통역협조, 숙소 알선 등 

   - 방문점검단 지도방문 시 파견학생(이전 파견학생 포함), 파견교사와 협의회 각 2회 이상 추진 

   - 방문점검단과 현지 관련 기관과의 업무협약에 필요한 인적 및 물적 지원 

  타. 직‧간접경비의 청구 및 지급대행 

   - 예산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직‧간접경비의 청구 및 지급대행 지원 

  파. 귀국 후 성과 보고 

   - 해외인턴십 성과보고서(동영상, 학생 개별일지 포함) 제공 

   - 학생 만족도 조사 보고 

 

3. 기타 요청사항  

  가. 학생 및 파견교사 안전관리  

   - 국제 학생 보호 및 현지 연수 시 발생 가능한 민・형사 사건 대응을 위한 현지 변호사와 계약 체결 완료(해당국가 증빙서류를 제출하되, 한글로 번역하여 공증절차를 거쳐야 함)  

   - 해외인턴십 기간 동안 학생 안전을 위해 중개업체(현지보험) 및 실습업체(산재보험)는 각 기관별로 보험가입을 완료해야 하며 이에 따른 증빙서류를 제출하되, 한글로 번역하여 공증절차를 거쳐 제출 

   - 학생 및 파견교사 안전관리를 위한 사고대책 매뉴얼 작성 및 제출 

   - 각종 긴급사항 발생시 신속하고 원만하게 해결할 수 있는 상시 비상연락체계 구축 및 유지 

  나. 현지 관리직원 배치 

   - 현지 관리업체는 독립된 사무실을 갖추어야 하며 파견교사의 요구 시 상담실 제공 

   - 한국어 소통이 가능하고 영어에 능통한 학생 관리직원 현지 배치  

   - 해외인턴십 기업체 배치, 숙소배정, 안전사고 등 분야에서 학생을 관리 할 수 있는 경험이 많은 관리자를 현지에 배치 

   - 현지관리 파견교사의 학생관리 관련 요구사항 즉시 수용 

  다. 인솔 

   - 출·입국 시: 국내 집결부터 출·입국 일정 진행에 차질이 없도록 동행 관리 

  라. (학생 사후 관리) 호주 재입국 학생 지원 및 장기 취업 연계 계획  

   - 해외인턴십(관광비자) 프로그램 종료 후 워킹홀리데이비자로 재입국하는 학생의 입국, 귀국 지원 및 잔류에 필요한 정보제공 및 지원(2026.12.31.까지) 

   - 프로그램 종료 후 학생이 장기취업을 원하는 경우, 전공 분야 취업자리 알선 지원 

   - 현지 취업 가능 업체명, 취업처 확보 관련 증빙서류 제출 

   - 재출국시 항공권 예약 업무 대행 및 워킹비자 발급 지원  

   

  마. 중도탈락자 또는 중도귀국자 발생 시 개인에게 소요되는 경비는 정산반환 

   - 반환항목을 기준으로 학생 귀국일 기준 일단위로 계산하여 산정 

   - 반환 항목: 교육경비, 학생 거주비 

  바. 사고에 대한 책임 

   - 해외인턴십 기간 중 안전사고가 발생 하였을때에는 즉시 병원에 입원 조치하는 등 응급조치를 취하고 교육청에 이 사실을 즉시 통보하여야 함 

   - 사고로 인한 치료는 국외는 물론 귀국 후 완치될 때까지 치료비 및 이에 수반되는 모든 제비용을 업체가 우선 부담하고, 이후 모든 절차를 안내함(단, 한국에서 치료가 가능한 부분은 한국에서 치료할 수 있음) 

   - 해외인턴십 중 식중독 등 음식과 관련된 사고가 발생하였을 때에는 즉시 병원 입원 등 치료 조치하고, 교육청에 즉시 통보하여야 하며 치료에 따르는 모든 비용은 업체가 우선 부담하고, 이후 모든 절차를 안내함 

   - 업체는 해외인턴십 기간 중 상기와 같은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미리 사전 조사를 하는 등 대비를 철저히 하여야 함 

 

4. 기타 유의 사항 

  가. 과업지시서에 제시된 용역기관의 역할 및 수행업무를 이해하고, 파견학생 출국 후 귀국 전 현지에서 발생하는 사고에 대한 책임을 져야함(현지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고 및 사고의 책임 소재를 명확히 구분) 

  나. 입찰 참가업체는 제안서에 제시하지 않은 사항이라도 사업기간 중에 추가요구 사항 및 변경사항을 수행해야 함 

  다. 프로그램 종료 후 학생이 장기취업을 원하는 경우, 전공분야 취업자리 알선 의무 부여하나, 알선 이후 취업 성사 이후 계약 관계는 학생과 과업수행기관이 별도 계약관계가 성립됨 

  라. 용역업체는 동 사업과 관련하여 취급 또는 습득한 우리부서 정보에 대하여 정보유출 등에 관한 보안사항을 준수하여야 함  

  마. 해외인턴십 대금은 사업 추진 진도에 맞추어 회차별 지급함. 다만 사업추진에 꼭 필요한 대금의 경우 주관기관의 승인을 받아 선급금을 지급 받을 수 있음 

  바. 인원 증감이 발생할 경우 낙찰가 비율에 따라 변동 인원만큼 계산 

  사. 본 제안 요청서에는 없는 사항이라도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내용은 별도로 제안이 가능 

 

 

 과업수행 일반사항  

 

1. 과업수행기준 및 과업수행자 이행사항 

  가. 과업수행자는 관계규정 및 제안요청서에 따라 계약자의 의무를 성실히 수행하여야 하며, 제안요청서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이나 변경할 사항에 대하여 주관기관의 의견을 따라야 한다. 

  나. 모든 계획은 주관기관의 승인을 받아야 하며, 용역수행의 모든 과정은 주관기관의 지휘·감독을 받아야 한다. 

  다. 과업수행자는 현지 비상 상황에 24시간 대처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2. 과업의 변경 

  가. 주관기관의 상황변경 등 불가피한 경우에는 본 제안의 일부에 대한 제안요청을 변경할 수 있다. 

  나. 주관기관은 제안요청서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이나 과업 내용상 당연히 수반되어야 할 사항에 대하여는 계약자와 협의하여 별도의 추가비용 청구 없이 과업지시를 할 수 있다. 

 

3. 용어의 해석 

   제안서 및 계약서에 대한 해석상 이견이 발생한 경우에는 상호 협의에 의하여 해결하되, 계약 쌍방 간의 의견조정이 안 될 경우에는 관련 법규 및 규정에 따른다. 

 

 4. 상호협력 

   쌍방은 본 사업을 원만히 수행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는 적극 협력하여야 한다. 

 

5. 위반행위에 대한 조치 

   다음과 같은 행위가 발생하였을 때는 과업수행상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위반행위로 간주하여 관계규정에 의거 조치할 수 있다. 

   - 제반 지시사항을 기한 내에 이행치 않았을 때 

   - 특별한 사유 없이 계약기간 내 완료할 능력이 없다고 인정되거나 현저하게 공정이 미달될 때 

   - 과업수행이 성실하지 못하다고 인정될 때 

   - 과업을 부당한 방법으로 하도급 주었을 때 

 

6. 과업수행 보고  

  가. 과업수행자는 용역수행계획에 따른 진척사항을 수시 보고하여야 하며, 기타 행사 진행과 관련하여 주관기관이 참석을 요청하는 회의에 참석하여야 한다. 

  나. 과업수행자는 과업수행방법 및 성과의 세부내용을 검토하기 위하여 주관기관의 요구가 있을 때 필요한 자료를 제출하여야 하며, 교육청의 지시사항에 대하여는 성실히 이행하고 조치결과를 보고하여야 한다. 

    - 과업에 대한 증빙서류, 숙소배치, 식단, 차량관련 검사 및 보험가입 증빙서류, 전문 인력 증빙 서류, 어학프로그램 참여 허가서 등 어학프로그램에 관한 서류, 현장 교육기관 MOU, 산출내역서 등 관련 서류 등 

   다. 과업수행자는 사업 종료 후, 15일 이내 주관기관이 요청하는 형식에 의하여 결과보고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라. 결과보고서는 사업과 관련된 모든 자료를 바탕으로 작성되어야 하며, 교육청과 협의 하에 작성, 보고하여 완료하여야 한다. 

 

 7. 입찰보증금의 납부 및 귀속(공고서에 의함)  

 

 8. 입찰의 무효 

  가.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39조 및 동시행규칙 제42조에 해당하는 입찰은 무효처리 한다. 

  나. 낙찰 후 현지 확인절차를 거쳐 제안 설명서와 다르거나 허위 사실이 발견될 경우 입찰을 무효처리 한다.  

 

 9. 유의사항 

  가. 입찰자는 공고로써 정하는 모든 내용을 숙지하고 입찰에 임하여야 하며, 이를 숙지하지 못한 책임은 입찰자에게 있다. 

  나. 제안서에 제시된 내용과 발주자 요구에 의해 수정, 보완, 변경된 제안내용은 계약서에 명시하지 않더라도 계약서와 동일한 효력을 갖는다. 다만, 계약서에 명시된 경우에는 계약서의 내용이 우선한다. 

  다. 추가자료 요청 시 이에 성실히 임하여야 하며, 미제출시 불이익은 제안업체가 책임진다. 

  라. 제안서와 기타 구비서류를 검토하여 미비사항에 따른 보완지시·실격처리·감점처리 등의 조치를 취하여 그 결과를 기술평가 점수에 반영할 수 있다. 

  마. 제안업체는 동 사업과 관련하여 취급 또는 습득한 우리부서 정보에 대하여 정보유출 등에 관한 보안사항을 준수하여야 하며, 보안 사고에 대한 민․형사상의 모든 책임을 진다. 

 

 

 입찰 및 계약에 관한 사항 

 

1. 입찰 참가자격 

 가.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3조 및 동법 시행규칙 제14조에 의한 자격을 갖춘 자로서 해당사업자 신고필 업체 

 나.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92조에 해당하지 않는 자 

 다. 직업안정법 제18조 및 제19조에 의한 국외무료직업소개사업 또는 국외유료직업소개사업에 등록(신고)한 업체로서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입찰 참가자격 등록규정에 의하여 입찰마감일 전일까지 반드시 G2B시스템(나라장터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상에 직업소개사업[(국외무료직업소개사업, 업종코드 5602) 또는(국외유료직업소개사업, 업종코드 5604)]으로 입찰참가 등록한 업체 

 라. 공동수급 여부: 불허 

 

2. 계약관련 사항 

가. 입찰의 종류: 제한경쟁 입찰, 협상에 의한 계약  

 나. 입찰공고: 국가전자조달시스템(G2B) 공고 

 다. 제안서 제출 및 평가 

    - 기술제안서: 직접 제출 및 제안서 설명회를 통해 평가 

    - 가격제안서(입찰서): 전자제출(조달청 나라장터시스템)   

 라. 제안서설명회: 공고문 참조 

   - 제안설명: 제안업체당 30분(설명 15분, 질의응답 15분)이내 

 마. 가격제안서 제출: 나라장터 전자입찰 

  ※ 가격제안서 접수 시 입찰금액은 반드시 부가가치세를 포함 

  ※ 낙찰자가 면세사업자인 경우 협상 완료된 입찰금액에서 부가가치세를 차감한 금액으로 계약 체결함 

 

 

 

3. 제안서 평가 

 가. 제안서 평가: 기술능력평가와 가격평가로 평가 

  1) 기술능력 평가: 80점 

 - 정량적 평가: 20점 

  ·평가대상: 제안사가 제출한 정량평가 자료 

  ·평가방법: 계약담당자(또는 사업담당자)가 심사기준에 의거 평가 

 - 정성적 평가: 60점 

  ·평가대상: 제안사가 제출한 정성평가 자료 

  ·평가방법: 제안서평가위원회에서 평가 

  2) 가격평가: 20점 

 - 평가대상: 제안사가 제출한 가격제안서 

 - 평가방법:「지방자치단체 입찰시 낙찰자 결정기준」(행정안전부 예규)  

나. 제안서 평가위원회 구성 

  1) 평가위원: 7인 

  2) 위 원 장: 위원회 위원 중에서 호선으로 선출 

  3) 평가위원 예비명부 작성 

    - 국가와 다른 지방자치단체 공무원, 해당사업에 관한 학식과 경험이 풍부한 자로 구성 

    - 추천자 중 3배수로 평가위원 예비명부 작성 

  4) 평가위원 선정 

    - 세부사항은「지방자치단체 입찰시 낙찰자 결정기준(행정안전부 예규)」준용 

- 제안서 내용에 대한 평가는 평가위원 7인으로 평가위원회를 구성하여 평가 

 - 21명의 평가위원 예비명부를 작성하여 고유번호를 부여하고, 입찰 참가기관에서 제안서 제출 시 9명을 추첨하여 다빈도 순으로 선정된 위원을 평가위원으로 선정(최종 7명 선정, 불참자 대비 예비평가위원 2명 추가 선정) 

 - 추첨 결과 다빈도 수가 동일한 위원은 연장자순으로 선정 

 

다. 제안서 평가위원회 개최  

  1) 일시: 추후 확정 시 알림 

 

  2) 진행 방법 

    - 발표순서: 제안발표 당일 추첨에 의함 

    - 발표방법: 프리젠테이션(PPT) 활용하여 설명(동영상 금지) 

    - 발표시간: 각 업체별 30분 이내(발표 15분, 질의응답 15분) 

 

  3) 유의사항 

    - 제안서 제출 시 소속 직원 중 해당 사업을 수행할 사업 책임자를 명시하여야 하며, 사업책임자가 설명 및 질의응답을 하여야 함. 다만, 제안서 제출 이후 사업책임자의 퇴사, 질병 등 불가피한 사유가 있는 경우 설명 및 질의응답할 자를 계약담당자의 승인을 받아 다른 소속 직원으로 변경할 수 있음 

    - 제안서 설명 및 질의 답변시 위에 따른 대상자가 아닌 경우에는 해당 입찰참가자가 제출한 제안서만으로 평가함 

 

  라. 기타사항 

    - 제안서 발표 일시에 불참업체는 정성평가점수는 최하점으로 처리함 

    - 발표자는 발표 당일 재직증명서 및 신분증 지참  

    - 발표내용은 기 제출한 제안서 및 PPT자료의 범위 내에서 설명하여야 하며, 그 이외의 자료 및 의사표시는 인정하지 않음
(발표내용과 제안서가 상이할 경우 제안서가 우선함) 

    - 발표 자료에는 제안업체를 인식할 수 있는 일체의 표기 사용 금지 

    - 제안서와 PPT, 발표내용 안에 업체명은 절대 표기할 수 없으며, 보유인력 등 성명을 표기할 때는 김○○ 등으로 성만 표기 

    - 협상순서는 합산점수의 고득점순에 따라 결정하되 합산점수가 동일한 제안자가 2인 이상일 경우에는 기술능력 평가점수가 높은 제안자를 선순위자로 하고, 기술능력 평가점수도 동일한 경우에는 추첨으로 정함 

    - 기술능력평가와 가격평가점수의 합산점수가 70점 이상인 자를 협상적격자로 선정함 

      ※ 합산점수가 70점 이상인 자가 없는 경우에는 재공고 입찰에 부칠 수 있음 

    - 기타 언급되지 않은 사항은 발주처의 결정에 따름 

    - 지역 낙찰자가 없을 경우 전국단위 입찰을 다시 진행함 

    - 협상적격자로 선정된 업체와 가격, 사업내용, 이행일정 등에 대한 협상을 거쳐 최종사업자를 선정하며, 협상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차 순위 업체와 협상을 진행함 

    - 협상은 제안한 사업내용, 이행방법, 이행일정, 제안가격 등 제안서 내용을 대상으로 협상을 실시하며, 가격협상 시 기준가격은 당해 사업 예산 이하로서 협상적격자가 제안한 가격으로 함 

 

 

 

 제안서 작성 요령  

 

 

1. 제안서의 효력 및 보안 

 가. 제안서에 제시된 내용과 발주자 요구에 의해 수정, 보완, 변경된 제안내용은 계약서에 명시되지 않더라도 계약서와 동일한 효력을 갖는다. 다만, 계약서에 명시된 경우에는 계약서의 내용이 우선함    

 나. 주관기관 필요시 제안서에 대하여 추가제안 또는 자료를 요청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제출된 자료는 제안서와 동일한 효력을 가짐 

 다. 본 제안요청서의 전체 또는 일부가 제안서 제출 이외의 다른 목적에 사용될 수 없음 

 라. 제안된 내용이 사실과 다르거나 허위로 판명될 경우, 이로 인하여 발생되는 모든 민형사상의 책임은 제안서를 제출한 업체에게 있으며, 이에 대한 모든 행위를 무효로 함 

 마. 제안업체는 동 사업과 관련하여 취급 또는 습득한 주관기관 정보에 대하여 정보유출 등에 관한 보안사항을 준수하여야 하며, 보안 사고에 대한 민·형사상의 모든 책임을 짐 

 

2. 제안서 작성 지침 

 가. 일반사항 

  - 기술제안서는 「정량적평가제안서」와「정성적평가제안서」로 구분 

  - 정량적평가 제안서: 1부 제출(관련 증빙자료 포함) 

  - 정성적평가 제안서: 8부 제출 

      ※ 원본(1부)회사명을 기재하여 별도 제출, (7부) 회사명 인지가능한 표시불가 

      ※ 원본(1부) 제출 시 제본 금지(왼쪽 상단에 클립으로 묶어 제출) 

      ※ 평가위원 7부, 자체 보관 1부 총 8부 제출 

  - 입찰참가자는 제안서 제출 시 소속 직원 중 해당 사업을 수행할 사업책임자를 명시하여야 하며, 사업책임자가 설명 및 질의응답을 하여야 함 

      ※ 원본(1부): 책임자 이름 명기, 사본(7부): 김○○ 등으로 성만 표기 

 나. 「정량적평가제안서」작성지침 

  - 내용: 붙임 제출서식 1번 ~ 9번 작성 및 관련 증빙서류 일체  

  * 증빙서류를 제출서식 순번에 따라 편철 

 다. 「정성적평가제안서」작성지침   

  - 내용: 붙임 제출서식 10번에 따름 

 마. 제안서 작성요령(권고사항) 

∘규    격: A4 규격용지 

 ∘표    지: 제목은「2025년 직업계고 해외인턴십 용역(국가명-도시명) 사업 제안서」로 표기(제출서식 1번, 10번에 따름) 

 ∘분    량: 제안서 본문 내용은 가급적 30쪽 내외 이내로 작성 

 ∘제출부수: 제안서(정량적 1부, 정성적 8부), 증빙서류(원본) 1부, 저장 매체(CD 또는 USB 등) 1매  

 ∘인쇄방법: 컴퓨터 조판인쇄(국문)/단면인쇄 

 ∘제    본: 상철(가로 넓게 위로 넘기기), 스프링철(바인더) 활용 

 ∘표지를 제외한 각 쪽에는 일련번호를 부여함 

 ∘제출서식과 관련 증빙서류는 순번에 따라 편철 

 

 바. 유의사항 

   - 제안서의 내용을 객관적으로 입증할 수 있는 관련 자료는 제안서 뒤에 별첨으로 붙여 제출해야 함 

   - 모든 제안서류는 한글표기를 원칙으로 하며 영문자료 첨부 시 한글요약 내용을 첨부함 

   - 제안서는 허위 또는 예상으로 작성하지 않아야 하며, 모든 기재사항은 객관적으로 입증할 수 있어야 하고, 허위로 작성한 사실이 발견될 시에는 평가대상에서 제외함 

   - 제안서는 명확한 용어를 사용하여 작성하여야 하며 “∼를 할 수도 있다”,“∼을 할 예정이다”, “∼이 가능하다”,“∼을 고려 할 수 있다”,“검토해 보겠다”등의 모호한 표현은 평가시 불가능한 것으로 간주하며, 계량화가 가능한 것은 계량화해야 함 

   - 사업추진에 있어 계약서와 제안서, 제안요청서에 포함되지 않은 일반적 사항은 주관기관의 요구사항을 따름 

   - 제안서 작성 지침에 명시되지 않은 내용에 대한 추가적인 제안사항이 있는 경우 해당항목에 포함 또는 별도의 항목을 추가하여 작성할 수 있으며, 또한 작성지침 항목 중 해당사항이 없는 경우는 해당항목에 "해당 없음"으로 간략히 기술함 

 

    ※ 문의처: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중등교육과(☎ 064-710-0492, 김상수) 

3. 제안서 목차 및 작성내용 

구  분 

내   용 

Ⅰ. 제안개요 

- 본 사업의 제안요청 내용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제안의 목적, 

  범위, 전제조건 및 제안의 특징 및 장점을 요약하여 기술 

Ⅱ.  

제안 

업체 

현황 

 1. 일반 현황 

- 제안업체의 일반현황, 주요 연혁, 주요사업내용 기술 

- 현지 프로그램 운영 기간 동안 학생 지도・관리를 전담하는 

  조직 및 인력구성을 명료하게 제시 (제출서식 3) 

 2. 조직 및 인력구성 

- 현지관리자 확보 현황 및 업무수행능력(제출서식 4~5) 

 3. 주요사업내용 실적 

- 제안업체의 최근 3년간 주요 사업내용 및 사업실적을       제시(제출서식 6) 

Ⅲ. 

기술 

부문 

 1. 사업수행계획 

사업추진에 따른 구체적인 계획 및 일정을 상세히 제시 

- 해외 프로그램 계획 : 현지 어학 및 직무연수, 문화체험 및 주말프로그램 계획 등 사업추진일정 및 수행내용을 상세히 기술 

- 숙박시설 확보 및 배치 계획(학생 희망 시 변경 계획 포함) 

 2. 교육기관 및 기업체 확보 

- 안정적인 현지 교육기관 확보 여부 

- 현지 기업 현황 확보여부 

- 현지 교육기관과의 협약(MOU)체결 등 

 3. 장기취업 연계 

- 프로그램 종료 후 재입국 학생 지원 및 장기 취업 연계 계획(비자포함) 

 4. 학생관리 계획 

- 제안업체의 숙소, 식사, 차량 지원 및 관리 등 학생의 생활편의를 위한 지원 및 제공 내용 명료하게 제시 

  (정기방문  및 지도계획 포함) 

- 사업추진에 따른 진행과정 주기적 보고 계획 제시 

- 현지 파견 시 예상되는 문제점에 대한 대응방안 등 생 안전관리 방안 상세하게 기술 

 5. 학생안전관리 

- 보험가입 및 현지변호사와의 협약 체결 등(공증 서류 첨부) 

 6. 취업 알선 및
학생관리 계획 

◦프로그램 종료 후 취업알선 계획 

 - 향후 학생의 취업 희망 시 취업처 제공 방안 

◦프로그램 종료 후 학생관리 계획 

 - 향후 정보 제공 계획 

* 취업 지원 관련 증빙서류(협약서 등) 첨부 

 

 ※ 사업수행계획서는 “제안요청 내용”을 참조하여 각 항목에 대하여 명확하고 상세하게 작성하고, 설명 자료 등의 내용이 많을 경우에는 별도로 첨부  

 

 

 

 제출서류 현황  

 

‣ 제출서류 현황  

구  분 

항      목 

작성지침 및 제출서류 

양 식 

입    찰 

등록서류 

입찰참가신청서 

- G2B에서 출력한 조달청 경쟁입찰참가자격 등록증 1부 

제출서식 2번 

위   임   장 

- 신분증, 재직증명서, 재직 증빙서류(4대보험 가입 증명서 등) 첨부 

제출서식 8번 

사업자등록증 

법인등기부등본 

- 입찰무효사항인 ‘상호 또는 법인의 명칭’ 및 ‘대표자(수인의 대표자가 있는 경우 대표자 전원)의 성명’ 확인용 

 

인감증명 및 

사용인감계 

- 인감증명 및 사용인감계 1부 

(나라장터 등록 인감 사용 시 제출 생략 가능) 

제출서식 9번 

정량평가제안서 

표    지 

- 정량평가 제안서 표지 

제출서식 1번 

정량 

평가지표 

- 제안업체 일반현황 및 연혁 

제출서식 3번 

- 참여인력 이력 현황 

제출서식 4번 

- 최근 3년간 사업실적(실적증명서) 

제출서식 5~6번 

- 서약서 

제출서식 7번  

구비서류 

- 관련 증빙 자료 

위 제출서식에 명시한 관련 증빙 자료 

정성평가 

제안서 

표    지 

- 정성평가 제안서 표지 

제출서식 10번 

제안내용 

- 제안서 목차 및 작성내용 참고하여 작성 

 

붙임 1 평가항목 및 배점 기준(총괄)  

 

영역 

(배점) 

평가항목 

세부내용 

배점 

기술능력 

평가 

(80점) 

정량적 

평가 

(20점) 

Ⅰ. 제안 업체  

   일반 (20점) 

- 재무 및 경영상태  

6점 

- 조직 및 학생 지도·관리 전담인력보유 상태  

6점 

- 사업수행 실적 

6점 

- 신인도 

  (최근 3년 이내 부정당업자 제재 처분 여부) 

2점 

정성적 

평가 

(60점) 

Ⅱ. 사업수행 

   계획의  

   적정성(10점) 

- 추진 일정 및 프로그램 계획의 적합성(어학교육, 직무교육, 문화체험 등 프로그램 전체의 구체적 계획 및 배치의 적정성) 

- 생활편의 제공의 적합성 

  (숙소, 식사, 차량 배치 및 제공) 

10점 

Ⅲ. 교육기관 확보 적정성(10점) 

- 사업 추진을 위한 현지 교육기관의 적정성 

10점 

Ⅳ. 학생관리  

  계획의 

   적정성(20점) 

- 학생을 전담할 관리직원 배치의 적합성  

10점 

- 학생 안전관리 방법 및 현지 변호사 계약의 적합성 

10점 

Ⅴ. 사업관리의  적정성(10점) 

- 사업수행 네트워킹(상호협력)의 적합성 

5점 

- 사업수행 보고체계 등의 적합성 

5점 

Ⅵ. 취업연계 및 사후관리 

   (10점) 

- 해외인턴십 종료 후 국내외취업지원 계획의 적정성 

10점 

입찰가격 

평가 

(20점) 

「지방자치단체 입찰시 낙찰자 결정기준」(행정안전부예규) 제7장 협상에 의한 계약 낙찰자 결정기준에 의한‘입찰가격 평정산식’에 따름 

20점 

  

 

붙임 2평가 기준 

  - 정량적 평가 기준 

심사 항목 

심사 기준 

배점 

비고 

총  계 

 

20 

 

 

 

 

 

 

경영상태 

6 

∘ [붙임 3]의 경영상태 평가내용  

신용평가등급 

6.0 

5.0 

4.0 

3.0 

2.0 

제안업체 인력 보유 상태 

6 

∘고용사실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4대보험 중 1개이상 가입 증빙자료) 

당해 업체에서 최근 1개월 이상 근무한 정규 인력 현황 

A. 8명 이상 

B. 6명 이상 ~ 8명 미만 

C. 4명 이상 ~ 6명 미만 

D. 2명 이상 ~ 4명 미만 

E. 2명 미만 

6.0 

5.0 

4.0 

3.0 

2.0 

사업실적  

6 

직업계고 해외인턴십(글로벌현장학습) 수행실적 (1억이상) 

∘최근 3년 간 사업실적 증빙 서류 

A. 4건  

B. 3건  

C. 2건  

D. 1건  

E. 0건  

6.0 

5.0 

4.0 

3.0 

2.0 

신인도 

2 

최근 3년 이내(입찰마감일 기준) 지방계약법시행령 제92조에 의하여 부정당업자 제재처분을 받은 경우 

해당 사항 없음 

해당 사항 있음 

2 

0 

 

 

 

 

 

 

 

 

  - 정성적 평가 기준 

심사 항목 

심사 기준 

배점 

비고 

총  계 

 

60 

 

 

 

 

 

 

 

 

사업수행 

계획의 

적정성 

(10점) 

∘ 추진 일정 및 프로그램 계획의 적합성 

 - 어학, 직무교육, 현장실습, 문화체험 등 전체 프로그램을 구체적으로 계획하였는가? 

생활편의(숙소, 식사, 차량 등)제공의 적합성 

- 숙소 및 식사를 중급이상으로 확보하였는가?  

 - 학생의 생활편의를 위한 지원이 적정한가? 

우수: 10 

보통:  8 

미흡:  6 

부적합: 0 

 

교육기관  

적정성(10점) 

교육기관 및 기업체 확보의 적합성 

- 사업 추진을 위한 현지 교육기관, 현지 기업체 등이 적정하게 확보되었는가?  

 - 2025년 기준 교육기관 추천서(해외인턴십(글로벌현장학습) 제출여부 (미제출시 0점) 

우수: 10 

보통:  8 

미흡:  6 

부적합: 0 

 

학생 

관리 

계획의 

적정성 

(20점)  

∘학생 전담 관리 직원 배치의 적합성  

- 학생들을 정기 방문하여 불편사항 등을 접수하고 문제 발생 시 조정・지원할 수 있는 전담 관리 인력이 배치되어 있는가?  

우수: 10 

보통:  8 

미흡:  6 

부적합: 0 

 

∘각종 안전관리의 적합성  

 - 안전사고(상해・재해・사망 등) 예방대책(응급조치, 치안, 각종부상 등)이 잘 갖추어져있는가?   

 - 사고이후 대응조치 및 처리계획이 적정한가? 

 - 현지변호사 계약 체결 여부(계획)가 적정한가? 

우수: 10 

보통:  8 

미흡:  6 

부적합: 0 

사업관리의 적정성 

(10점) 

∘ 사업수행 네트워킹(상호협력) 

- 사업수행을 위한 현지 네트워킹이 잘 갖추어져 있는가? 

 - 현지 협력 업체 등 진행과정에서의 상호협력은 적정한가?  

우수:  5 

보통:  3 

미흡:  2 

부적합: 0 

 

∘ 사업수행 보고체계 등의 적합성  

- 일일, 주간, 월간보고 등 사업수행 보고  시스템 운영 방안이 적정한가?  

우수:  5 

보통:  3 

미흡:  2 

부적합: 0 

취업처 확보 및 연계지원 

(10점) 

∘현지 취업처 확보여부 및 해외 현장   학습 종료 후 취업지원 및 사후관리 계획 

- 해외인턴십 종료 후 국내외 학생 취업을 위한 알선 및 장치취업 연계 계획이 적정한가? 

 - 협력기관을 활용한 취업 연계 계획이 적합한가? 

 - 프로그램 종료 후 학생 관리 및 지도 계획이 적정한가?  

우수: 10 

보통:  8 

미흡:  6 

부적합: 0 

 

   

 

붙임 3 

경영상태 평가 내용 

 

◎ 평가요소: 신용평가등급 

신  용  평  가  등 급 

회사채에 대한 

신용평가등급 

기업어음에 대한 

신용평가등급 

기업신용평가등급 

평 점 

AAA 

 

회사채에 대한 신용평가등급 AAA에 준하는 등급 

6.0 

AA+, AA0,AA- 

A1 

회사채에 대한 신용평가등급 AA+, AA0, AA-에 준하는 등급 

6.0 

A+ 

A2+ 

회사채에 대한 신용평가등급 A+에 준하는 등급 

6.0 

A0 

A20 

회사채에 대한 신용평가등급 A0에 준하는 등급 

5.0 

A- 

A2- 

회사채에 대한 신용평가등급 A-에 준하는 등급 

5.0 

BBB+ 

A3+ 

회사채에 대한 신용평가등급 BBB+에 준하는 등급 

5.0 

BBB0 

A30 

회사채에 대한 신용평가등급 BBB0에 준하는 등급 

5.0 

BBB- 

A3- 

회사채에 대한 신용평가등급 BBB-에 준하는 등급 

4.0 

BB+, BB0 

B+ 

회사채에 대한 신용평가등급 BB+, BB0에 준하는 등급 

4.0 

BB- 

B0 

회사채에 대한 신용평가등급 BB-에 준하는 등급 

4.0 

B+, B0, B- 

B- 

회사채에 대한 신용평가등급 B+, B0, B-에 준하는 등급 

3.0 

CCC+ 이하 

C 이하 

회사채에 대한 신용평가등급 CCC+에 준하는 등급 

2.0 

없음 

없음 

 

0.0 

 

[주] 1.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4조제1항제1호의 업무를 영위하는 신용정보업자가 입찰공고일 기준 최근 1년이내에 평가한 회사채․기업어음에 대한 신용평가등급 또는 기업신용평가등급 중 가장 최근의 신용평가등급으로 평가한다. 

     2. 회사채․기업어음에 대한 신용평가등급 또는 기업신용평가등급은 유효기간 내에 있는 것이어야 한다.(유효기간 만료일이 입찰공고일인 경우도 인정) 

     3. 합병한 업체는 합병 후 새로운 신용평가등급으로 평가하며, 합병 후의 새로운 신용평가등급이 없는 경우에는 합병대상업체 중 가장 낮은 신용평가등급을 받은 업체의 신용평가등급을 적용한다.   

 ※ 제출서류 

     1.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4조 제1항 제1호의 업무를 영위하는 신용정보업체가 발급한 신용평가등급확인서 1부 

     2. 미제출시 “0”점 처리됨 

 

제출서식 1】제안서 표지  

 

 

 

 

 

2025년 직업계고 해외인턴십 용역(호주-시드니) 

정량적평가 제안서 

 

 

 

 

 

 

 

2025.  5.  

 

 

 

 

 

 

 

 

업 체 명 

 

편집용지: A4, 글자크기 12pt, 장평 100%, 줄간격 160%, 휴면명조체 기본, 용지방향 좁게, 용지여백 위쪽 20㎜, 아래 15㎜, 왼쪽 20㎜, 오른쪽 20㎜, 머리말 10㎜, 꼬리말10㎜ 

 

 

제출서식 2 

입찰참가신청서 

접수번호 

 

접수일자 

 

회 사 명 

 

연 락 처 

(핸드폰) 

 TEL 

 FAX 

주 소 

                   

사업자 

등록번호 

 

대표자 

 

제 출 자  

                    (인) 

  본인은 「2025년 직업계고 해외인턴십 용역」 입찰에 참가하고자 귀 기관에서 정한 제안요청사항 및 입찰공고사항을 모두 승낙하고 별첨 서류를 첨부하여 입찰 참가 신청을 합니다. 

 

붙임서류 : 입찰공고에서 정한 서류           

2025년    월    일 

신청인                 (인) 

제주특별자치도교육감 귀하 

 

 

입찰참가신청서 

접수번호 

 

접수일자 

 

회 사 명 

 

연 락 처 

(핸드폰) 

             (FAX) 

 

대표자 

성  명 

                      

제 출 자  

                     

주 소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에서 시행하는 「2025년 직업계고 해외인턴십 용역 입찰에 참가하였음을 확인합니다. 

2025.    .    . 

접 수 인 :           (인) 

 

제출서식 3 

 

일반 현황 및 연혁 

회   사   명 

 

대 표 자 

 

사 업  분 야 

 

주        소 

 

연   락   처 

  전화 :                               FAX : 

회사설립년도 

년        월 

해당부문 사업기간 

      년    월     ~     년     월  (     년    개월) 

 <주요연혁> 

 

 

 

 

 

 

 

 

 

 

 

 

 

 

 

 

직업소개기관 유무(국외 유·무료 직업소개사업 신고를 필한 자 또는 취업 해당국가의 직업소개사업 허가를 받은 기관)→신고증 또는 허가증 사본 첨부 

※ 현지사무실(관리자) 유무(주소 및 연락처, 담당자 등 상세히 명기) 

 

제출서식 4 

 

참여인력 이력사항 

 성명 

 

소속 

 

 직책 

 

 연령 

       세 

 학력 

         대학교       전공 

(    년도 졸업) 

해당분야근무경력 

      년    개월 

         대학원       전공 

(    년도 졸업) 

자     격     증 

 

본사업참여임무 

 

전담 또는 비전담 

 

계약형식 

 

 

     경                력 

사    업    명 

참여기간 

(년월~년월) 

담당업무 

발주처 

비고 

 

 

 

 

 

 

 

제출서식 5 

 

최근 3년간 사업실적 

순번 

사업명 

사업개요 

사업 

기간 

계약금액 

(백만 원) 

발주처 

책임기술자 

비고 

 

 

 

 

 

 

 

 

 

 

 

 

 

 

 

 

 

 

※ 작성 시 참고사항 

  1. 현재 완료된 업무를 기준으로 최근 연도순으로 기재하며, 본 제안업무와 유관한 것만 기재. 

  2. 실적증명원은 발주처의 확인을 받아 첨부 

 

 

 

 

 

제출서식 6 

실 적 증 명 서 

신 청 인 

업체명(상호) 

 

대 표 자 

 

영업소재지 

(주  소) 

 

전화번호 

 

사업자 등록번호 

(주민등록번호) 

 

제 출 처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증명서용도 

제안서 제출용 

사업수행 

실적내용 

계약명(사업명) 

 

총 계약금액(원) 

(부가세포함) 

 

100% 

해외취업 

연수인원 

 

해외 취업 인원 

         명 

계약일자 

계약기간 

이행실적 

비  고 

비율(%) 

실적(원) 

 

 

 

 

 

증 명 서 

발급기관 

 

위 사실을 증명함. 

                        2025년      월     일 

  

기 관 명 :                     (인)   

발급부서 :                    

전화번호 : 

담 당 자 :                    (인) 

 

[주] 1. 1개 기관에 2건 이상의 실적 시 각각 실적증명원을 발급 첨부하여야 함 

    2. 타 기관에서 발행하는 전산용(실적증명원) 서식도 가능하나 위 서식의 내용을 포함해야 함 

    3. 용역금액란은 기재 후 투명 접착테이프를 붙여 증명을 받아야 함 

    4. 실적은 입찰공고일 기준으로 최근 3년 이내 완료한 실적을 기재(발주처확인) 

 

 

제출서식 7 

 

 

서  약  서 

 

 

  상호 또는 명칭 : 

  주          소 : 

  대 표 자 성 명 :                        (인) 

 

  2025년 직업계고 해외인턴십 용역」입찰과 관련하여 제안요청서 내용을지하였고, 모든 관련 서류는 신의․성실의 원칙에 입각하여 작성·제출하며, 만일 제출한 서류가 부정한 방법으로 작성되었거나 허위 기재 등이 확인이 될 경우 참가 자격에서 제외하여도 아무런 이의를 제기하지 않겠습니다. 

 

  또한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에서 정한 평가 기준에 따라 평가한 결과에 대하여 일체 이의를 제기하지 않을 것을 서약합니다. 

 

 

 

 

 

 

2025년   월   일 

 

 

 

 

 

제주특별자치도교육감 귀하 

 

제출서식 8 

 

위    임    장 

대표자 

성  명 

 

주민등록번호 

 

주  소 

 

업체명 

 

연락처 

 

대리인 

성  명 

 

주민등록번호 

 

주  소 

 

업체명 

 

연락처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에서 시행하는「2025년 직업계고 해외인턴십 용역」찰에 참여함에 있어 상기인을 업체의 대표자 또는 입찰참여자의 대리인으로 위임하였음을 증명합니다. 

  

                          2025.   .   .  

 

                          대표자 :              (인) 

                          대리인 :              (인) 

 

 제주특별자치도교육감 귀하 

 ※ 지참서류: 신분증, 재직증명서, 재직 증빙서류(4대 보험 가입 증명서 등) 

 ※ 위임장에 사용하는 도장은 대표자 인장과 같아야 함. 

 ※ 대리 접수로 인하여 발생하는 모든 문제는 대표자 및 대리자 본인이 모든 

    책임을 짐. 

 

 

제출서식 9 

 

사 용 인 감 계 

 

사용인감 

 

 

 

 

                  는(은)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과 거래함에 있어 입찰, 계약 이에 수반되는 모든 행위에 대하여 위의 인감을 사용하고자 하며, 동 인감을 사용함으로써 민·형사상의 문제가 발생할 경우                 이(가) 책임을 질 것을 확인합니다. 

 

 

 

                                                   2025년   월    일 

 

 

 

                            주  소 :  

                              상  호 :  

                              대표자 :  

 

 

제주특별자치도교육감 귀하 

 

제출서식 10 

 

 

 

 

2025년 직업계고 해외인턴십 용역(호주-시드니) 

정성적평가 제안서 

 

 

 

 

 

 

 

2025.  5.  

 

 

 

 

 

 

 

 

업 체 명 

(원본만 표기 / 사본 7부는 표기 금지) 

 

편집용지: A4, 글자크기 12pt, 장평 100%, 줄간격 160%, 휴면명조체 기본, 용지방향 좁게, 용지여백 위쪽 20㎜, 아래 15㎜, 왼쪽 20㎜, 오른쪽 20㎜, 머리말 10㎜, 꼬리말10㎜ 

 

 

사 업 요 약 서 

회사명 

 

국가(지역) 

 

1. 사업 목적 

 

 

 

2. 사업추진 개요 

❍ 현지중개업체 담당자 : OOO(소속 :              ) 

❍ 현지교육기관 담당자 : OOO(소속 :              ) 

❍ 현지실습업체 담당자 : OOO(소속 :              ) 

3. 사업수행 여건 

❍ 동 사업 참여여부 

구분 

총 계약금액 

수행인원 

 취업률 

‘22년도 

 

 

명(  %) 

‘23년도 

 

 

명(  %) 

‘24년도 

 

 명 

명(  %) 

 

❍ 유사프로그램 운영 실적 최근 3년('22~'24년)동안 실적이 있는
   경우만 기입 : 연도/국가/참여 인원 기입) 

   -  

   -  

   - 

동사업 관련 기반조성 현황('24년) 

  - 파견학생 교육기관 사전 확정 여부(변경 소지가 있는 경우 미기입) 

  - 자체적으로 추가 예산이 확보된 경우 주체 및 금액 기입 

4. 사업추진 계획 

❍ 현지 프로그램 운영 계획 

 ▪현지 오리엔테이션 

   - 일정 및 장소 :    

   - 추진내용 : 

   - 추진주체 :   

 ▪현지 어학교육 (2주) 

   - 추진일정 :  

   - 추진내용 : 

   - 추진주체(기관명) :  

 ▪현지 직무교육(2주) 

   - 추진일정 :  

   - 추진내용 : 

   - 추진주체(기관명) :  

 ▪현지 문화체험 

   - 추진일정(횟수) :  

   - 추진내용 : 

   - 추진주체 : 

❍ 학생 관리 방안 

  - 

  - 

  - 

❍ 학생 안전관리 방안 

  - 

  - 

  - 

❍ 수료생 국・내외 취업 지원 방안  

  - 

  - 

  - 

 

  

※ 2 페이지 이내로 작성 

 

 

 

 

 

 

 

 

 

 

 

  

 제안개요 및 추진여건 

 

 

1. 제안 목적 

【작성방법】 

  - 동 사업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추진목적(목표)을 구체적으로 기술 

 

 

    

 

2. 추진 여건 

【작성방법】 

  - 동 사업을 수행하기 위한 조직도, 전담인력 및 역할분담 기술 

 

   

  

 

3. 제안의 특징 및 장점 

【작성방법】 

  - 타 업체와 차별화되는 우수사항 중심으로 기재 

  - 우수교육인력풀 확보, 현지 인프라 확보 현황, 프로그램의 차별성 등을 제시하여
현지관리자의 사업관리 수행능력을 기재 

 

   

  

  

 

5. 기대효과 

【작성방법】 

  - 동 사업 추진을 통한 실질적 기대효과 기재(실현가능성이 있는 내용 기술) 

 

   

  

  

 

 

 

  

 사업 수행 계획 

 

【작성방법】 

  - 프로그램별 추진일정, 추진주체 등을 포함하여 파견 중 학생 일정과 전 사업 내용을 명확히 파악할 수 있도록 상세히 기재 

 

1. 현지 프로그램 계획 

 1-1. 현지 오리엔테이션 

   일    자 : 2025년 O월 O일 

   장    소 :  

   담 당 자 : OOO(소속 및 직급 명시) 

   운영주체 : OOO(소속, 담당자명, 연락처 명시) 

   주요내용 

    - 

    - 

 1-2. 현지 어학교육 

   기    간 : 2025년 O월 O일 ~ O월 O일(O주) 

   장    소 : 

   담 당 자 : OOO(소속 및 직급 명시) 

   운영주체 : OOO(소속, 담당자명, 연락처 명시) 

   주요내용 

    - 

    - 

 1-3. 현지 직무교육 

   기    간 : 2025년 O월 O일 ~ O월 O일(O주) 

   장    소 : 

   담 당 자 : OOO(소속 및 직급 명시) 

   운영주체 : OOO(소속, 담당자명, 연락처 명시) 

   주요내용 

    - 

    - 

 

 

 

 1-4. 현지 심화교육프로그램 운영 

  기    간 : 2025년 O월 O일 ~ O월 O일(총 O회) 

  내    용 :  

구분 

일자 

장소 

주관 

주요 내용 

 

 

 

 

 

 

 

 

 

 

 

 

 

 

 

 

 

 

 

 

 

 

 

 

 

 

 

 

 

 

 

 

 

 

 

 

 

 

 

 

 

 

 

 

 

 

 

 

 

 

 

 

 

 

 

 

 

 

 

 

 

* (구분) 문화체험, 봉사활동, 기업견학으로 구분함 

** 주관은 중개업체, 파견교사, 교육기관, 실습기관 등으로 구분 

 

 1-5. 학생 거주지 확보 및 배치 계획 

 거주유형 :  

 거주지역 : 

 주변환경 : 

 교통편 : 

 교육장소 및 실습장소까지의 거리 : 

 숙박 배치 계획 :  

 식사유형 : 

 

 

 1-6. 사업추진 일정 

【작성방법】 

  - 사업내용을 기재하고 추진일정을 차트를 활용하여 표시, 아래 표는 예시이며 변경 사용 가능 

 

추진내용 

추진일정 

비고 

1주차 

2주차 

3주차 

4주차 

10.13.~10.17. 

10.20.~10.24. 

10.27.~10.31. 

11.03.~11.07. 

 

 ① 어학교육 

 

 

 

 

 

 ② 직무교육 

 

 

 

 

 

 ③ 심화교육 

 

 

 

 

 

 

 

 

 

 

  

 교육기관 및 현지 기업체 확보 

 

【작성방법】 

  - 사업 추진을 위한 현지 교육기관, 현지 기업체 등 확보현황 및 기관 특성 등을 구체적으로 작성  

 

1. 현지 교육기관  

  현지교육기관 특성  

기관명 

 

대표자명 

 

설립유형 

(대학,공립학교,학원 등) 

 

소속국가 

 

주소 

 

홈페이지(필수) 

 

수용가능 학생 수(규모) 

 

한국학생 및 유학생 비율(%) 

 

설립연도 

 

사원수(정규직 기준) 

 

연혁 및 실적 

(실적은 3년 이내 국제협력, 외국학생 교육 등을 주로 기입) 

주요사업 

 

담당자 

성명:                 부서:             전화: 

휴대전화:             E-mail:  

 

 

  교육과목 및 시간 구성 

구분 

교육과목 

교육 

시수 

강사명 

교육내용 

교육방법 

 

 

 

 

 

 

 

 

 

 

 

 

 

 

 

 

 

 

 

 

 

 

 

 

 

 

 

 

 

 

 

 

 

  교육과목 및 시간 구성(세부) 

구분 

 

 

 

 

 

0 

 

am 

 

 

 

 

 

pm 

 

 

 

 

 

0 

 

am 

 

 

 

 

 

pm 

 

 

 

 

 

0주 

am 

 

 

 

 

 

pm 

 

 

 

 

 

0주 

am 

 

 

 

 

 

pm 

 

 

 

 

 

행 추 가 

 

 

  

 학생 관리 계획 

 

【작성방법】 

  1. 현지 학생 지도 및 관리 방안 구체적으로 작성 

   - 학생 관리를 위한 전담관리 직원 배치 및 역할 등 기술 

  2. 현지 학생 안전 관리 방안 작성 

   - 비상연락망 구축 및 문제발생 시 즉시 대응 방안 등 기재 

   - 현지 학생 보험 가입 현황 및 계획, 현지 변호사와의 계약 체결 현황 기재 

 

1. 현지 학생 지도・관리 방안(최대한 구체적으로 기술) 

  현지직원(관리자) 

파견국가 

(지역) 

성명 

연락처 

소속(경력*기입) 

파견 후 역할 

 

 

 

 

 

 

 

 

 

 

 

 

 

 

 

 * 경력은 해당 기관에서의 경력 

 

  학생 거주 유형  

  Tip. 학생거주유형은 홈스테이, 기숙사, 임대(하우스렌탈) 등으로 구분 

- 거주유형:  

- 거주지역 및 주변환경(교통편 포함) 

- 교육장소 및 실습장소까지의 거리 

 

 현지직원의 학생관리 역할 및 방법 

Tip. 체류 관련 불편사항 접수 방안 및 해결 방안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작성 

  ○ 사전준비: 

  ○ 출 발 전: 

  ○ 도착당일: 

  ○ 연 수 중(연수 및 실습기관 방문 지도 계획 포함)  

   -  

   -  

  ○ 연 수 후: 

   -  

   - 

 

2. 현지 학생 안전관리방안  

 현지 비상연락체계 구축 

  ○  

  ○  

 안전사고 예방대책 및 대응 방안 

  ○  

  ○  

현지 비상연락망 

구  분 

이름 

소속(기관명) 

연락처 

E-mail 

중계업체 

 

 

 

 

교육기관 

 

 

 

 

실습기관 

 

 

 

 

 

 

 

 

 

 

 

 

 

 

 

 

현지영사관 

 

 

 

 

현지한인협회 

 

 

 

 

 

 

 보험 가입계획 

Tip. 현지 보험가입 현황(계획)을 구체적으로 작성  

기관구분 

보험종류 

보험이름 

비고 

예시) 중개업체 

현지보험 

 

가입완료 

산업체 

산재보험 

 

가입예정 

 

 현지 변호사 계약  

  ○  

  ○  

  ※ 현지에서 발생 가능한 각종 민․형사사건 대응을 위한 현지 변호사와의 계약 체결 계획(또는 실적)작성 ☞ 계약실적이 있는 경우 계약서 사본 첨부 

 

 

  

 사업관리 

 

 

1. 유관기관 간 협력체계 

【작성방법】 

  1. 동 사업과 관련된 유관기관과의 협력체계 기술(구체적 역할이 있는 경우만 기재)  

    (유관기관은 현지교육기관, 현지산업체, 대학(학교), 주재공관, 한인회 등으로 구분)  

  * MOU 체결실적이 있는 경우 협약서 사본을 첨부하여 제출 

     (예정인 경우, 예정일 기입) 

 

유관기관별 역할분담 

구분 

기관명 

기관 특징 

(설립주체, 규모 등) 

주요역할 

(주요 MOU 체결 내용) 

비고 

중개업체 역할 

유관기관 역할 

 

 

 

 

 

 

 

 

 

 

 

 

 

 

 

 

 

 

 

 

 

 

 

 

 

 

  현지 산업체 요구 및 지원내용 

【작성방법】 

  - 기업의 경우 현지취업 지원, 장학금지원, 보험가입, 비자 발급 비용 지원, 기숙사 지원 등의 지원사항 상세히 기재 

 

구분 

기관명 

기관 특징 

(설립주체, 규모 등) 

주요내용 

비고 

지원내용 

요구내용 

 

 

 

 

 

 

 

 

 

 

 

 

 

 

 

 

 

 

 

 

 2. 사업수행 보고 체계 

Tip. 학생 일일현황 및 주간운영 현황 보고 계획 및 보고체계 방안 작성 

  ○  

  ○  

 

 

  

 취업 연계 및 사후관리 계획  

 

【작성방법】 

  1. 해외인턴십 프로그램 종료 후 국내,외 학생 취업을 위한 알선 및 장기취업 연계 계획(비자 발급 지원 포함) 구체적으로 작성 

  2. 제안업체의 협력기관을 활용한 학생의 취업 연계 계획 작성 

  3. 해외인턴십 프로그램 종료 후 학생관리 및 지도계획 상세히 작성 

 

 1. 프로그램 종료 후 국내・외 취업 알선 계획 

  ○  

  ○  

 

 2. 유관기관 및 현지 기업체 활용을 통한 취업연계 계획 

국내/국외 

기업명 

취업분야 

담당업무 

고용형태 

급여 

비고 

 

 

 

 

 

 

 

 

 

 

 

 

 

 

 

 

 

 

 

 

 

 

 

 3. 프로그램 종료 후 학생관리 계획 

  ○  

  ○  

 

 

 

 

 

 

 

 

 

 

 

 

 

 

 

제출서식 11 

 

 

 

 

 

2025년 직업계고 해외인턴십 용역 

입찰가격 제안서 

 

 

 

 

2025.   .    . 

 

 

 

 

 

 

 

사 업 체 명 

 

 

제출서식 12 

가   격   제   안   서 

사  업  명 

 

발 주 기 관 

 제주특별자치도교육감 

제 안 업 체 

 

용 역 기 간 

               ~                  (          ) 개월 

제 안 금 액 

일금                       원 (₩                     ) 

 

 

 

 

구       분 

금     액 

비      고 

 

 

 

 

 

 

 

 

 

 

 

 

 

 

 

 

 

 

 

 

 

 

 

기       타 

 

 

 

 

합          계 

 

부가세 포함 

 

 

제  안  금  액 

 

부가세 포함 

 

 

 

 

          상기 금액으로 가격제안서를 제출합니다.  

 

          

붙임 : 세부내역 및 금액산출근거표 

                                               2025년   월    일 

 

                                 대표자:                  직인 

 

 제주특별자치도교육감  귀하 

 

제출서식 13 

산출내역서 

< 단위 : 원 > 

구분 

산출내역 

단가 

인원 

금액 

비고 

학생연수 

국내 

항공권 

세부내역 기재 

 

 

 

 

보험 

 

 

 

 

교육비 

 

 

 

 

설명회 

 

 

 

 

식사비 

 

 

 

 

국내이동 

 

 

 

 

국외 

체제비 

 

 

 

 

교육비 

 

 

 

 

현지관리비 

 

 

 

 

합계 

 

파견교사 

국외 

항공권(제주-시드니) 

 

 

 

 

 

보험료(4주) 

 

 

 

 

숙소비(4주) 

 

 

 

 

식비(4주) 

 

 

 

 

교통비(4주) 

 

 

 

 

주말프로그램운영비(입장료) 

 

 

 

 

관광비자신청비 

 

 

 

 

합계 

 

사전점검 

국외 

보험료 

 

 

 

 

 

호텔비(4박 조식 포함) 

 

 

 

 

식비(중식 4회, 석식 4회) 

 

 

 

 

수행, 통역, 기사, 차량지원비 

 

 

 

 

문화체험 프로그램 답사비 

 

 

 

 

관광비자 신청비 

 

 

 

 

합계 

 

중간점검 

국외 

보험료 

 

 

 

 

 

호텔비(4박 조식 포함) 

 

 

 

 

식비(중식 4회, 석식 4회) 

 

 

 

 

수행, 통역, 기사, 차량지원비 

 

 

 

 

문화체험 프로그램 답사비 

 

 

 

 

관광비자 신청비 

 

 

 

 

합계 

 

총합계 

 

 

※ 사업비(예산) 산출내역은 가격제안서 가격과 동일하게 작성할 것 

 

 * 학생연수 비용 중 현지 통신비, 개인 용돈 불포함  

 * 학생 주말프로그램에는 동물원, 오페라하우스 공연(좌석이 없을 경우 다른 문화체험으로 대체), 주말프로그램 제공 및 운영비 포함 

 * 사전점검, 중간점검 일정은 4박 6일 기준임 

 * 사전점검, 중간점검 비용 중 항공비, 국내 이동비, 국내식사비 불포함  

 * 사전점검 현지 차량은 5인승 기준이고, 중간점검 현지 차량은 12인승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