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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찰정보 > 입찰공고 현황 > 용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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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고번호 R25BK01009788-000 공고일시  2025/08/13 18:08
공고명 예은노인요양원 예은노인복지센터 위탁급식 용역업체 선정 공고
공고기관 사회복지법인수정실버복지재단(예은노인요양원) 수요기관 사회복지법인수정실버복지재단(예은노인요양원)
공고담당자 정태원(☎: ) 과업설명 제한여부
입찰방식 직접입찰 계약방법 일반경쟁
용역구분 국제입찰구분  
 
2. 입찰일시
입찰개시일시 2025/08/13 09:00 과업설명일시
공동협정서마감일시   PQ신청서 신청기한
참가신청 신청기한    
입찰(투찰)마감일시 2025/08/18 17:00 개찰(입찰)일시 2025/08/19 11:00
 
3. 입찰금액
기초금액
비공개
   
배정예산
664,023,800 원
   
추정가격
603,658,000 원
낙찰하한율
-
 
4. 입찰공고서 원문
 

 

 

 

 

 

 

예은노인요양원 및 예은노인복지센터  

위탁급식 업체선정 (긴급공고) 

추 진 계 획 서(안) 

 

 

 

 

 

 

 

2025. 8. 

 

 

 

 

 

 

그림입니다. 

 

 

 

 

 

 

 

 

 

 본 사업은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 집행기준(행정안전부 예규)」 

「지방자치단체 입찰시 낙찰자 결정기준(행정안전부 예규)」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의 수의계약 등 한시적 특례 적용기간에 관한 고시(행정안전부 고시)」 

「사회복지법인 및 사회복지시설 재무회계규칙」 

 

을 준수합니다. 

 

 

 

 

 

 

 

 

 

 

 

 

 

 

 

 

 

 

 급식위탁 용역 개요 

 

1. 과업명 

 요양원 및 복지센터 식사의 외부업체 위탁 용역 

 

2. 추진배경과 목적 

 요양원 운영의 필수인력인 조리원 채용이 어렵고 장기화되어 장기요양기관 운영에 차질이 발생할 수 있음으로써 외부 급식업체를 선정, 위탁하여 전문적이고 효율적인 영양급식 업무를 도모 하고자 함. 

 

3. 용역계약 기간과 조건 

 (계약기간) 본 계약의 위탁기간은 급식 개시요청일로부터 시작되며, 계약기간은 3년으로 한다. 급식 개시 요청일은 위탁운영기관이 사전에 “공급자”에게 서면으로 통보한다. 

    ※ 요양원 입소현황에 따라 변경(연장, 급식인원수 등)가능 

 (계약조건) 본 용역계약은『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시행령 제43조에 따른 협상에 의한 계약체결로서 동 법에서 정한 용역계약일반조건 및 위탁  급식업체 계약 특수조건(별첨1)등을 참조 바람. 

 

4. 급식현황 : 입소자/종사자 1인당 1일 단가 13,800원 

분류 

조식 

중식 

석식 

식사 

형태 

식단가(원) 

급식 

일수 

식품비 

비율 

어르신 

직원 

어르신 

직원 

어르신 

직원 

요양원 

90 

- 

90 

56 

90 

- 

일반식 

다진찬 

미음/죽 

저염식 

식사 4,600 

(간식포함) 

2년간 

연중 

100분의 14 

이내 

복지 

센터 

- 

- 

45 

6 

- 

- 

식사 4,600 

(간식포함) 

   

 ※주의: 1. 「지방계약법 시행규칙」제8조 1항에 의거 일반관리비율 및 이윤율은 100분의 14 이내 

        2. 의사의 소견이 있을 경우 저염식 제공 필요할 수 있음 

 

5. 예상 사업 금액      

  식비 추정금액은 2025년 예산상 수치이며, 실제 규모는 운영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 식비 추정금액 

 

 

 

                                                                       (1년 기준,원) 

  

구분 

식단가(원) 

1일 식수 

급식일수 

예상 기초금액 

요양원 

4,600 

 

326 

365일 

547,354,000 

복지센터 

4,600 

 

51 

240일 

56,304,000 

 

 

377 

 

603,658,000 


 

 

 

  

 

 제안서 작성과 제출안내 

 

1. 제안서 작성요령 

  가. 기본사항 

 제안서는 한글 작성이 원칙이며, 사용된 영문약어에 약어표를 기술하여야 한다. 

 제안자료는 제안서와 필요시 참고자료로 구성한다. 

제안내용을 보충하기 위해 참고문헌 활용 시 참고문헌 목록을 첨부하고 인용부분을 명시하며 발주처에서 요청 시 이를 제출하여야 한다. 

제안내용은 명확한 용어를 사용해서 표현하여야 하며 아래와 같은 모호한 표현은 제안서 평가 시 불가능한 것으로 간주한다. 

  - ~을 제공할 수도 있다, ~이 가능하다. ~을 고려하고 있다 등 

제출된 제안서의 기재내용은 발주처의 요청이 없는 한 첨삭, 수정, 삭제 및 대체할 수 없으며, 사업자 선정 시 계약조건의 제시로 간주하고 기재내용은 실제 납품되는 내용과 일치하여야 한다. 

 

 나. 제안서의 규격 

 제안서의 용지규격은 A4로 하되, 용지방향은 “좁게”로 설정하여 단면으로 작성한다. 

참고자료의 용지규격은 A4로 하되 인쇄방법과 분량은 제한하지 않는다. 

 

 다. 일반사항 

 제안서 작성 유의사항 

  - 제출된 제안서에는 제안업체의 고유한 개념과 아이디어를 포함하고 있을 수 있다. 이러한 내용이 제안서 상에 독창적 정보라고 명시되지 않는 한 발주처는 이를 임의로 사용할 수 있다. 

  - 발주처는 본 제안요청서 등에 포함된 정보에 정확성을 기하였으나, 각 제안업체는 제시된 정보들의 정확성에 대해 스스로 확인하여야 한다. 발주처는 제안서나 기타 첨부 자료상의 오류나 누락에 대하여 책임이 없다. 

 제안서 작성 비용 

  - 제안서를 작성하는데 소요되는 비용은 제안업체가 부담하며, 제출된 제안서는 반환하지 아니한다. 

 제안서의 보안 

  - 본 제안요청서의 전체 또는 일부가 제안서 제출 이외의 다른 목적으로 사용되어서는 아니 된다. 선정된 사업자는 발주처의 보안 요청사항을 준수할 것을 동의하여야 한다. 

제안업체는 제안요청서에 명시된 요구과정을 성실히 따라야 하며, 명시된 요구과정을 따르지 않을 경우에는 부적격으로 판정될 수 있다. 

 제안요청과 관련된 모든 질의에 대하여는 발주처에서 답변하고, 그 밖의 다른 경로로 얻어지는 정보는 공식적인 것이 아니며 부정확할 수 있다. 이로 인한 제안서 요건에 맞지 않는 등의 불이익은 전적으로 제안업체가 책임을 지며 부적격 판정의 사유가 될 수 있다. 

발주처는 필요시 제안업체에 대하여 추가제안이나 보완자료를 요청할 수 있으며, 이 때 제출된 자료는 규격제안서와 동일한 효력을 갖는다. 

 제출된 제안서의 소유권은 발주처에 있으며, 제안서의 내용을 공개할 의무는 없다. 

제안이 승인되어 문서로 계약서가 작성되기 전까지 발주처는 그에 대한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아니하며, 발주처는 필요한 경우 제안 요청서의 요건을 수정할 수 있다. 

 제안서 평가 후 선정된 적격업체는 “우선협상대상자”의 지위이며, 계약서에 상호 날인한 때에 비로소 본 계약이 체결되는 것이며, 계약체결 전까지 위탁급식과 관련된 연고권 등 일체의 법적 우선권을 주장할 수 없다. 

본 제안요청서의 해석과 관련하여 발주처는 그 최종적인 권한을 가진다. 

 기타 명시되지 아니한 사항은 발주처와 협의하여야 한다. 

 

 2. 제안서 제출안내 

 제안서 접수마감: 입찰공고문 참조 

 제출 서류 

  - 제안서 : 4부(원본 1부, 사본 3부) 

  - 제출 서식 : 1부 

 제출방법 및 문의처 

  - 대표자의 인감(사용인감)으로 날인하여 제안서와 제출서류를 직접 방문 제출한다. 

  - 제출 및 문의처:  

    ▫예은노인요양원 급식업체 위탁업무 담당자 063)232-2441 

    ▫전북 완주군 상관면 신리 140-15  1F 사무실  

 

 

 

 입찰에 관한 안내(공고문 案) 

1. 입찰 개요 

  가. 입찰에 부치는 사항 

 공 고 명: 예은노인요양원 및 예은노인복지센터 위탁급식업체 선정(긴급공고) 

 입찰방법: 단가계약입찰(협상에 의한 계약) 

 입찰내용: 요양원 입소자, 종사자를 위한 조식, 중식, 석식, 간식의 제공 

 기초금액: 상기 “용역개요 5번” 참조 (부가가치세 포함) 

 

  나. 제안서 제출 기간 및 개찰일시 

 공고기간: 2025. 8. 13.(수) ~ 2025. 8. 18.(월) 17:00 (5일간) 

 계약기간: 2025. 9. 1. ~ 2027. 8. 31.(24개월) 

 제출방법: 참가신청서 및 입찰서는 모두 예은노인요양원에 제출 

            전북 완주군 상관면 신리 140-15  1F 사무실  

 개찰일시와 장소: 2025. 8. 19. 11:00 / 본 요양원 회의실 

  

2. 참가자격 

「지방계약법 시행령」 제13조(입찰의 참가자격) 및 동법시행규칙 제14조(입찰 참가자격 요건의 증명)의 규정에 따른 요건을 갖추고 소정의 서류를 구비하여 참가 등록을 필한 업체 

「식품위생법」 제37조(영업허가 등) 및 동법 시행령 제21조 제1호에 따른 식품제조, 가공업의 신고를 필하고, 「지방계약법」제31조(부정당업자의 입찰 참가자격 제한)의 규정에 의한 입찰참가자격 제한 중에 있지 아니한 자 

   -사업자등록 상의 사업 종목이 식품접객업(위탁급식업 1450, 일반음식점영업 1400) 또는 식품제조가공업(1399)으로 등록된 업체 

본 요양원의 위탁급식 제공에 따른 제반 조건을 숙지하고 지정장소(요양원 식당)에서 급식전담인력을 확보하여 직접 제공할 수 있는 업체 

최근 2년간 급식사고가 단 1회도 없었던 업체 

입찰공고일 기준 5년 이내 사회복지시설(요양원) 집단급식소 위탁급식 200인이상 사업장에 급식한 실적이 있는 업체 

미자격자가 고의로 입찰에 참가하거나 입찰에 관한 서류를 부정하게 행사한 자 또는 고의로 무효의 입찰서를 제출한 자에 해당한다고 판단될 경우 「지방계약법 시행령」 제92조의 규정에 따라 부정당업자로 제재할 수 있습니다. 

 

 

3. 입찰보증금 납부와 업체 선정 

  가. 입찰보증금 납부 및 귀속 

「지방계약법 시행령」제37조의 규정에 따른 입찰보증금 납부는 면제하되, 입찰보증금지급 확약내용이 명시된 납부이행각서로 갈음합니다. 

낙찰자가 정당한 사유 없이 정한 기한 내 계약을 체결하지 아니한 때에는 「지방계약법 시행령」제38조에 따라 입찰보증금을 본 요양원 회계에 현금으로 납부(귀속)하여야 하며, 부정당업체로 입찰참가자격 제한처분을 받게 됩니다. 

  나. 업체 선정 절차 

입찰공고(본원 홈페이지 등) 제안서 및 가격입찰서 직접제출 제안서 평가 협상적격업체 선정 협상 실시 협상결과 통보 계약 체결 

「지방계약법 시행령」제43조 “제안서평가위원회의 평가기준표”에 의거 최고점수를 득한 업체를 “우선 협상적격업체”로 선정합니다. 

  다. 적격심사 및 낙찰자 결정방법(협상에 의한 계약) 

본 입찰은 「지방계약법 시행령」제43조, 「지방자치단체 입찰시 낙찰자 결정기준(행정안전부예규)」제7장(협상에 의한 계약 낙찰자 결정기준)에 따릅니다. 

입찰자가 제시한 기술능력과 가격 평가점수를 합산하여 80점 이상인 업체를 최종협상 적격자로 선정하여 고득점 순으로 협상을 실시합니다. 

  평가점수는 평가위원 점수 중 최고점과 최저점을 제외한 점수를 합산 평균하여 산정하되 합산점수가 동일한 제안자가 2인 이상일 경우에는 기술능력평가 점수가 높은 제안자를 선순위자로 하고, 기술능력 평가점수도 동일한 경우에는 추첨으로 선정합니다. 

협상순위에 따라 협상을 하며, 협상이 성립된 때에는 다른 협상적격자와 협상을 실시하지 아니하고, 선순위자와의 협상이 결렬 시 차순위 협상적격자와 협상을 실시하여 낙찰자를 결정합니다. 

 

4. 입찰의 무효 및 취소 

「지방계약법 시행령」제39조 및 동법 시행규칙 제42조 「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집행기준」제8장 입찰유의서 등의 입찰무효사항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무효합니다. 

입찰참가자격등록증상의 상호 및 대표자(수인대표인 경우 대표자 전원의 성명을 모두 등재, 각자 대표도 해당)가 법인등기부등본상의 상호, 대표자와 다른 경우에는 입찰참가자격등록증을 변경등록하고 입찰에 참여하여야 하며, 입찰대리인 등을 변경등록하지 않고 참여한 입찰은 무효입찰이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입찰신청에 관한 제반서류를 모두 제출하여야 하며 낙찰 후 서류가 미비하거나 허위사실이 있을 경우 낙찰을 취소합니다. 

입찰참가자는 공고내용을 숙지하고 입찰에 참가하여야 하며 숙지하지 못하여 발생하는 책임은 입찰참가자에게 있습니다. 

 

5. 기타사항 

제출된 서류의 사본은 대표자의 인감 또는 사용인감으로 원조대조필을 날인하여야 합니다. 

최종 낙찰자로 선정된 업체는 낙찰자 통보 후 5일 이내에 계약에 응해야 합니다. 

선정된 업체는 「지방계약법 시행령」제51조 5항에 의거 계약체결 시 계약금액의 100분의 10이상의 계약이행증권(계약보증금)을 제출하여야 합니다. 

입찰서류는 제출마감일 17시까지 본 원으로 접수완료되어야 하며, 마감 시간 경과 후 제출은 불허합니다.  

현장설명회는 실시하지 않으며 입찰요구서로 갈음하되, 관련된 문의나 현장의 방문의 경우에는 본원 사무실로 연락하여 방문, 질문할 수 있습니다. 

입찰업체는 여성기업/장애인기업/중소기업/사회적기업 대상일 시 관련 서류(인증서 등)을 제출하고, 미체줄 시 해당하지 않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출된 서류는 일체 반환하지 않으며 공개하지 않습니다.  

 

6. 제안서 및 제출서류 

 ※ 입찰에 참가하는 업체는 아래의 서류를 제출하여야 하며 해당 조건이나 서류미비 시 1차 서류심사에서 제외됩니다. 

 

1) 제출서류 

가. 입찰참가신청서 1부 

나. 업체 소개서 1부(자유양식) 

다. 표준식단표 1부. 

라. 위탁급식 실적 증명서 (사회복지시설 집단급식소 위탁급식 200인이상 사업장에 급식한 실적이 있는 업체 필수 제출) 

마. 등기부등본(법인) 또는 주민등록등본(개인사업자) 1부. 

바. 사업자등록증, 영업신고증 각 1부. 

사. 인감증명서(법인인 경우 법인인감) 및 사용인감계 1부. 

아. 서약서 및 청렴계약이행서약서 1부. 

자. 개인정보수집제공동의서 1부.   

차. 신용평가등급확인서 1부. 

카. 음식물배상책임보험 가입증명서 사본 1부 

   (식중독 1인당 일천만원, 1사고당 3억원 이상) 

 

7. 낙찰자 선정  

   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43조의 규정에 의거한 “협상에 의한 계약체결” 

    입찰 참여업체의 제안서 접수 후 평가 및 협상 

 

8. 평가 및 낙찰자 결정 

평가기준 

- 평가는 붙임의 평가항목 및 배점 기준에 따라 실시함. 

- 평가항목별 증빙서류는 참여업체에서 준비하여야 하며, 증빙서류 미제출로 인한  

  불이익은 참여업체의 책임으로 함. 

- 평가내용에 대하여 참여업체는 일체의 이의를 제기할 수 없으며 평가결과의 내용  

  및 결과를 공개하지 않음. 

 

낙찰자 결과 

- 평가결과에 따라 종합평점 80점 이상인 자 중 최고 득점자를 우선협상 대상자로 선정 

  하며, 동점일 경우 사업실적점수가 높은 입찰자로 결정한다. 

 

9. 청렴계약이행서약서 제출 

입찰에 참가하는 모든 업체는 청렴계약이행각서를 제출한 것으로 간주하며, 낙찰 대상자로 선정 된 업체는 반드시 대표자가 입찰결과 이행각서에 날인하여 계약 체결 시 제출하여야 합니다.  

 

10. 기타 유의사항 

가. 입찰관련 서류 내 기재사항이 누락되거나 제안요청의 내용에 대해 언급이 없는  

   항목은 해당 사항이 없는 것으로 간주 

나. 입찰서류는 입찰 시 직접 제출하여야 하며, 우편접수는 불가함. 

다. 입찰참가신청서 내 대표자의 인감 날인(날인 없는 경우 제안으로 인정하지 않음) 

라. 필요 시 입찰참가자에 대하여 추가 제안이나 추가 자료를 요구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제출된 자료는 제안서와 동일한 효력을 가짐 

마. 제출된 서류는 일절 반환하지 않음. 

바. 문구에 대한 해석의 오류나 오기에 대한 책임은 제출자에게 있으며, 접수 기간  

   이후에 누락 서류의 추가 제출 및 제출 후 내용 변경은 불허 함.  

사. 제출 서류 및 기재 내용은 근거 또는 사실에 입각하여야 하며, 추후 허위임이 판명 

   되었을 때는 모든 자격을 상실 할 수 있음.  

아. 업체의 사업수행의 전문성을 증빙할 자료나 기타 홍보자료 제출 가능(참고용) 

 

11. 첨부서류 

서식 1 입찰참가신청서 

서식 2 업체소개서 (자유양식) 

서식 3 표준 식단표 

서식 4 위탁급식 실적증명서 

서식 5 사용인감계 

서식 6 입찰결과 이행각서 

서식 7 개인정보 수집.이용.제공 동의서 

서식 8 위임장 

서식 9 청렴계약이행서약서 

     

12. 제출 및 문의사항 

제안서, 입찰 계약, 현장방문 등 문의 

  ▫ 위탁용역 담당자: 063)232-2441 

  ▫ 이메일: yena821@hotmail.com 

제출처: 

  ▫전북 완주군 상관면 신리 140-15  1F 사무실    

    위탁급식 용역 담당자 앞 

 

위와 같이 공고합니다. 

 

 

사회복지법인 수정실버 복지재단 예은노인요양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