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업내용서
용 역 명
|
10차 산업 교육과정 운영학교 교육프로그램 운영 용역
|
주관기관
|
경주여자정보고등학교
|
2025. 8. 8.
구 분
|
소 속
|
담당자
|
전화번호
|
용역내용
|
경주여자정보고등학교
|
전정영
|
054)746-0081
|
입 찰
|
경주여자정보고등학교
|
이상균
|
054)746-1301
|
1. 과업개요
가. 과 업 명 : 2025학년도 10차 산업 교육과정 운영학교 교육프로그램 운영 용역
나. 과업기간 : 연 중 (학과별 교육과정 편성 운영)
※ 운영기간은 학교 교육과정 운영 일정에 의해 변동이 될 수 있음.
※ 예상치 못한 상황 발생(코로나19 등)에 따른 온라인 수업으로 운영할 시 금액이 변동될 수 있음
2. 과업의 목적
• 미래 첨단기술의 등장과 지역의 급변하는 산업구조 및 일자리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미래 교육 환경 조성
• 급변하는 미래사회에 선도적으로 대응하는 미래직업교육 표준 모델 개발을 통해 다양한
진로 선택 기회 제공 및 학생들의 취업 역량 강화
• 산업 동향을 반영한 10차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교육 경쟁력을 확보하여 미래융합인재 양성
3. 과업운영 용역 조건
• 경비는 일정에 따른 강사비, 인쇄비, 사무용품비, 간식비, 알선수수료 등 일체의 경비
(부가가치세 포함)를 포함한다.
• 학교 일정에 맞추어 진행을 하되 교육 시작 시간과 종료 시간은 엄수하여 진행하며
학교 점심시간과 휴식 시간에 맞춘 교육 구성을 한다.
• 교육기관은 학교에서 제시한 일정과 내용에 따라 학생교육 기본일정을 성실히 수행
하여야 한다.
• 교육 운영계획은 아래 교육내용의 과정명과 내용을 포함하여야 한다.
• 강사 구성은 강의 5년 이상 경력 강사로 구성하고 총괄책임자 1인은 반드시 일정 중
교내에 상주하여야 한다.
4. 과업의 계획
가. 금융비즈니스과 : 찻(tea)길따라 유통여행
- Tea 산업의 유통과정을 이해하고, 1차 생산부터 4차 산업 기반의 가공·유통까지의 흐름 학습
- 산업 현장의 구조와 역할 이해를 통해 상품의 특성과 강점을 분석하여 마케팅 전략 수립
- 다양한 ICT 도구를 활용하여 차 제품 홍보 콘텐츠를 직접 기획 및 제작해보는 창의 융합 역량 강화
일자
|
시간
|
내용
|
대상
|
10/15
|
08:50-09:40
|
마케팅 개요
|
● 마케팅 기본개념 이해
● 좋은 마케팅 사례 분석
|
1학년
|
08:50-10:40
|
하동녹차
Review
|
● 하동녹차의 역사, 특징, 효능 학습
● SWOT 및 경쟁력 분석
|
10:50-11:40
|
STP
|
● 고객 분석 (연령, 취향, 소비 습관 등)
● Target Segment 설정하기
|
11:50-14:40
(점심
12:40~13:40)
|
마케팅 전략 수립
|
● 4P(제품, 가격, 유통, 홍보) 전략 수립
● 포지셔닝 맵 작성
|
14:30-15:40
|
마케팅 컨텐츠 구상 및 제작
|
● 홍보 아이디어 브레인스토밍
● 포스터, 카드뉴스, SNS 등 광고 기획
|
15:30-16:40
|
발표 및 피드백
|
● 모둠별 마케팅 전략 발표
● 피드백 및 우수 모둠 시상
|
10/16
|
08:50-09:40
|
홍보물품 기획
|
● 하동녹차의 홍보 포인트 정리
● 좋은 홍보물품 사례 분석
|
09:50-11:40
|
홍보물품 디자인
|
● 홍보물품 종류 선정 및 디자인
● 디자인 세부 수정 및 다듬기
|
11:50-12:40
|
홍보물품 제작
|
● 홍보물품 제작
|
나. 관광경영과 : 스페셜티와 디지털의 만남, 이음을 위한 공유
- 부산의 우수 산업체 모모스커피 현장 체험을 통한 제조, 가공, 생산, 서비스, 마케팅까지10차 산업의 전 교육과정 학습으로 미래 교육 경쟁력 강화
- 4차 산업혁명과 관광산업 신트렌드에 맞는 직업 정보를 제공하여 급변하는 미래사회에 대한 취업역량 증진
일자
|
시간
|
내용
|
대상
|
9/22
|
08:40
|
학교 집합 및 출발
|
2,3학년
|
08:40-10:00
|
이동 및 부산 도착
|
10:00-12:00
|
★첨단 디지털 기술 체험
-아르떼뮤지엄 관람
|
12:00-13:00
|
중식
|
13:00-15:00
|
★ 부산 영도 우수 산업체 모모스 커피 견학 및 투어
- 커피원두 로스팅 가공 공장 및 음료 제조 매장 견학
|
※ 전문가 특강
- 모모스커피 서비스 마케팅(물류, 유통, 광고, 홍보)
- 정보통신기술(ICT)를 활용한 ESG 외식업 경영 노하우
|
※ 모모스커피 도슨트 가이드
(생두창고, 생두자동이송시스템, 로스터리, 패키징, 랩실, 커피 바 공간, 외부, 오피스)
|
15:00-16:40
|
이동 및 학교 도착
|
9/23
|
08:30-10:40
|
● 커피 원두 로스팅
- 로스팅 강도, 로스팅 기법에 따라 생두의 밀도, 품종, 수분 함량 등의 물리화학적 변화 및 플레이버 형성
- 예열하기, 투입 전 점검하기, 생두 투입하기, 로스팅, 배출, 냉각하기 등 작업과정 수행
|
2,3학년
|
10:40-12:40
|
★ 커피 드립백 제작
- 드립 커피 추출의 원리와 방법 이해 및 맛과 향을 극대화 할 원두 선택
- 원하는 맛과 향을 발현하기 위한 블렌딩 배합 비율 결정 후 드립백 커피 제작
|
10/15
|
08:50-09:40
|
마케팅 개요
|
● 마케팅 기본개념 이해
● 좋은 마케팅 사례 분석
|
1학년
|
08:50-10:40
|
커피
Review
|
● 커피의 역사, 특징, 효능 학습
● SWOT 및 경쟁력 분석
|
10:50-11:40
|
STP
|
● 고객 분석 (연령, 취향, 소비 습관 등)
● Target Segment 설정하기
|
11:50-14:40
(점심
12:40~13:40)
|
마케팅 전략 수립
|
● 4P(제품, 가격, 유통, 홍보) 전략 수립
● 포지셔닝 맵 작성
|
14:30-15:40
|
마케팅 컨텐츠 구상 및 기획
|
● 홍보 아이디어 브레인스토밍
● 포스터, 카드뉴스, SNS 등 광고 기획
|
15:30-16:40
|
발표 및 피드백
|
● 모둠별 마케팅 전략 발표
● 피드백 및 우수 모둠 시상
|
다. 영유아보육과 : 자연을 담은 디지털 동화 ‘오숲도숲 그린픽셀’
- 숲 체험을 바탕으로 자연물을 이용하여 작품을 제작하고, 디지털 매체 활용을 통해 창작동화 제작을 위한 융복합 교육과정 운영
- 급변하는 미래 사회에 대응하는 선도적 미래 유아교육 활동을 제공하여 실무형 인재 양성
일자
|
시간
|
내용
|
대상
|
9/18
9/22
|
08:50-09:40
|
★ 천년의 숲 - 거울 숲 탐방
|
1학년 (9/18)
2,3학년
(9/22)
|
09:50-10:40
|
꽃보라정원, 아름숲 관찰 도감 구성
- QR코드를 활용한 정원도감 콘텐츠 제작 연계
|
10:50-11:40
|
숲그늘정원에서 찾은 자연물 놀잇감
- 숲에서 만난 인공지능(AI) 활용 놀이 연계
|
11:50-12:40
|
전자식물도감 체험
- QR코드를 활용한 정원도감 콘텐츠 제작 연계
|
13:30-14:30
|
숲에서 찾은 자연물로 놀잇감 만들기1
- 숲에서 만난 인공지능(AI) 활용 놀이
|
14:40-15:30
|
숲에서 찾은 자연물로 놀잇감 만들기2
- 숲에서 만난 인공지능(AI) 활용 놀이
|
15:40-16:30
|
숲에서 찾은 자연물로 놀잇감 만들기3
- 숲에서 만난 인공지능(AI) 활용 놀이
|
9/24~29
|
08:50-16:30
|
자연물을 활용한 동화책 제작 : 북아트 수업
- 24일 1~7차시 / 25일 8~11차시 /
26일 12~15교시 / 29일 16~18차시
|
1학년
|
10/15
|
08:50-09:40
|
카드뉴스 개요
|
∙카드뉴스 기본개념 이해
∙좋은 카드 뉴스 사례 분석
|
09:50-10:40
|
디자인 도구 사용
|
∙미리 캔버스, AI 도구 사용법
|
10:50-12:40
|
카드뉴스 디자인
|
∙카드 동화 제작
∙카드별 내용 완성
|
13:30-15:30
|
∙디자인 세부 수정 및 다듬기
|
15:40-16:30
|
발표 및 피드백
|
∙모둠별 카드동화 발표
∙피드백 및 우수 모둠 시상
|
10/16
|
08:50-16:30
|
‘자연을 담은 디지털 동화’ 디지털 게시판 게시
- 찾아가는 오숲도숲 디지털 동화 세상
|
라. 보건간호과 : natural 헬스&뷰티 케어
- 10차 산업의 생명·환경 중심 가치에 기반한 보건간호과 교육과정과 NCS 피부미용 실무 능력의 융합 교육 실현으로 헬스&뷰티 산업 분야에 적합한 미래 실무형 인재 양성
- 글로벌 코스메틱 인프라 체험을 통한 10차 산업 기반 미래 기술 감수성 함양
일자
|
시간
|
내용
|
대상
|
9/22
|
08:50-09:40
|
로즈마리 모종 심기 활동
|
1학년
|
09:50-10:40
|
로즈마리의 생장 과정을 관찰 및 관리
- 지속 가능한 환경, 생태 순환의 의미 체험
|
10:50-12:40
|
추출한 로즈마리 성분의 무첨가, 저자극 천연 샴푸바 제작
- 지속가능한 화장품, 제로웨이스트 체험
|
08:50-12:40
|
★ 글로벌 코스메틱 비즈니스 센터 견학
- 화장품 연구 개발, 생산 시설 등 글로벌 수준의 코스메틱 인프라 체험
|
2학년
|
13:40-16:30
|
“계절별 피부보호 솔루션”제작
봄: 선케어밤, 여름: 수분미스트,
가을: 보습크림, 겨울: 립밤, 바디오일
|
3학년
|
10/15
|
08:50-09:40
|
카드뉴스 개요
|
∙카드뉴스 기본개념 이해
∙좋은 카드 뉴스 사례 분석
|
3차+4차
|
08:50-10:40
|
계절별 피부건강
Review
|
∙계절별 피부건강 Review
∙홍보 포인트 정리
|
10:50-11:40
|
카드 뉴스 기획
|
∙주제 선정
∙메시지 구성 및 스토리 라인 정리
|
11:50-12:40
|
카드뉴스 디자인
|
∙미리 캔버스, AI 도구 사용법
∙카드 뉴스 초안 제작
|
13:40-15:30
|
∙카드별 내용 완성
∙디자인 세부 수정 및 다듬기
|
15:40-16:30
|
발표 및 피드백
|
∙모둠별 카드뉴스 발표
∙피드백 및 우수 모둠 시상
|
5. 과업수행 시 준수사항
가. 강사관리
1) 계약상대자는 과업수행에 참여하는 강사에 대해 신규, 교체 등 변경에 관한 모든 경우에 있어서 반드시 발주기관에 사전보고를 하여야 하고, 발주기관의 동의를 받은 후 참여시켜야 한다.
2) 계약상대자는 착수신고서 제출 전까지 진행하는 발주기관과의 프로그램별 세부 운영계획 협의 시에 과업수행에 참여 가능한 강사 및 보조인력에 대한 자료를 발주기관에 제공하며 협의를 진행하여야 하고, 착수신고서 제출 시에 과업수행 참여가 최종 확정된 강사 및 보 조인력에 대한 자료를 포함한 세부 계획을 발주기관에 제출해야 한다.
3) 계약상대자는 성범죄 경력, 아동학대 전력 등에 의해 과업수행에 자격이 없는 강사를 과 업수행에 참여시켜서는 아니된다. 또한, 발주기관이 시행하는 과업수행 전 과업수행에 참 여하는 강사에 대한 성범죄 경력 및 아동학대 전력 조회에 적극 협조하여야 한다.
4) 계약상대자는 발주기관이 과업수행에 참여하는 강사의 행태, 강사의 현저한 프로그램 운 영 능력 부족, 각종 민원 등을 이유로 강사 교체를 요구할 경우에는 이를 수용해야 한다.
5) 계약상대자는 과업수행에 참여하는 강사 및 보조인력 등이 수강생을 체벌하거나 인격을 모독하는 행위를 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6) 계약상대자는 과업의 효율성 증대를 위해 과업수행에 참여하는 강사 및 보조인력에 대한 교육 및 연수 등을 실시하여야 한다.
7) 강사 자격
가) 강사 채용 기준 및 근무변동에 따른 구체적인 계획을 상세히 기재한다.
나) 다음의 자격 요건을 갖춘 자 중에서 사업자가 임명하되 아래 항목 중 하나 이상을 충 족하여야 한다.
① 교원자격증 소지자
② 해당분야 대학 졸업자 및 자격증 소지자로서 현장 경력 1년 이상인 자
(자격증 인정 범위 : 교육부, 대학, 시․도교육청 발행 중등 교사 자격증, 대학 부설 평 생교육원 발급 자격증(대학 전공과 관련이 있는 자격증에 한함), 기타(국가기술자격증 등) 대학 전공과 관련이 있는 자에게 발급한 자격증)
③ 이에 준하는 자격이 있다고 학교장이 인정한 자
다) 강사의 품행과 자질이 불량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학교장이 강사의 교체를 요구할 수 있으며, 사업자는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이에 응하여야 한다.
라) 계약상대자는 학교장이 강사의 자질․능력을 심사하고, 강사의 자격 요건을 사전에 학교 측에 통보하여야 한다.
나. 프로그램 운영
1) 프로그램명 : 10차 산업 교육과정 운영학교 교육프로그램
- 구체적인 실현 교육과정 및 계획은 계약상대자가 제안하고 학교운영위원회 자문 후 학 교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2) 운영시간: 정규 수업 시간
3) 수업평가 및 시정 권고권
가) 발주기관은 수업을 참관하고 지도․평가할 수 있다.
나) 발주기관은 계약의 범위 내에서 교육내용, 방법 등에 관해 시정 권고할 수 있고 계약 상대자는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이를 수용하여야 한다.
4) 학생 관리에 관한 사항
가) 계약상대자는 학생 사고 예방 지도계획 및 대비책을 종합적으로 제시하고 안전사고 예 방에 힘쓰며, 사고 발생 시 학교장에게 보고하고 신속하게 조치한다.
나) 계약상대자는 교육 중에 학생들의 안전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학생들을 관리해야 하 며, 안전사고 발생 시 이에 대한 보상 처리의 책임을 진다.
다) 과업수행
1) 계약상대자는 프로그램 운영을 총괄하며, 강사 및 행정지원인력(코디네이터 등) 관리 등을 수행한다.
2) 계약상대자는 강사 및 행정지원인력 등의 구체적인 활동내용을 발주기관과 합의하여 정한 후 수행토록 한다.
3) 계약상대자는 특별한 사유에 의해 대체인력을 참여시켜야 하는 경우, 대체인력은 성범 죄경력, 아동학대 전력 등에 의해 과업수행 지장이 없는 자 중 발주기관의 동의를 받 은 자로 한다.
4) 계약상대자는 근로기준법 등 과업수행과 관련한 관계 법령 및 지침을 준수해야 하고, 제안서 제출 시 근로조건 이행 확약서에 동의한 경우에는 동의한 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5) 계약상대자는 발주기관이 체험학습 운영 및 프로그램 활동에 대한 평가를 실시할 경우 에 적극 협조하여야 한다.
6) 계약상대자는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설명 및 보고의무가 있으며, 발주기관에서 프로그 램 운영 개선을 요구할 경우 최대한 수용하되, 불합리한 요구라 판단할 경우에는 그 사유를 문서를 통해 제출하여 발주기관과 협의하여야 한다.
7) 계약상대자는 발주기관이 특성화고 교육프로그램 활동 참관 또는 공개를 요청할 경 우 수용해야 한다. 다만, 일정과 방법 등 세부사항에 대해서는 발주기관과 협의를 통 해 진행할 수 있다.
8) 계약상대자는 불가피한 사정에 의해 별도의 보강이 필요한 경우 발주기관과 협의하여 보강할 수 있다.
9) 계약상대자는 발주기관의 공식일정 등에 따라 프로그램 운영이 불가능할 경우를 대비 하여 발주기관에 공식일정 등을 사전에 요청해야 하며, 이 경우에는 학교일정을 반영 하여 프로그램을 운영해야 한다.
10) 계약상대자는 예상치 못한 상황(코로나 19 등)으로 프로그램을 변경 하고자 할 경우 에는 발주기관의 동의를 받아야 한다.
11) 계약상대자는 발주기관이 정한 양식에 따라 사업 운영결과 보고서를 작성하여 제출해야 한다.
라. 안전관리
1) 계약상대자는 특성화고 교육프로그램 운영 시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하며, 안전사고 발생 시 즉시 응급조치 및 유관기관에 상황을 전달하고, 추후 발주기 관과 협의한다.
2) 체험학습 교육활동 중 발생한 사고로서 학생 또는 교육활동 참여자의 생명 또는 신체에 피해를 주는 모든 사고를 보상받을 수 있도록 민간보험(영업배상책임보험)을 가입한다.
3) 계약상대자는 학교 밖에서 특성화고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자 하는 경우, 사전에 행 선지별 안전계획을 수립하여 발주기관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4) 행선지별 안전계획에는 여행자보험가입현황(학생, 인솔자 포함) 및 영업 배상 책임보험증 권 사본(유효기간, 사고당 보험금액, 보상 범위 등이 목적에 적합해야 함), 차량보험 증권 사본 등을 첨부 하고, 학생인솔 및 관리 내용, 안전요원 배치계획, 안전사고 대책, 사전안 전교육 등을 포함해야 한다.
마. 수강료 책정 및 관리
1) 수강료의 책정
가) 수강료는 교육 과정, 교육 시간, 수강 인원, 교육사업자의 투자비 등을 고려, 합리적인 기준에 의거 과다 책정되지 않도록 검토․심사하며, 학교운영위원회 자문 후 학교장이 결정한다.
바. 대가지급
1) 계약상대자는 제안서 제출 시 인건비 지출 이행 확약서에 제출한 사항에 대해서 이를 준 수하여야 한다.
2) 계약상대자는 발주기관이 대가지급과 관련해 자료를 요청할 경우에는 즉시 이에 응해야 하며, 자료 제출 거부로 인해 불이익이 있을 경우 이에 대한 책임을 물을 수 없다.
사. 보안사항
1) 계약상대자는 보안각서(업체대표)와 보안서약서(프로그램 강사, 코디네이터 등 행정지원인 력)를 제출해야 한다,
2) 계약상대자와 프로그램 강사 및 행정지원인력(코디네이터 등)은 과업을 수행하면서 취득 한 모든 기록 및 정보(학생 개인정보 등)를 발주기관의 동의 없이 외부에 누설하거나 제 공할 수 없다.
3) 계약상대자와 프로그램 강사 및 행정지원인력(코디네이터 등) 등이 발주기관의 동의 없이 외부에 보안사항의 누설 또는 제공으로 사회적인 물의를 야기하였을 때에 발주기관은 계 약상대자에게 민·형사상의 책임을 물을 수 있다.
4) 계약상대자는 기타 사항에 대하여는 보안업무 규정에 따라야 한다.
아. 법인(단체)와의 계약 체결
1) 계약의 해지 : 다음 해당하는 사유가 발생하였을 경우 즉시 계약 해지 가능하다.
- 제출한 서류가 허위 사실이 있을 때
- 범법 사실이 있거나, 계약 기간 중 범법 행위를 한 사실이 드러났을 때
- 시정요구에 이유없이 응하지 않는 경우
- 기타 민원 등의 계약 해지 사유가 발생했을 때
2) 계약서 및 계약조건은 당해 학교에서 제시하는 표준계약서에 의하되 내용은 상호 협의하 여 수정이 가능하다.
3) 교육을 실시함에 있어 학교의 설비를 사용함으로 인하여 발생한 운영경비는 계약상대자가 부담한다.
4) 계약상대자는 학교에서 지급된 총 수강료에 대하여 집행내역을 지급된 날로부터 10일 이 내에 본교 행정실로 제출한다.(본교 행정실 결산서 양식)
자. 학교 협조 사항
- 교육장소 제공를 제공한다.
- 학생들에게 교육에 대한 안내를 해 줄 수 있다.
6. 기타사항
가. 본 과업내용서외의 사항은 발주기관과 계약상대자의 합의에 의해 결정하되, 관계법령 및 각종 지침이 있을 경우 이를 우선 따라야 하며,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에는 일반 상 관례를 따른다.
나. 계약상대자가 본 과업내용서상의 사항을 이행하지 않을 경우에는 발주기관은 계약을 해제· 해지할 수 있다.
제안요청서
용 역 명
|
10차 산업 교육과정 운영학교 교육프로그램 운영 용역
|
주관기관
|
경주여자정보고등학교
|
2025. 8. 8.
담 당
|
성 명
|
소 속
|
전화번호
|
용역내용
|
전정영
|
경주여자정보고등학교
|
054)746-0081
|
입 찰
|
이상균
|
경주여자정보고등학교
|
054)746-1301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