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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찰정보 > 입찰공고 현황 > 용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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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고번호 R25BK00988924-000 공고일시  2025/07/31 15:48
공고명 2025학년도 청주대성초등학교 역사탐방(현장체험학습) 용역 입찰 공고(긴급) [2단계(가격규격동시)]
공고기관 충청북도교육청 충청북도청주교육지원청 청주대성초등학교 수요기관 충청북도교육청 충청북도청주교육지원청 청주대성초등학교
공고담당자 이의섭(☎: 043-215-5261) 과업설명 제한여부
입찰방식 전자입찰 계약방법 제한경쟁
용역구분 국제입찰구분  
 
2. 입찰일시
입찰개시일시 2025/08/07 10:00 과업설명일시
공동협정서마감일시   PQ신청서 신청기한
참가신청 신청기한    
입찰(투찰)마감일시 2025/08/11 10:00 개찰(입찰)일시 2025/08/14 16:00
 
3. 입찰금액
기초금액
137,092,160 원
   
배정예산
137,092,160 원
   
추정가격
124,629,236 원
낙찰하한율
-
 
4. 입찰공고서 원문
 

청주대성초등학교 공고 제 2025-23 

 

 

2025학년도 청주대성초등학교 역사탐방(현장체험학습) 위탁용역 입찰 공고(긴급) 

(규격가격동시 입찰) 

 

1. 입찰에 부치는 사항 

  가. 용역명 : 2025학년도 청주대성초등학교 역사탐방 (현장학습) 위탁용역 

  나. 기  간 : 2025년 9월 24일(수) ~ 2025년 9월 26일(금), 2박 3일 

  다. 장  소 : 국내(5개 테마별 일정표 참조) 

  라. 참가예정 인원 : 총578명(학생 539명, 인솔교사 39명, 참가 인원 증감 가능) 

  마. 기초금액 : 금137,092,160원(부가가치세 포함, 인솔교사 포함) 

  바. 포함경비 : 숙박비, 식비, 입장료(모든 체험활동비 포함), 국내여행자보험료(한도1억 이상), 가이드 겸 안전요원(충북권 15명*2일, 강원권 3명*3일, 수도권 3명*3일, 호남권 3명*3일 배치), 숙박지 야간 안전관리요원(강원권 2명*2일, 수도권 2명*2일, 호남권 2명*2일 배치) 경비, 전세버스 18대(역사탐방 용역계약 특수조건 제9조 참조) 등 기타 잡비를 포함한 여행경비 총액(부가가치세 포함), 인솔교사 참가비용은 학생과 동등한 금액으로 학교에서 부담하고, 별도 청구에 의해 정산함  

  ※인솔교사도 학생들의 전 학습과정을 입장지도, 참여하는 조건임. 인솔교사 별도 지급. 

                

2. 입찰 방법 

  가. 본 입찰은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8조에 의거 2단계입찰【가격규격(기술)분리 입찰】로 집행하며, 제안서는 본교에 직접 제출하여야 하고, 가격입찰서는 반드시 G2B (http://www.g2b.go.kr)의 전자입찰시스템을 이용하여 제출하며, 가격입찰서를 제출한 입찰자만 제안서를 제출할 수 있음(※가격입찰과 규격(기술)입찰을 동시에 실시함) 

  나. 총액입찰, 최저가격입찰, 지역제한경쟁 입찰임. 

  다. 전자입찰서의 제출 확인은 G2B 전자입찰시스템 웹 송신함에서 확인하시기 바라며, 입찰서 접수기간 중에는 24시간 입찰서 제출이 가능함. 

  라. 본 입찰은 「지문인식 신원확인 입찰」이 적용되므로 개인인증서를 보유한 대표자 또는 입찰대리인은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전자입찰특별유의서 제10조 제1항 제5호에 따라 미리 지문정보를 등록하여야 전자입찰서 제출이 가능함. 

 

 

3. 입찰참가자격 

  가.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2조의 규정에 의한 요건으서 관광진흥법 제4조 및 동법 시행령 제2조에 의한 일반여행업 또는 국내여행업 등록을 필한 업체로서 부정당업자로 입찰참가자격 제한 중에 있지 아니하며, 입찰공고일 전일로부터 입찰일까지(낙찰자는 계약체결일까지) 계속 청주시에 주된 영업소를 두고 있는 업체. 

  나. 「소기업 및 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특별조치법」 제2조에 따른 소기업 또는 소상공인 업체로서 「중·소기업·소상공인 및 장애인기업 확인요령」에 따라 발급된 소기업확인서 또는 소상공인확인서를 소지한 업체이어야 합니다. 

      * <소기업·소상공인 확인서>는 ⌜중·소기업·소상공인 및 장애인기업 확인요령(중소기업청 고시 제2013-21호)⌟ 따라 발행된 확인서로서, 입찰서 제출마감일 전일 이전에 발급된 것으로 유효기간 에 있어야 하며, 중소기업 공공구매 종합정보망(http://www.smpp.go.kr)에서 확인이 되어야 합니다. 

  다. 입찰참가자격이 없는 자가 고의로 입찰에 참가하거나 입찰에 관한 서류를 부정하게 행사한 자 또는 고의로 무효의 입찰서를 제출한 자에 해당한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76조의 규정에 따라 부정당업자로 제재할 수 있음. 

  라. 조달청입찰참가자등록 및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이용자등록을 필한 업체이어야 합니다.  

   ※ 입찰집행당일 전자입찰시스템에 등록한 업체는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전자입찰특별유의서 제4조 및 입찰공고문에 의거 무효처리합니다. 

 마. 본 입찰은 「지문인식 신원확인 입찰」이 적용되므로 개인인증서를 보유한 대표자 또는 입찰대리인은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전자입찰특별유의서 제10조 제1항 제5호에 따라 미리 지문정보를 등록하여야 전자입찰서 제출이 가능합니다. 

  바. 한 업체의 소속 대표자 중 1인이 다른 업체의 대표자를 겸임할 경우 해당 업체들이 하나의 입찰에 동시 참여하면 동일인이 2통의 입찰서를 제출한 것으로 간주되어 모두 무효 입찰로 처리됩니다. 

  사. 「청주교육지원청 역사탐방 수련활동 등 현장체험학습 운영 매뉴얼」에 의거 공고일 기준 6개월 이내에 청주시내 소재 학교의 학생 수송 중에 경상 이상의 인사 사고가 있었던 업체는 입찰서 제출을 제한합니다. 

    * 계약체결 시 운송업체의 무사고 운행실적 확인서를 제출하여야 함. 

 

4. 과업설명 : 과업설명은 생략하되, 반드시 첨부파일을 숙지하고 입찰에 응해주시기 바라며 숙지하지 못하여 발생하는 모든 책임은 입찰자에게 있음 

 

5. 입찰등록 및 제안서 제출 

  가. 공고일 : 2025.07.31.(목) ~ 2025.08.11.(월) 

  나. G2B 전자입찰서 제출 기간 : 2025.08.07(금) 10:00 ~ 2025.08.11(월) 10:00 

  다. 제안서 접수 기간 : 2025.08.07(금) 10:00 ~ 2025.08.11(월) 10:00 

      (평일 09:00~16:00, 토공휴일 제출 불가) 

  라. 등록장소 : 청주대성초등학교 행정실(청주시 청원구 대성로 300번길 34) 

  마. 제출방법 : 직접 제출(우편 접수 불가) 

    1) 봉투에 봉합 후 인감(사용인감)으로 날인, 겉표지에 “입찰서류”표시,  

    2) 제출서류가 사본일 경우 반드시 “원본대조필” 날인 

  바. 제출서류 (※ 제출된 서류는 일체 반환공개하지 않음) 

    1) 입찰참가신청서(붙임2) 1부 

    2) 제안서(붙임3, 규격 A4 크기, 바인더형태 제출 금지) 10부 

    3) 최근 3년 이내 현장학습 계약실적증명서(붙임 7, 초·중고등학교 실적만 해당) 1부 

     ※ 해당기관에서 발급된 원본 실적증명서만 인정함(계약서 사본 등 기타 서류 불인정) 

    4) 사업자등록증 사본 1부 

    5) 인감증명서 1부(사용인감시 사용인감계 포함) 

    6) 일반여행업 또는 국내여행업 등록증 사본 1부 

    7) 영업배상책임보험증권 사본 1부 

    8) 등기사항전부증명서(법인) 또는 주민등록 등본 1부(개인) 

    9) 위임장과 재직증명서 1부(대표자가 아닐 때) 

   10) 기타 공고로서 정한 서류 

   11) 신분증 지참 

 

6. 제안설명회 : 2025.08.14.(목) 시간별도통보 

 

7. 개찰 일시 및 장소 : 2025.08.14.(목) 16:00 이후 예정, 청주대성초등학교 입찰집행관 PC 

   ※ 개찰은 체험학습활성화위원회의 심사를 거친후 실시한다. 

   제안서 규격(기술)평가 일정에 따라 개찰 일정이 조정될 수 있으며, 전산장애 발생 시 개찰시간이 늦어지거나 연기될 수 있음. 

 

8. 입찰보증금 납부 및 귀속 

  가.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시행령 제37조 및 제38조의 규정에 의하며 입찰보증금의 납부는 전자입찰서상의 납부이행각서로 갈음함. 

  나. 낙찰자가 정해진 기일 내에 계약을 체결하지 아니한 경우, 낙찰금액의 5/100에 해당하는 입찰보증금은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시행령 제38조에 의거 우리학교에 귀속되며, 부정당업자로 제재를 받게 됨. 

 

9. 입찰의 무효 :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시행령 제39조 및 동 시행규칙 제44조의 규정에 의함. 

 

10. 낙찰자 결정방법 

  가.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8조”에 따라 제안서를 제출받아 

      학교 자체 평가위원회에서 평가 후, 평가점수 80점 이상의 높은점수순 2개업체를 선정하고, 선정된 업체 중에서 가격입찰을 거쳐 낙찰자를 결정함 

     - 제안서 평가결과 평가점수 80점 미만인 업체에 대해서는 사전판정(정상)에서 부적격 처리하여 가격개찰을 하지 않음. 

  나. 가격 입찰 기준 및 낙찰자 결정 : 예정가격 작성은 예정가격 작성기준에 의거 기초금액의 ±2% 금액의 범위 내에서 서로 다른 15개의 복수예비가격을 작성, 입찰참가자 전원이 2개씩 추첨한 결과에 따라 다빈도 순으로 4개를 산술평균한 금액으로 하며, 예정가격 이하로서 최저가격으로 입찰한 자를 낙찰자로 함. 

  다. 동일가격의 최저가 입찰자가 2인 이상인 경우에는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47조 제1항 제4호에 따름. 

  라. 본 용역은 업체에서 제출한 제안서를 토대로 본교 평가위원회에서 평가 항목에 의거 평가하니 사전열람 및 숙지에 착오 없으시길 바람. 

  마. 낙찰자는 낙찰일로부터 10일 이내에 낙찰금액의 15/100 이상의 금액에 해당하는 계약보증금을 보증서로 제출하고 계약을 체결하여야 하며, 계약을 체결하지 아니할 때에는 부정당업자 제재를 받게 됨. 

 

11. 제안서의 효력 

  가. 제출된 제안서의 내용은 본교에서 요청하지 않는 한 변경할 수 없으며, 계약 체결 시 계약 조건의 일부로 간주함. 

  나. 본교에서 필요 시 제안 업체에 대하여 추가 제안이나 추가 자료를 요청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제출된 자료는 제안서와 동일한 효력을 지닌 것으로 간주함. 

 

12. 제안서의 평가항목 및 배점한도 : 붙임5 참조 

 

13. 유의사항 

  가. 입찰 참가자는 입찰등록일 이전에 반드시 지방자치단체입찰 및 계약집행기준(행정안전부 예규 제282호, 2024.3.28.), 계약특수조건, 과업설명서, 기타 입찰에 필요한 사항을 완전히 숙지하고 입찰에 응하여야 하며, 숙지하지 못한 책임은 입찰자에게 있음. 

  나. 제안서 제출 시 입찰참가자는 입찰 참가업체에 등록된 임직원이어야 하며, 대표자가 아닌 대리인이 참가할 때에는 위임장과 재직증명서 및 신분증 사본을 제출하여야 함. 

  다. 제안서는 명시된 제출기한 내에 접수 장소에 직접 제출하여야 함(우편접수 불가). 

  라. 제출된 제안서는 일체 반환하지 않으며, 본 제안과 관련된 일체의 소요비용은 제안업체의 부담으로 함 

  마. 계약 시 공정거래위원회 표준약관을 적용하며, 천재지변, 전란, 정부명령, 운송숙박기관 등의 파업휴업 시 또는 신종플루 등 각종 전염병 발생 및 긴급재난 등의 사유로 학생들의 단체활동이 우려되는 상황이 발생할 경우 역사탐방 계약을 취소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위약금 등을 요구할 수 없음. 

  바. 교사참가비용은 학생과 동일금액으로 산출하며, 인솔교사 무료인 항목은 제외. 

      ※ 낙찰자는 산출내역서 제출 시 학생(교직원) 1인당 금액을 명기하여야 함 

  사. 낙찰자는 숙박(식사포함)시설 및 차량용역 계약서를 계약서류 제출 시 청주대성초등학교에 제출함 

  아. 낙찰자는 제안서의 내용을 청주대성초등학교의 사전 동의 없이 변경할 수 없음. 

 

14. 청렴서약서 제출 

 가.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제5조의 2 및 같은 법 시행령 제4조의 2에 따라 입찰참가자는 청렴서약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나. 본 입찰에 참여하는 자는「청렴서약서」를 제출한 것으로 간주하며, 최종 낙찰자로 선정된 자는「청렴서약서」에 대표자 날인을 하여 계약 체결 시 제출하여야 합니다. 

 

15. 기타사항 

  가. 전자입찰에 참여하는 자는 법인등기부등본 등의 등록사항과『조달청 경쟁입찰참가자격등록증』의 등록정보[상호 또는 법인의 명칭, 대표자(대표자가 복수인 경우에는 대표자 전원)의 성명]가 일치하는지 여부를 확인한 후 전자입찰에 참여하시기 바랍니다. 

   가-1. 위 등록사항에 변경이 있을 경우에는 반드시 『경쟁입찰참가자격등록증』의 등록정보를 변경한 후 전자입찰에 참여하여야 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제44조에 의거 “입찰무효” 사유에 해당됩니다. 

  나. 공고문에 언급되지 아니하거나 계약관련 규정 및 이의 해석에 관한 사항은 공고일 현재 적용되는 국가계약법령,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전자입찰특별유의서, 행정안전부회계예규, 용역계약 특수조건, 과업지시서 등 각종 관계 규정에 의함. 

  다. 제안서에 제출되는 서류가 사본일 경우에는 반드시 “원본과 같음”을 증명하는 문구와 인감(사용인감)으로 확인날인하여 제출하시기 바람. 

  라. 본 공고내용은 국가종합전자조달 홈페이지(http://www.g2b.go.kr)에서 확인할 수 있음. 

  마. 입찰 및 계약에 관한 일반 사항은 우리학교 행정실(☎ 043-215-5261), 일정 등 세부사항은 학년부실(☎ 043-215-5874)로 문의하시기 바람. 

 

붙임   1. 역사탐방 세부일정표(테마별) 

       2. 입찰참가신청서 서식 1부 

       3. 역사탐방 용역 제안서 서식 1부 

       4. 제안서 작성요령 및 유의사항 

       5. 제안서평가 항목별 등급 및 배점기준 

       6. 제안서 평가 증명자료 제출 목록 

       7. 역사탐방 용역 실적증명서 서식 1부 

       8. 각서 서식 1부 

       9. 과업설명서 1부 

      10. 역사탐방 용역계약 특수조건 1부 

      11. 청렴서약서 1부(계약서 제출시) 

      12. 무사고 운행실적 확인서 1부(계약서 제출 시) 

      13. 차량안전점검표 1부 

      14. 안전운전 서약서 1부 

2025. 7. 31.  

청주대성초등학교장 

〔붙임 1〕 

 

 

  테마 1(1·2학년) – 충북권 

  1) 참가인원 : 총 194명 (학생 180명 + 인솔교원 14명)  

     2) 소요 차량 수 : 6대 

     3) 세부 일정 

 

가. 1학년 

    

 

행선지 

역사탐방 내용 

시간 

9월 25일 

(목) 

청주 

청주대성초등학교 출발 

09:20 

문의 

문의 문화재단지 탐방 

10:10~12:30 

중식 

13:00~14:00 

청주대성초등학교 도착 

14:40 

9월 26일 

(금) 

청주 

청주대성초등학교 출발 

09:20 

초정 

초정행궁 탐방 

10:30~12:30 

중식 

12:40~13:40 

청주대성초등학교 도착 

14:40 

 

나. 2학년 

 

행선지 

역사탐방 내용 

시간 

9월 25일 

(목) 

청주 

청주대성초등학교 출발 

09:20 

초정 

초정행궁 탐방 

10:30~12:30 

중식 

12:40~13:40 

청주대성초등학교 도착 

14:40 

9월 26일 

(금) 

청주 

청주대성초등학교 출발 

09:20 

문의 

문의 문화재단지 탐방 

10:10~12:30 

중식 

13:00~14:00 

청주대성초등학교 도착 

14:40 

 

 

 

 

 

 

 

테마 2(3학년) – 충북권 

    

   1) 참가인원 : 총 97명(학생 90명 + 인솔교원 7명) 

   2) 소요 차량 수 : 3대 

   3) 세부 일정 

   

 

행선지 

역사탐방 내용 

시간 

9월 25일 

(목) 

청주 

청주대성초등학교 출발 

09:20 

보은 

속리산 법주사 탐방 

10:30~11:00 

중식 

11:30~12:30 

정이품송공원 및 주변탐방 

13:00~14:30 

청주대성초등학교 도착 

15:30 

9월 26일 

(금) 

청주 

청주대성초등학교 출발 

09:10 

충주 

충주 고구려비 전시관 

10:30~12:00 

중식 

12:30~13:30 

중앙탑 사적공원 

14:00~14:30 

청주대성초등학교 도착 

15:30 

 

 

 

 

 

 

 

 

 

 

 

 

 

 

 

 

테마 3(4학년) – 강원권 

    

   1) 참가인원 : 총 95명(학생 89명 + 인솔교원 6명) 

   2) 소요 차량 수 : 3대 

   3) 세부 일정 

 

 

행선지 

역사탐방 내용 

시간 

9월 24일 

(수) 

학교 

청주대성초등학교 출발 

09:00 

영월 

 

평창 

청령포 탐방 

11:00~12:30 

중식 

12:30~13:30 

국립 조선왕조실록 박물관 견학 

15:00~16:00 

숙소 

18:00 

석식 

18:30~19:20 

숙소 투숙 및 휴식 

20:00~ 

9월 25일 

(목) 

고성 

 

속초 

기상 및 조식 

07:00~09:00 

고성 통일전망대 탐방 

09:20~10:20 

통일안보공원, DMZ 박물관 견학 

10:30~11:30 

중식 

12:00~13:00 

설악산 국립공원 탐방 

14:30~16:30 

석식 

17:30~18:30 

레크레이션 및 휴식 

19:00~ 

9월 26일 

(금) 

설악산 

기상 및 조식 

07:00~09:00 

강릉 경포대 및 향호 탐방, 오죽헌 

09:30~11:30 

중식 

12:30~13:30 

청주 

청주대성초등학교 도착 

17:00 

 

 

 

 

 

 

 

 

 

 

 

테마 4(5학년) – 수도권 

   

   1) 참가인원 : 총 99명(학생 93명 + 인솔교원 6명) 

   2) 소요 차량 수 : 3대 

   3) 세부 일정 

 

 

행선지 

역사탐방 내용 

시간 

9월 24일 

(수) 

청주 

청주대성초등학교 출발 

08:30 

롯데월드 민속박물관 탐방 

11:00~12:30 

서울 

중식 

12:30~13:30 

서울스카이 

14:00~15:00 

덕수궁 및 인사동 탐방 

15:30~17:00 

석식 

18:30~19:30 

숙소 투숙 및 휴식 

20:00~ 

9월 25일 

(목) 

서울 

기상 및 조식 

06:30~09:30 

용산전쟁기념관 견학 

10:00~11:10 

중식 

11:30~12:30 

국립중앙박물관 견학 

13:00~15:30 

국회체험관 및 국회본회의장 참관 

16:00~17:30 

석식 

17:40~18:30 

달빛 뮤직크루즈 한강 유람선 

19:00~20:00 

숙소 투숙 및 휴식 

20:00~ 

9월 26일 

(금) 

서울 

기상 및 조식 

06:30~08:30 

서대문 형무소 탐방 

09:30~11:30 

중식 

12:00~13:30 

청주 

청주대성초등학교 도착 

18:00 

 

테마 4(6학년) – 호남권 

    

   1) 참가인원 : 총 93명(학생 87명 + 인솔교원 6명) 

   2) 소요 차량 수 : 3대 

   3) 세부 일정 

 

 

행선지 

역사탐방 내용 

시간 

9월 24일 

(수) 

청주 

청주대성초등학교 출발 

08:30 

전주 

경기전 탐방 

10:30~12:00 

중식 

12:30~13:30 

전주한옥마을, 전동성당 탐방 

13:40~16:30 

석식 

18:00~19:00 

숙소 투숙 및 휴식 

19:30~ 

9월 25일 

(목) 

고창 

기상 및 조식 

06:30~08:30 

고창 읍성 탐방 

09:30~11:30 

중식 

12:00~12:50 

고인돌 박물관 견학 

13:10~14:00 

리조트 수영 

15:00~17:30 

석식 

18:00~19:00 

숙소 투숙 및 휴식 

19:30~ 

9월 26일 

(금) 

군산 

기상 및 조식 

06:30~08:30 

군산 역사문화탐방-근대거리 투어 

10:00~12:00 

중식 

12:30~13:30 

경암철길마을 탐방 

13:00~15:00 

초원사진관 견학 

15:30~16:00 

청주 

청주대성초등학교 도착 

18:30 

 

〔붙임 2〕 

 

입찰참가 신청서 

※아래사항 중 해당되는 경우에만 기재하시기 바랍니다. 

처리기간 

즉    시 

 

 

 

상호 또는 법인명칭 

  

법인등록번호 

 

주     소 

 

전 화 번 호 

 

대 표 자 

 

주민등록번호 

 

입찰 

개요 

입 찰 공 고 

(지명)번호 

청주대성초등학교 공고 제2025-23호 

입 찰 일 자   

 

입 찰 건 명 

 2025학년도 청주대성초등학교 역사탐방 위탁용역 

 

 

 

 

 

납      부 

보증금율 : 5% 이상 

보증금납부방법 : 전자입찰서 상의 납부이행각서로 갈음함 

대리인사용인감 

  본 입찰에 관한 일체의 권한을 다음의 자에게 위임합니다. 

성        명 :  

주민등록번호 :  

  본 입찰에 사용할 인감을 다음과  같이 신고합니다. 

 

사용인감  :                      ��  

   본인은 위의 번호로 공고한 귀 청주대성초등학교의 2단계입찰에 참가하고자 일반용역입찰유의서 및 입찰공고 사항을 모두 승낙하고 별첨 서류를 첨부하여 입찰참가 신청을 합니다. 

 

 붙임서류  1. 입찰참가자격을 증명하는 서류 사본 1통 

           2. 기타 공고로서 정한 서류 

 

2025.     .      . 

 

                                       신청인                        ��  

 

 

 청주대성초등학교장 귀하  

 

〔붙임 3〕 

 

역사탐방 용역 제안서 

1. 일반현황 및 연혁 

회   사   명 

 

대 표 자 

 

사 업  분 야 

 

주        소 

 

연   락   처 

전화 :                 FAX : 

회사설립년도 

             년         월 

직 원  현 황 

 

해당부문 사업기간 

      년    월    ∼      년    월 (     년    개월) 

<주요연혁> 

 

 

2. 최근년도(2024년도) 경영상태 

구 분 

자기자본비율(%) 

(자기자본/총자본) 

유동비율(%) 

(유동자산/유동부채) 

비고 

비 율 

 

 

 

 

 

3. 역사탐방용역 수행실적(공고일 기준 최근 3년) 

순번 

사업명 

사업개요 

사업기간 

계약금액(천원) 

발주처 

비고 

 

 

 

 

 

 

 

 

  ※ 원본 실적증명서(중학교, 고등학교)가 첨부된 경우만 인정 

 

4. 역사탐방 수행조직(제안업체 인력 보유 현황) 

구   분 

소 속 

성  명 

연령 

직  위 

전화번호 

해당분야 근무경력 

소지자격증 

책임자 

 

 

 

 

 

 

 

부문별 수  행 

책임자 

(     )부문 

 

 

 

 

 

 

 

(     )부문 

 

 

 

 

 

 

 

(     )부문 

 

 

 

 

 

 

 

협력회사 

회   사   명 

부문별 협력내용 

책임자     

 

 

 

 

 

 

 

5. 역사탐방 실행계획 

가. 일자별 주요 일정(코스) 제시(기본코스 반영) 

  ※ 일정별 세부내용 기재 

     - 구체적인 이동 시정표 

     - 코스 이동시간, 휴식 시간의 간격 기재 

 

 나. 운송수단(항공, 버스) 운행 계획 

  ※ 역사탐방단 수송 버스 운행 계획 기재 

     - 차량운행 계획, 탑승인원 배치 등 구체적 방안 제시 

     - 차량별 안전요원 및 안내도우미 배치 계획 

     - 각 차량별 상비약품 구비 목록  및 편의시설 내용기재 

     - 역사탐방 당일 차량 운전기사에게 시행할 친절교육 내용 등 기재 

 

 다. 숙박시설 여건 

  ※ 구체적인 숙박지 여건 기재(숙박정원은 관인허가 정원 이내) 

    - 숙박업소명, 전화번호, 숙박정원(소재지의 시, 군, 구에서 허가받은 정원) 

    - 숙박업소 전경 사진과 숙소 내부 사진을 제안서에 반드시 첨부 

    - 층별, 객실별 투숙인원 

    - 숙박업소 객실 배치도 및 편의시설 이용 안내 

    - 숙박업소 신축 또는 개축연도 등 건물의 노후 정도 

    - 숙박업소 등급, 1실당 면적 및 배정인원 반드시 명시 

    - 비상시 대피시설(피난계단, 소화시설 등), 전기안전 점검 상태 

    - 각종 보험가입(화재보험, 영업배상보험) 사항 기재 

 

 라. 식사 여건 

 ※ 일자별 식사제공 능력 

    - 일자별 조 석식 식단표 기재 

    - 식당별 좌석수, 위치, 위생안전현황 등 기재 

 

마. 긴급 사태 발생 시 대처방안 및 보험가입 현황 

  ※ 역사탐방 이행 중 안전사고 발생시 대처방안 등을 구체적으로 기술 

    - 차량이동 중 발생할 수 있는 사고 및 기타 안전사고 발생시 대처방안 등을 구체적으로 기술 

    - 우천 등 기상악화 시 대처 방안 및 일정 조정 방안 

    - 식중독 도난 분실 및 시설물 하자로 인한 안전사고, 화재사고 등 제반사고 발생에 대비하기 위한 각종 

      보험증권 사본 첨부 

    - 행선지별 학생안전 계획(충청북도교육청 각급학교 현장교육 학생안전관리규칙 준수 계획 포함) 

    - 여행자보험 가입 계획(1인당 최대보상한도 1억원) 

 

 바. 숙박지 야간 안전관리요원 배치 계획 

 사. 기타(업체별 역사탐방 수행에 대한 장점 및 특기사항) 

 

붙임  증빙관련 서류 각 1부. 

2025.    .     . 

 

제안자  성  명             (날인) 

※ 제안자는 반드시 업체대표로 하며 인감 또는 사용인감으로 날인 

 

 

청주대성초등학교장 귀하 

〔붙임 4〕 

 

제안서 작성요령 및 유의사항 

(※ 제안서 작성 규격 : 페이지를 달아서 A4크기로 상면 편철, 바인더 형태 제출 금지) 

 

 

1. 일반현황 및 연혁 : 회사의 일반 현황 기재 

 

2. 최근년도 경영상태 

  가. 결산이 확정된 최근 1회계연도 재무제표에 의하며, 국세청 홈텍스로 발급한 표준 재무제표 증명서로    평가 

 

3. 역사탐방 용역 이행 실적 

  가. 입찰공고일 전일까지 완료한 공고일 기준 최근 3년간의 실적을 합산 적용 

  나. 중, 고등학교 역사탐방 용역 이행 실적으로 하되, 해당기관에서 발급된 원본 실적증명서가 첨부된 

      경우에만 실적으로 인정(계약서 사본 등 기타서류 불인정) 

 

4. 역사탐방 수행조직(제안업체 인력 보유 현황) 

  가. 제안업체의 역사탐방 수행을 위한 인력 보유 현황을 기재 

  나. 기재된 인력의 최근 3개월 국민건강보험료 영수증 산출내역서 사본, 자격증 소지자의 경우 자격증  

      사본 첨부(증빙서류가 첨부된 경우만 인정) 

 

5. 역사탐방 실행계획 

  가. 일자별 주요일정 제시 

    1) 기본코스를 반영한 구체적인 이동 시정표(경유지별로 출발, 도착시간) 작성 

    2) 역사탐방 코스 이동시간과 휴식 시간의 간격을 구체적으로 기재 

   

  나. 운송수단(전세버스) 운행 계획 

   1) 전세버스는「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제5조의 규정에 의한 전세버스 운송사업 등록을 필한 업체의 차량으로, 동일여행지역의 수송차량은 모두 동일색상, 동일회사의 차량(지입차량 불가)이어야 하며 가급적 5년 이내의 성능이 우수하고 재생타이어를 사용하지 않은 차량이어야 함 

   2) 차량의 구급약품 확보 상황 및 냉·난방 시설, 각종 편의 시설 내용 기재 

 

  다. 숙박시설 여건 

    1) 구체적인 숙박지 여건 기재 

     - 숙박업소명, 숙박업소 전화번호 

     - 숙박업소 전경 사진과 숙소 내부 사진을 제안 설명서에 반드시 첨부 

     - 투숙할 숙소는 전체 (  )층 중 (  )층, 객실은 (  )실, 객실 당 투숙인원은 (  )명 등 구체적으로 기재  

     - 숙박업소 신축 또는 개축연도 등 건물의 노후 정도 

     - 숙박업소 객실 배치도 및 편의시설 이용 안내(매점, 놀이기구, 인터넷 PC이용 가능 대수, 헬스장, 볼링장 등) 

     - 학생 숙박 객실별 실내의 방 개수, 응접실, 욕실, 화장실, 에어컨, TV 등 설비사항 

     - 비상시 대피시설(피난계단, 소화시설 등), 전기안전 점검 상태 

     - 각종 보험가입 사항 기재(화재보험, 영업배상책임보험 등) 

    2) 역사탐방 숙박지의 등급, 1실당 면적 및 배정인원 명시 

      예) 숙박 등급은 호텔 최상급, 콘도, 장급, 여관급, 여인숙급 등으로 기재 

    4) 권장사항 

     - 일반호텔 1급, 콘도 또는 리조트급 이상 수준 

     - 가능한 본교만 입소할수 있어야 하고, 여의치 않을 시 학생 안전을 위한 순찰강화 등 필요한 조치를 마련해야 하며, 반드시 단일 건물 내 전체 수용이 가능해야 함.(화재 등 재난에 대한 안전시설 등 완비) 

  라. 식사여건 

          1) 조석식은 국물이 있어야 하며, 반찬은 5찬 이상(국, 밥 제외) 

     - 도시락 제공할 수 없음. 

     - 식단표는 반드시 기재해야 하며, 역사탐방 당일 현지 사정에 의해 메뉴는 당초 계약메뉴 이상 수준으로 변경할 수 있으나, 기본사항인 1식 5찬(밥,국 제외) 이상은 변경할 수 없음 

     - 조석식 및 숙박 제공업체의 영업신고증(비영리기관으로 1회 상시 50명이상 급식기관은 집단급식소설치 신고서), 조리사(영양사) 자격증, 영업배상책임보험, 화재보험 등 기타 보험가입 증명서 사본을 제안 설명서와 함께 첨부하여 제출 

   마. 긴급 사태 발생 시 구체적인 대처방안 

     1) 차량이동 중 발생할 수 있는 사고 및 기타 안전사고 발생시 대처방안, 조치사항 등을 구체적으로 기재 

     2) 차량이동 중 각 차량내의 상황 및 차량대열의 원활한 유지를 위한 방안 

     3) 우천 시 대처 방안 및 일정 조정 방안(우천시 학생 옥외 도보 관람에 따른 조치 포함) 

     4) 행선지별 학생 안전 계획 및 학생안전사고 발생 시 대처 방안 

     5) 최대보상한도 1억원 이상의 여행자보험 가입 계획(보험금액 및 내역) 

   바. 안전요원 배치 

     1) 교육청에서 제시하는 안전요원의 자격을 갖춘 안전요원 배치 

     2) 안전요원의 자격 

     - 국내여행안내사, 국외여행인솔자, 청소년지도사, 간호사, 경찰소방경력자, 응급구조사, 소방안전교육사, 교원자격증 소지자 등(국가자격) 으로서 소정(대한적십자사 개설 「현장체험학습 안전과정」)의 안전교육을 이수한자 

     - 자격증과 교육이수증을 모두 취득하여야 함. 

   사. 기타 

     1) 업체별 역사탐방 수행에 대한 장점 및 특기사항이 있을 경우 기재 

〔붙임 5〕 

제안서 평가항목별 등급 및 배점 기준 

구  분 

평  가  항  목 

등급 및 배점 기준 

비고 

 

 

 

 

 

 

 

 

 

 

 

 

 

 

 

 

 

 

 

 

 

 

(35) 

1.역사탐방 수행실적(15점) 

 - 최근 3년 간 실적 

   (중.고등학교 역사탐방 수행실적 금액) 

 - 평가기준 : 금차 기초금액 

 

당해용역 평가기준 규모대비 

 

주)1 

참조 

 

가. 100%∼75%이상 

15 

나. 75%∼50%이상 

13 

다. 50%∼25%이상 

11 

라. 25%미만 

9 

2.제안업체 경영상태(10점) 

 - 최근년도 자기자본 비율 (5점) 

      (자기자본/총자본) 

※ 기준비율 : 43.09% 

A. 기준비율의 100% 이상 

5 

주)2 

참조 

B. 기준비율의 75%이상~100%미만 

4 

C. 기준비율의 75%미만 

3 

 - 최근년도 유동비율 (5점) 

      (유동자산/유동부채) 

※ 기준비율 : 118.40% 

A. 기준비율의 100% 이상 

5 

주)2 

참조 

B. 기준비율의 75%이상~100%미만 

4 

C. 기준비율의 75%미만 

3 

3. 제안업체 인력 보유상태(10점) 

탁월 

우수 

보통 

미흡 

불량 

주)3 

참조 

 - 역사탐방 수행조직·자격소지여부 등 

10 

9 

8 

7 

6 

 

 

 

 

 

 

 

 

 

 

(65) 

4. 제안사의 부문별 수행능력(10점)    

탁월 

우수 

보통 

미흡 

불량 

 

- 역사탐방 수행 장점 및 특기사항 

- 역사탐방 제안서의 충실도 

- 일자별 일정제시의 적정성 

10 

8 

6 

4 

2 

5. 숙박시설 수행능력(부대시설 포함) 

   (20점) 

탁월 

우수 

보통 

미흡 

불량 

 

- 숙박업소,등급,위치,편의시설 

- 수용계획의 적정성 및 단독수용여부 

   (객실면적, 배정인원, 객실 배치계획) 

- 숙박업체 식사 제공 능력 (메뉴, 좌석수, 위치, 위생안전, 가격 등) 

- 숙박업소 수용규모 및 노후도 

20 

19 

18 

17 

16 

6. 교통 및 식사제공 능력(25점) 

탁월 

우수 

보통 

미흡 

불량 

 

- 교통 

차량의 연식 

동일회사의 여부 

현지 교통 계획의 적정성 

전세버스 회사의 3년간 교육기관 실적 

10 

8 

6 

4 

2 

- 식사 제공 능력 

 (조·중·석식 등 현지식 :  메뉴, 밥및찬류, 

 좌석수, 위치, 위생안전, 가격 등) 

15 

14 

13 

12 

11 

7.행사진행의 안전성 및 질적수준(10점) 

탁월 

우수 

보통 

미흡 

불량 

- 행선지별 안전계획 제시여부, 보험가입현황 

- 학생인솔 관리요원 및 야간 안전관리요원 

  배치유무 

10 

9 

8 

7 

6 

합      계 

100 

 

 

주1) 수행경험 

   ① 실적증명은 발주기관에서 직접 발급받은 실적증명서로 심사. 

   ② 실적은 중고등학교의 역사탐방 수행실적으로 입찰공고일 전일까지 완료한 최근 3년간의 실적을 합산 적용. 

주2) 경영상태 

   ① 경영상태 평가의 “기준비율”은 한국은행 발표(2015.10.28.) 기업경영분석자료 

     『N752. 여행사 및 기타 여행보조 서비스업』의 2014년도 자기자본비율(43.09%) 및 유동비율(118.40%)을 적용 

   ② 입찰참가신청마감일 이후 제안서 평가 결과 발표 이전에 부도파산해산영업정지 등(이하 “부도 등”이라 한다)의 상태에 있는 경우에는 평가에서 제외. 

주3) 인력 보유 상태 

   ① 보유인력 7명이상(9점), 5∼6명(8점), 3∼4명(7점), 2명이하(6점) 부여. 

   ② 국내여행안내사 자격증 소지자 3명 이상 보유시 1점 부여. 

 

〔붙임 6〕 

제안서 평가 증명자료 제출 목록 

심사분야 

연번 

내  용 

비고 

객관적 

평가 

1 

 ○ 최근 3년간 역사탐방 실적 

 

  - 발주처 발행 실적증명서 

   (※ 계약서 사본 등 기타서류 불인정) 

 

2 

 ○ 최근연도 경영상태 

 

  - 국세청 홈텍스로 발급한 표준 재무제표 증명서 

 

3 

 ○ 역사탐방 인력보유(수행조직) 

 

  - 최근 3개월 국민건강보험료 영수증 및 산출내역서 사본(미첨부시 불인정) 

  - 자격증 소지자 자격증 사본(미첨부시 불인정) 

 

주관적 

평가 

4 

 ○ 제안업체의 부문별 수행능력 

 

  - 제출된 제안서로 평가 

 

5 

 ○ 숙박시설 수행능력 

 

  - 숙박업소 사업자등록증 사본 

  - 각종보험(화재, 영업배상 등)영수증 사본 

  - 건축물대장 사본 

  - 건물배치도 및 층별 객실 배치도, 편의시설 현황표 

    (홍보물에 포함된 경우 대체) 

 - 실별 면적 및 실당 수용인원 반드시 표시 

  - 전기, 소방, 가스 등 안전점검결과 사본 

  - 영업등록증 사본 

  - 집단급식소 설치 신고증 또는 일반 음식점 영업신고증 사본 

  - 식단표 

  - 영양사자격증 사본 및 재직증명서 1부 

전경내부 

사진첨부 

6 

 ○ 교통 

 -교육기관 실적증명서 

 -자동차등록증 사본 

 -차량보험증명서 

 

7 

 ○ 식사(중식) 제공 능력 

 

  - 식당별 사업자등록증 사본 

  - 집단급식소 설치신고서 또는 일반음식점 영업신고증 사본 

  - 식단표 

  - 식당의 영양사 또는 조리사자격증 사본 

  - 식당별 영업배상책임보험 증권 사본 

  - 식당별 화재 등 각종 보험가입증명서 사본 

 

8 

 ○ 행사진행의 안전성 및 질적 수준 

 

  - 일정별 여행 시정표 및 안전계획 

  - 지도사(안전요원 등) 배치 계획 

 

 

 

제출하지 않은 서류로 인한 책임은 입찰 참가자에게 있으므로 제안서 평가에 올바르게 반영되도록 충실히 서류를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붙임 7〕 

역사탐방 용역 실적증명서 서식 

  증명서 번호 : 제     호 

 

 

 

 

 

상   호   명 

 

대  표 자 명 

 

전화번호 

 

사업자등록번호 

 

사업장 주소지 

 

 

 

 

 

계약일자 

장소 

용역기간 

참여인원 

최종계약액 

(용역완료금액) 

비고 

 

 

 

 

 

 

 

 

 

 

 

 

 

 

 

 

 

 

 

 

 

 

 

 

 

 

 

 

 

 

 

 

 

 

 

 

 

 

 

 

 

 

 

 

 

 

 

 

 

위와 같이 역사탐방 용역을 수행한 실적을 증명함. 

202  .     .     . 

기 관 명 :                  (직인)     

주    소 :                                    (fax번호:           ) 

발급부서 :  

담당자 :  

     (전화번호:           ) 

 

〔붙임 8〕 

각      서 

 

 

 

      본사(인)는 2025학년도 청주대성초등학교 역사탐방 위탁용역입찰에 참여하면서 귀교에서 제시한 심사기준과 역사탐방관련 위원회에서 결정한 사항에 따르고 그 결과에 대해서는 여타의 다른 이의를 제기하지 않겠습니다. 

 

      아울러 본사(인)가 업체로 선정되어 계약이 체결될 경우 용역이 완료될 때까지 성실하게 그 임무를 수행하겠습니다. 

 

      만약 위의 내용에 대하여 어느 한 가지 사항이라도 위반할 때에는 법적인 보상뿐만 아니라 차후 귀교의 어떠한 조치라도 감수하겠습니다. 

 

 

 

2025년    월     일 

 

 

 

                                    주          소 : 

                                    상    호    명 :  

                                    사업자등록번호 :  

                                    대표자   성 명 :                    (인) 

 

 

 

    청주대성초등학교장 귀하 

〔붙임 9〕 

청주대성초등학교 역사탐방 위탁용역 과업지시서 

 

1. 건    명 : 2025학년도 청주대성초등학교 역사탐방 위탁용역 

2. 여행장소 및 예정인원 

  가. 장  소 : 국내(테마별 일정표 참조) 

  나. 참가예정 인원 : 총578명(학생 539명, 인솔교사 39명), 참가 인원 증감 가능 

3. 여행일정 : 2025.09.24.(수) ~ 2025.09.26.(금) (2박3일간) 

4 용역조건 

가. 여행경비 

  ○ 숙박비(일반호텔 1급, 콘도, 리조트급 이상 숙박시설), 식비, 입장료 및 관람료, 여행자보험료(최대보상한도 1억원), 의료비, 전세버스 임차료, 가이드 겸 안전요원(충북권 15명*2일, 강원권 3명*2일, 수도권 3명*3일, 호남권 3명*3일 배치), 숙박지 야간 안전관리요원(강원권 2명*2일, 수도권 2명*2일, 호남권 2명*2일 배치) 경비 등 기타 일체의 경비를 포함한 여행 경비 총액(부가가치세 포함) 

  ○ 본 용역은 공동도급을 허용하지 않음 

 나. 숙박시설 

  ○ 일반호텔 1급, 콘도, 리조트급 이상 숙박시설로서 전 학생을 한 건물에 수용(분수용 배제)하여야 하고, 객실수를 충분히 확보하고 영업생산물화재보험에 가입되어 있어야 함. 

  ○ 학생들이 편히 숙박할 수 있도록 모든 시설을 사전에 점검하며 침구용품 등이 청결하고 부족하지 않아야 함 

 다. 교통 

  ○ 전세버스 차량은 종합보험에 가입되어 있어야 하고, 자동차는 5년 이내 생산된 차량으로 배차하며 교통안전정보조회 결과 통보서를 발주기관에 제출한다. 

 라. 안전요원 등 

  ○ 안전요원 자격 

     • 국내여행안내사, 국외여행인솔자, 청소년지도사, 간호사, 경찰소방경력자, 응급구조사, 소방안전교육사, 교원자격증 소지자 등(국가자격) 으로서 소정(대한적십자사 개설 「현장체험학습 안전과정」)의 안전교육을 이수한자 

     • 자격증과 교육이수증을 모두 취득하여야 함. 

 마. 식사 등 

  ○ 여행 중 식사는 여행자에게 불편함이 없도록 적정 칼로리를 섭취할 수 있는 수준으로 적기에 제공하여야 함. 

  ○ 식사는 가능한 한 학생들의 구미에 맞는 식사를 제공하여야 하며, 학생들의 연령을 고려하여 혐오식품을 피하고 1식 4찬(국, 밥 제외) 이상으로 함. 

 

 바. 여행의 시작과 종료 

  ○ 역사탐방의 시작은 집결하여 출발하는 시점에 시작하여 역사탐방 일정에 의해 도착하는 시점에 종료 되며, 역사탐방 일정 변경 시는 변경조건에 의함 

 사. 여행일정 수행 및 변경 

  ○ 기본일정 : 여행사는 청주대성초등학교가 제시한 여행일정과 내용에 따라 여행 기본일정을 작성하고, 관계 증빙서류를 첨부하여 계약 체결 시 청주대성초등학교에 제출 

  ○ 세부일정 : 여행사는 출발 1주일 전까지 여행지역별 호텔확보, 방문지 선정, 식당 및 식사메뉴 등 여행세부일정을 관계증빙자료를 첨부하여 청주대성초등학교에 제출 

  ○ 여행일정 변경 

    - 청주대성초등학교의 승인을 받은 여행일정과 내용은 천재지변이나 이에 준하는 부득이한 사유에 의하지 않고는 변경할 수 없음 

    - 다만, 부득이한 사유로 변경이 불가피한 경우에는 변경 전 청주대성초등학교에 즉시 통보한 후 사후 입증자료(방문지의 기상자료 및 인솔책임자의 의견서 또는 기타 객관적으로 천재지변을 입증할 만한 자료)를 제출하여야 함 

    - 청주대성초등학교의 사정에 의하여 여행 일정이 변경될 때에는 지체 없이 이에 응하여야 

  ○ 여행일정 수행 : 여행사는 여행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교통, 숙박, 식사 및 기타 여행에 필요한 제반사항을 성실히 이행하여야 함 

  아. 낙오자 처리 

  ○ 낙오자 처리 : 여행기간 중 불의의 사고나 고의를 막론하고 이탈자가 발생할 시에는 즉시 안전사고 예방을 할 수 있도록 조치하고, 인솔책임자와 협의한 후 청주대성초등학교에 즉시 통보하고 학교의 지시에 따라야 함 

  자. 입찰참가자 유의사항 

  ○ 최종 낙찰된 업체는 최우선적으로 교통편 및 숙박지를 확보하여 역사탐방 일정에 차질이 없도록 하여야 함.  

  ○ 역사탐방 용역업체로 선정된 여행사에서는 여행에 필요한 예약, 방문지 확보, 여행의 안내 및 알선, 숙박, 식사제공 등 전반적인 사항을 본교 인솔교원과 긴밀히 협조하여야 하며, 확정된 세부일정에 의거 차질이 없도록 성실히 수행하여야 함 

  ○ 여행단이 출발하여 도착할 때까지 여행일정에 따라 여행목적지에 대해 매일 1일전 사전 안내토록 함 

  ○ 학교 필요에 의하여 현지 답사 시(숙박업소, 부대시설, 여행 장소 확인을 통해 학생안전, 교육성, 편리성 등을 사전 점검예정) 동행에 적극 협조하여야 하며 이때 필요한 경비는 각자 부담한다. 또한 사전현지답사 결과는 본 계약시행에 반영되며 계약상대자는 학교의 의견에 따라야 함.  

 차. 용역대가 지급방법 및 정산 

  ○ 용역대가 지급은 역사탐방 종료 후 업체의 대금청구서(역사탐방 정산서 첨부)에 의하여 일괄 지급함. 

  ○ 기타 용역계약 체결이후 실제 참가학생의 변동이 있는 경우와 학교측의 사정으로 여행일정의 변경이 있는 경우 및 기타 계약내용에 증감요인이 발생한 경우에는 정산함. 

 

 

〔붙임 10〕 

역사탐방 용역계약 특수조건 

 

청주대성초등학교 

 

제1조(총칙) 청주대성초등학교장(이하’갑 ’이라 한다)과 계약상대자 ○○○(이하’을’이라 한다)간의 역사탐방 용역계약은 이 특수조건이 정하는 바에 따라 신의성실의 원칙에 따라 이를 이행한다. 

 

제2조(목적) 이 계약은’갑’이 역사탐방을 실시함에 있어 이에 필요한 역사탐방 업무 및 안내를 ’을’에게 위임하고,’을’은’갑’의 위임에 의거 모든 편의를 여행자에게 제공하며,’갑’과’을’쌍방이 역사탐방을 원활하게 수행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3조(임무) ’을’은 ’갑’이 위임한 국내에서의 역사탐방 실시에 필요한 예약 및 수속, 역사탐방의 안내, 숙박, 식사제공과 교통 등 모든 사항을 승낙받은 세부일정표에 따라 차질이 없도록 성실히 수행하여야 한다. 

 

제4조(여행인원) ① 여행인원은 총578명(학생539명, 교직원 39명)으로 한다. 단, 학교 및 학생 개인별 사정으로 인하여 예정인원은 증감될 수 있다. 

  ② 여행인원 변경 시에는 1인당 여행금액을 산출한 후 증감된 여행인원 만큼의 금액을 가감하여 계약금액을 조정한다. 

 

제5조(역사탐방경비) ① 경비는 역사탐방 일정표에 의한 숙박비(일반호텔 1급, 콘도 또는 리조트급 이상 숙박시설), 식비, 입장료 및 관람료, 전세버스 임차료(차량 18대, 주차비, 도로비 등 일체 비용 포함), 의료비, 가이드 겸 안전요원 배치 경비 등 기타 잡비를 포함한 여행경비 일체에 대한 총액 입찰금액으로 한다.(부가가치세 포함)  

  ② 계약체결 시“을”은 교통비, 숙박비, 식비, 입장료 등 소요경비를 구분하여 테마별 총 계약금액 산출내역 및 1인당 산출금액(학생, 교직원)을 제시하여야한다. 

 

제6조(인솔교직원경비) 역사탐방단 인솔자에 대한 경비는 교직원이 무료인 항목을 제외하고 학생 1인당 단가와 동일한 금액으로 한다. 

 

제7조(숙박시설) ① 숙박용 방은 안전시설 및 위생시설이 잘 되어있는 일반호텔 1급, 콘도, 리조트급 이상 숙박시설로 정하며, 영업생산물화재보험에 가입되어 있어야 한다. 

  ② 숙소는 여행단 전원이 숙박이 가능한 단일시설로 하여야 한다. 

  ③ 숙소의 침실면적은 1평당 2명 이내로 하고 가급적 5층 이상의 침실은 배정하지 아니하며, 타학교 학생 및 관광객과 혼합투숙이 되지 아니 하도록 한다. 

    “을”은 숙소에 일반여행객 또는 다른 단체 투숙 시 이들과 “갑”이 지도하는 학생들의 접촉이 용이하지 않도록하여 학생안전관리에 최상의 조건을 갖추어야 한다. 

  ④ 상기 숙소의 선정은 유흥가와 직선거리 100m이상 떨어져야 하며, 냉난방시설을 완비하고 침구는 2인 1조, 베개는 1인 1개 이상 충분히 지급되어야 하며, 청결해야 한다. 

  ⑤ 상기 숙박업소의 상호와 전화번호, 침실 평면도를 역사탐방 출발 전 학교 책임자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제8조(식사 등) ① 여행기간 중 식사는 참가자에게 불편함이 없도록 적정 칼로리를 섭취할 수 있는 수준으로 적기에 제공하여야 하며 학생의 연령을 고려하여 혐오식품은 피하여야 한다. 

  ② 식사량은 전학생이 만족할 수 있는 충분한 양을 제공하며 주요 식사 메뉴(밥,국,육류,김치류,생선류)는 학생들이 충분히 먹을 수 있도록 기본 배식분 이외에 충분하게 공급하여야 한다 

  ③ 식수는 반드시 수질검사에 합격하여 음용에 지장이 없거나 끓여서 제공하여야 한다. 

  ④ 음식은 보존식 전용용기 또는 멸균비닐 시료봉투에 소독건조된 집기로 종류별로 각각 100g이상을 담아 영하 18°C이하 전용냉동고에 144시간 냉동보관(식품위생법 제69조 제2항 제2호)하여야 하고, “을”의 귀책사유로 인하여 식중독이나 질병이 발생할 시 “을”이 전적으로 민형사상 책임을 진다. 

  ⑤ 중식은 도시락을 배제하고 현지 식당에서 제공하는 식사로 하여야 하며, 이 경우에도 해당음식점은 관련 법령에 따라 위생과 안전이 확보된 음식점이어야 한다. 

 

제9조(차량) ① 역사탐방 기간 중 이용하는 차량은 구급약품을 필히 비치한 45인승 이상의 고속관광버스이며 냉난방 시설이 완비되고, 문화시설이 포함된 생산년도가 가급적 5년이내의 성능이 우수하고 재생타이어를 사용하지 않은 안전한 차량으로서 종합보험에 가입된 차량이어야 하고, 동일여행지역의 수송차량은 모두 동일색상, 동일회사의 차량이어야 한다.(단 지입차량은 절대 불가) 

  ② 승차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며, 친절과 봉사로써 안전운행에 최선을 다하여야 한다. 또한 운전기사가 음주 또는 졸음 운전 등을 하지 않도록 철저히 교육하여야 하며, 승차자의 과반수 이상이 안전 및 불친절을 호소할 경우 30분 이내로 운전기사를 교체하여야 한다. 

  ③ “을”은 차량운행에 소요되는 고속도로 통행료, 주차료, 유류대, 수고비, 기타 일체의 경비를 부담한다(운행과 관련된 모든 과태료 및 범칙금 포함). 

  ④ “을”은 차량 운행도중 고장으로 인하여 계속 수송할 수가 없을 시는 즉시 응급 대체 차량을 이용하여 여행에 지장을 초래해서는 안된다. 

  ⑤“을”은 본 여행의 안전을 위하여 전 차량에 대하여 정비를 완료한 후, “갑”이 지정한 장소에 출발시간 30분 전에 대기시켜야 한다. 

  ⑥ 운행차량은 “2025학년도 청주대성초등학교 역사탐방 차량(0호)”임을 표시하도록 한다.  

 

제10조(보험 가입) ① “을”은 역사탐방 전원에 대하여 1인당 배상액 1억원 이상 국내 여행자보험을 가입해야 한다. 특히, 학교안전공제회 보상에서 제외되는 항목인‘여행 중 발생한 질병’,‘배상책임’,  

 ‘분실물보상’등에 관한 내용 포함 

  ②“을”은 역사탐방 출발 10일 전까지 보험에 가입한 후 보험료 납부영수증 사본, 가입자 현황 및 보험증권을 “갑”에게 제출해야 한다.  

                                                                  (단위 : 천원/1인당) 

구분 

상해 

질병 

배상책임 

휴대품 

사망후유장애 

치료실비 

사망 

치료실비 

금액 

100,000~500,000 

10,000~50,000 

20,000~100,000 

2,000~10,000 

10,000~100,000 

1,000 

 

 

제11조(안전요원) ① 을은 계약 시 정한 인원의 안전요원을 여행에 동행하게 하여야 한다.  

   ② 안전요원은 역사탐방 출발부터 도착까지 교사의 학생인솔 지원, 야간 생활지도 지원, 유사시 학생안전지도 및 응급처치 등 학생안전관리 업무를 지원한다. 

   ③ 안전요원은 역사탐방 중 교사의 학생안전관리업무 지원자로서 안전사고 예방 및 학생안전관리 활동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④ 을은 출발 전 안전요원에 대한 안전교육 및 임무 숙지 교육을 시켜야 한다. 

   ⑤ 역사탐방기간 동안 본교 안전요원임을 확인할 수 있는 명찰, 조끼 등을 착용해야 한다. 

   ⑥ 안전요원에 대한 성범죄경력조회동의서, 건강진단서, 자격증, 교육이수증 등 결격여부 확인을 위한 서류를 빠짐없이 제출해야 한다. 

  

제12조(역사탐방의 시작과 종료)①역사탐방의 시작은 집결하여 출발하는 시점에서 시작하여 역사탐방 일정에 의해 도착하는 시점에 종료되며, 역사탐방일정 변경 시는 변경조건에 의한다.  

  ② 역사탐방단 출발 시에는 책임자의 인원점검을 받은 후 이동한다. 

  ③ 본 계약내용 중 일정은 우리학교의 사정으로 변경 될 수 있다. 

 

제13조(역사탐방 일정 수행 및 변경) ① “을”은 “갑”이 제시한 일정과 내용에 따라 여행 기본일정을 작성 관계증빙서류를 첨부하여 계약체결 시“갑”에게 제출하고, 여행출발 일주일전까지 여행지별 숙소확보, 방문지선정, 식당 및 식사메뉴 등 여행세부일정을 관계증빙서류를 첨부하여“갑”의 승인을 받아야 하며, “을”은 승인받은 일정을 성실히 수행하여야 한다. 

  ② 여행일정 변경 

   1. “갑”의 승인을 받은 여행일정과 내용은 천재지변이나 이에 준하는 부득이한 사유에 의하지 않고는 “을”은 변경할 수 없다. 

   2. 다만, 부득이한 사유로 변경이 불가피한 경우에는“을”은 변경 전후“갑”에게 즉시 통보한 후 사후 입증자료(방문지의 기상자료 및 인솔책임자의 의견서 또는 기타 객관적으로 천재지변을 입증할 만한 자료)를 제출하여야 한다. 

   3. “갑”의 사정에 의하여 여행 일정이 변경될 때에는 지체 없이 이에 응하여야 한다. 

  ③ “을”은 역사탐방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교통편, 숙박, 식사 및 기타 여행에 필요한 여러 가지 사항들을 성실히 이행하여야 하며, 특히 유료 관광지는 관람지역 전체를 관람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하며, 유료 관람지가 휴일 또는 공사 등으로 인하여 관람이 취소되었을 때에는 책임자와 협의하여 다른 유료 관람지를 관람할 수 있도록 조치하여야 한다. 

제14조(낙오자 처리) ① 여행기간 중 불의의 사고나 고의를 막론하고, 이탈자가 발생할 시에는 갑’에게 즉시 통보하고 지시에 따라야 한다. 

  ② 수시로 역사탐방단에 대한 인원 점검을 실시하여 낙오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하여야 한다. 

 

제15조(사고) ① 여행 중 교통사고식중독사고 등이 발생하였을 때에는 ’을’은 즉시 병원에 입원 조치하는 등 응급조치를 취하고 본교에 이 사실을 즉시 통보해야 한다. 사고로 인해 수반되는 모든 비용은 현지에서는 물론 완치될 때까지 ’을’이 부담한다. 

  ② ’을’ 은 상기 사고 등이 여행중 발생하지 않도록 미리 현지조사를 하는 등 사전대비를 철저히 하여야 한다. 

  ③ 용역제공 계약자는 운행도중 고장으로 인하여 계속 수송할 수가 없을 시는 즉시 응급 대체 차량을 이용하여 학생들의 교육활동에 지장을 초래해서는 안된다. 

  ④ 운전기사는 품행이 단정하고 운전기술이 숙련된 자여야 하며(1종 대형 자격증 소지자), 운전 중 각별한 주의와 성실하고 친절한 자세로 수송 업무에 임하여야 한다. 

  ⑤ “을”은 운전기사에 대한 매일 아침 음주 측정을 의무화 하고, 건강, 신원, 위생, 풍기 및 작업규율 등으로 발생하는 모든 사고에 대하여 일체의 책임을 진다. 

  ⑥ 계약 차량에는 학생들 및 인솔교사가 탑승하므로 안전사고에 만전을 기한다. 

     (승차 정원 준수, 2시간 계속 운행 후 10분 이상 휴식, 안전운행에 지장이 있는 과다한 운행일정 편성 금지 등) 

  ⑦ 추돌사고 예방을 위해 차량 간 안전거리를 확보하고, 전체 차량이 대열을 지어 이동하는 것을 지양하며, 거리를 두고 순차적으로 이동한다. 

 

제16조(여행경비의 지급) ① 본 여행경비는 학생 538명, 인솔자 39명을 기준으로 책정한 금액이며 참가인원의 증감 시에는 1인당 여행금액을 산출한 후 증감된 여행인원만큼의 금액을 가감하여 증액 또는 감액하여 청구한다.  

  ② 용역에 대한 대금은 본 계약의 목적을 성실히 수행한 후 계약자의 청구에 의해 7일 이내에 지급한다. 

  ③“을”은 여행경비 청구 시“을”과 계약된 숙소, 식당, 차량업체로부터 “을”을 공급받는자로 하여 청구된 세금계산서 사본을 첨부하고, 중식 등 현지비용은“을”을 공급받는자로 하여 청구된 세금계산서(계산서)사본 또는 세금계산서(계산서) 발행이 불가할 경우 영수증을 첨부하여야 한다. 기타 알선수수료 등에 대한 부가가치세에 대해서는 국세청 부가가치세법 기본통칙 17-0-10【여행업의 매입세액 공제 범위】에 의해 “갑”을 공급받는 자로 하여 전자 세금계산서를 발행하여야 한다. 

  ④’갑’은 용역대가를’을’이 제출한 입금지정계좌에 입금조치하며, 입금 후에 발생된 일체의 사고에 대한 민형사상의 책임을 지지 아니한다. 

 ⑤ 저소득층 학생의 무상참가 범위는 학교와 협의하여 결정한다. 

 

제17조(구급약품 휴대) ’을’은 여행자의 안전과 질병치료를 위하여 구급약품을 휴대하여 환자발생 시 즉시 응급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사전 대비하여야 한다. 

 

제18조(책임) ① 역사탐방을 이행함에 있어 ’을’이 부주의, 무성의, 태만, 계약조건에 명시된 유의사항 위반 등으로 일어나는 각종사고 및 사건으로 인하여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에는 ’을’은 관계법령과 일반관례에 의해 책임의 정도에 따라 응분의 민형사상의 책임은 물론, 손해배상 책임을 진다. 

  ② ’을’은 여행이 원활하게 이행될 수 있도록 모든 수단과 노력을 강구하여야 하며, 이를 태만히 하여 발생한 사고에 따라 부담된 경비는 ’을’이 부담한다. 

  ③ “을”은 본 계약특수조건에 명시된 내용을 제대로 이행하지 않거나 또는 역사탐방 도중이나 역사탐방 후에 증빙서류제출 내용 등 계약내용이 허위임이 판명될 경우에는 계약위반에 따르는 계약보증금 국고귀속 등 법적조치는 물론 이로 인한 손해배상 등 민형사상 모든 책임을 진다. 

 

제19조(계약의 해지) “갑”은 “을”이 다음 각 호에 해당될 경우에는 계약의 전부 또는 일부를 해지할 수 있다. 

  ① “갑”의 사정에 의하여 역사탐방 계획이 변경 또는 취소될 경우 

  ② “을”이 계약조건을 이행치 아니했거나, 태만히 하여 “갑”에게 부당한 손해를 끼쳤을 때 

  ③ “갑”의 사정에 의하여(천재지변 및 기탁 부득이한 사정 등) 계약해지 시 이로 인한 일체의 비용을 “갑”에게 청구할 수 없다. 

  

제20조(하도급 및 채권양도 금지) “을”은 도급받은 계약의 일부 또는 전부를 타인에게 양도할 수 없으며, 용역대가 청구채권을 타인에게 양도할 수 없다. 

 

제21조(계약해석의 우선 순위 및 기타) 이 계약 해석의 우선순위는 역사탐방용역계약 특수조건, 지방자치단체 용역계약일반조건(행정자치부 예규 제3호, 2014.12.19)에 의하며, 이 조건에 규정하지 아니한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에는 상호 협의하여 결정하되, 이견이 있을 때에는“갑”의 의견에 따른다.  

 

제22조(기타)① 출발 전 안전교육 실시(긴급 탈출요령, 비행기 및 버스 내 안전수칙 등) 

② 전세버스 운전자 음주측정 실시한다. 

③ 전세버스 기사 전원 제복 착용한다. 

④ 차량별 운전자 연락체계 유지, 현장 총괄책임자 지정관리(연락처, 총괄책임자 지정서 제출) 

⑤ 공정거래위원회 표준약관 적용한다. 

⑥ 교육부, 교육청 등 상급기관의 정책 또는 계획 시행에 따라야 할 경우 을은 이를 수용해야 한다. 

 

제23조(소송관할) 본 계약과 관련한 분쟁사항은 “갑”이 지정하는 관할 법원을 소송관할 법원으로 한다. 

 

 

 

〔붙임 11〕 

청렴서약서 

 

   당사는「부패없는 투명한 기업경영과 공정한 행정」이 사회발전과 국가 경쟁력에 중요한 관건이 됨을 깊이 인식하며, 부패기업 및 국가에 대한 제재가 강화되는 추세에 맞추어 청렴계약 취지에 적극 호응하여 부산광역시교육청 및 그 소속기관(학교 포함)에서 발주하는 모든 공사, 용역, 물품제조 및 구매 등의 입찰에 참여하거나 수의계약을 체결함에 있어 당사 임직원과 대리인은  

 

   1. 특정인의 낙찰을 위한 담합 등 입찰의 자유경쟁을 방해하는 행위나 불공정한 행위를 하지 않겠습니다. 

     ㅇ이를 위반하여 경쟁입찰에 있어서 특정인의 낙찰을 위하여 담합을 주도한 것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충청북도교육청 및 그 소속기관(학교 포함)에서 시행하는 입찰에 입찰참가자격제한 처분을 받은 날로부터 2년 동안 참가하지 않겠으며, 

     ㅇ 경쟁입찰에 있어서 입찰자간에 서로 상의하여 미리 입찰가격을 협정하거나 특정인의 낙찰을 위하여 담합을 한 사실이 드러날 경우 충청북도교육청 및 그 소속기관(학교 포함)이 시행하는 입찰에 입찰참가자격 제한 처분을 받은 날로부터 1년 동안 참여하지 않겠습니다. 

   2. 입찰, 낙찰, 계약의 체결 및 이행,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제13조에 따른 감독, 제14조에 따른 검사와 관련하여 관계공무원에게 직접 또는 간접적인 사례, 증여, 금품향응 등의 부당한 이익을 제공하지 않겠습니다. 

     ㅇ 이를 위반하여 입찰, 낙찰, 계약의 체결 및 이행(감독검사 포함)과 관련하여 관계공무원에게 금품, 향응 등을 제공함으로써 입찰에 유리하게 되어 계약이 체결되었거나 계약이행 과정에서 편의를 받아 부실하게 시공 또는 제조한 사실이 드러날 경우에는 충청북도교육청 및 그 소속기관(학교 포함)이 시행하는 입찰에 입찰참가자격 제한 처분을 받은 날로부터 2년 동안 참가하지 않겠으며, 

     ㅇ 입찰 및 계약조건이 입찰자 및 낙찰자에게 유리하게 되도록 하거나, 계약목적물의 이행을 부실하게 할 목적으로 관계공무원에게 금품, 향응 등을 제공한 사실이 드러날 경우에는 충청북도교육청 및 그 소속기관(학교 포함)이 시행하는 입찰에 입찰참가자격 제한 처분을 받은 날로부터 1년 동안 참가하지 않고, 

     ㅇ 입찰, 낙찰, 계약의 체결 및 이행(감독검사 포함) 관련하여 관계공무원에게 금품, 향응 등을 제공한 사실이 드러날 경우에는 충청북도교육청 및 소속기관(학교 포함)이 시행하는 입찰에 입찰참가자격제한 처분을 받은 날로부터 6개월 동안 참가하지 않겠습니다. 

   3. 공정한 직무수행을 방해하는 알선청탁을 통하여 입찰 또는 계약과 관련된 특정 정보의 제공을 요구하거나 받는 행위를 하지 않겠습니다. 

   4. 상기 1~3의 사항을 위반할 시에는 계약체결 이전의 경우에는 낙찰자 결정 취소, 계약이0행 전에는 계약취소, 계약이행 이후에는 당해 계약의 전부 또는 일부계약을 해제 또는 해지하여도 감수하겠으며, 민형사상 이의를 제기하지 않겠습니다. 

   5. 회사 임직원이 관계공무원에게 금품, 향응 등을 제공하거나 담합 등 불공정 행위를 하지 않도록 하는 회사윤리강령과 내부비리 제보자에 대해서도 일체의 불이익처분을 하지 않는 사규를 제정토록 노력하겠습니다. 

      위 청렴 서약은 상호신뢰를 바탕으로 한 약속으로서 반드시 지킬 것이며, 낙찰자로 결정될 시 본 서약내용을 그대로 계약조건으로 계약하여 이행하고, 입찰참가자격 제한, 계약해지 등 충청북도교육청의 조치와 관련하여 당사가 충청북도교육청을 상대로 손해배상을 청구하거나 당사를 배제하는 입찰에 관하여 민형사상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을 것을 서약합니다. 

 

 

                                   2025.    .    . 

 

                                          서  약  자 : 

                                          회  사  명 :   

                                          대  표  자 :                   (인) 

 

 

 

 

 

 

 

 

 

 

 

    청주대성초등학교장 귀하 

 

〔붙임 12〕계약 시 제출 

 

 

무사고 운행실적 확인서 

 

 

 

    ○○ 업체는 20  .  .  .  ~ 20  .  .  . 의 기간 동안 부산지역 소재 학교의 학생 수송차량 운행과 관련하여 무사고(인사사고) 운행하였음을 확인하며, 이 사실에 거짓이 있을 경우 계약관련법과 제반 법령상 책임을 지겠습니다. 

년    월    일 

○○회사 대표       직인 

 

 

 

 

 

청주대성초등학교장 귀하 

 

 

〔붙임 13〕 

출발 전 교육 및 차량안전 점검표 

 

                                                  점검일 :    .   .  .        

점검(교육) 

회사명 

성명 

학교명 

성명 

 

 

 

 

 

구 분 

점검(교육)내용 

점검결과 

(실시여부/부적합) 

비고 

운전자 

- 운전자격요건 확인 운전자 탑승 여부 

 

 

- 운전자 음주여부 확인 

 

 

차량 

외부 

- 앞타이어 재생타이어 사용 여부 

 (앞 타이어 재생사용은 불법-대형사고 원인) 

 

 

- 차량외부 회사명 등 표시 여부 

 

 

- 타이어 마모 균열 상태 확인 여부 

 

 

차량 

내부 

- 회사명, 운전자, 연락처 등 비치 여부 

 

 

- 소화기 비치 여부 

 

 

- 비상탈출용 망치 비치 여부 

 

 

- 불법구조변경 여부(테이블설치 등) 

 

 

운전자 

교육 

- 운전자는 출발 및 재출발시 반드시  

  안전벨트착용 토록 안내방송 실시 

 

 

- 급출발급제동 및 대열운행 금지 

  (목적지 및 중간휴식지, 운행경로 등
운전자에게 사전 안내 실시) 

 

 

- 내리막길 저단기어(엔진브레이크) 및 보조 브레이크 사용 

  풋 브레이크 연속사용 절대금지 

 (브레이크 파열에 따른 대형사고 유발원인) 

 

 

기타 

- 운행기록계 작동상태 

 

 

 

 

〔붙임 14〕 

 

안전운전 서약서 

일   시 

 

장    소 

 

차량번호 

 

운전자명 

               (서 명) 

 

  상기 본인은 다음 사항을 성실히 준수하고 청주대성초등학교  역사탐방 기간 동안 탑승 학생들을 위하여 안전운전을 할 것을 서약합니다. 

연번 

확 약 사 항 

확 인 

1 

음주운전을 하지 않겠습니다. 

(운전 중 휴대전화, DMB 등 전자기기 조작 및 졸음운전 금지) 

 

2 

안전거리를 충분히 확보하여 운행 하겠습니다. 

 

3 

제한속도를 준수하고 과속운행을 하지 않겠습니다. 

 

4 

중앙선 침범, 신호위반 등 교통법규 위반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5 

인솔교사의 정당한 지시에 따르겠습니다. 

 

6 

운행 전, 운행 후 차량안전점검을 철저히 실시하겠습니다. 

 

7 

운행 전 승객의 안전벨트 착용을 확인하고 운행하겠습니다.  

 

8 

운행 전 운행일정을 협의하고 충분히 숙지하여 운행하겠습니다. 

 

9 

차량운행 총괄책임자 지정사항 및 연락체계를 숙지하며, 

기타 차량 안전운행에 방해되는 일체의 행위를 하지 않겠습니다. 

 

 

※ 운전자 교통안전 교육(지도) 후 운전자가 항목별로 확인하고 자필 서명하도록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