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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고번호 R25BK01152031-000 공고일시  2025/11/13 15:47
공고명 산동초 미디어스페이스 공간재구성 및 1학년 교실 리모델링공사
공고기관 충청남도교육청 충청남도아산교육지원청 산동초등학교 수요기관 충청남도교육청 충청남도아산교육지원청 산동초등학교
공고담당자 이동학(☎: 041-427-7052) 계약방법 제한경쟁
입찰방식 전자입찰 상호시장진출 허용 종합ㆍ전문 간 진출 불허 [전문공사]
 
2. 입찰일시
입찰개시일시 2025/11/13 17:00 현장설명일시
공동협정서마감일시   PQ신청서 신청기한
참가신청 신청기한 실적심사 신청기한
입찰(투찰)마감일시 2025/11/21 10:00 개찰(입찰)일시 2025/11/21 11:00
 
3. 입찰금액
기초금액
282,513,000 원
난이도 계수
-
A 법정보험료
0 원
   
추정금액
282,513,000 원
관급자설치관급금액
0 원
추정가격
256,830,000 원
도급자설치관급금액
0 원
 
4. 입찰공고서 원문
 

산동초등학교 공고 제2025-23호 

 

 

산동초 미디어스페이스 공간재구성 및 1학년 교실 리모델링공사 입찰 공고  

 

                                                                                      

 

< 본 계약은 청렴계약제가 적용됩니다. > 

 

 

 

 

본 계약은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제6조의2에 따른 청렴서약제가 적용되는 계약입니다. 입찰자는 반드시 입찰서 제출 시 아래의 청렴서약서에 관한 내용을 숙지·승낙하여야 하며, 동 내용을 위반한 경우 본교의 조치에 대하여 어떠한 이의도 제기할 수 없습니다.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제6조의2에 따라 본 입찰에 참여한 당사 대리인과 임직원은 입찰·낙찰·계약체결 또는 계약이행 등의 과정(준공·납품 이후를 포함한다)에서 아래 각호의 청렴 서약 조건을 준수할 것이며, 이를 위반할 때는 입찰·낙찰을 취소하거나 계약을 해제·해지하는 등의 불이익을 감수하고, 이에 민·형사상 이의를 제기하지 않을 것임을 약정합니다. 

  1. 금품·향응 등을 요구 또는 약속하거나 수수(授受)하지 않을 것이며, 관계 공무원에게 금품·향응 등을 제공한 경우에는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에 따른 부정당업자의 입찰참가자격 제한 처분을 받겠습니다. 

  2. 입찰가격의 사전 협의 또는 특정인의 낙찰을 위한 담합 등 공정한 경쟁을 방해하는 행위 시에는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에 따른 부정당업자 입찰참가자격 제한 처분을 받겠습니다. 

  3. 공정한 직무수행을 방해하는 알선·청탁을 통하여 입찰 또는 계약과 관련된 특정 정보의 제공을 요구하거나 받는 행위를 하지 않겠습니다. 

 

[유의 사항] 

본 입찰집행과 관련하여 입찰공고서와 규격서(입찰 첨부서류 일체)의 내용이 서로 다른 경우에는 입찰공고문이 우선 적용됩니다. 

입찰공고문에 정한 각종 규정은 개정될 수 있으며, 개정될 경우 개정 규정 부칙의 시행일(또는 적용례)에 따라 개정 규정의 적용 여부가 결정될 수 있습니다. 

1. 입찰에 부치는 사항 

공 사 명 

산동초 미디어스페이스 공간재구성 및 1학년 교실 리모델링공사 

공사현장 

산동초등학교 (충남 아산시 산동희망로 10) 

공사기간 

착공일로부터 60일 ( 겨울방학 기간내 완료) 

공사개요 

미디어스페이스(2~4층) 공간재구성 및 1학년 7개 교실 리모델링공사  

공종구성/유형 

실내건축공사업(100%)/ 전문공사 

추정금액 

(A=B+E) 

기초금액 

(B=C+D) 

추정가격(C) 

부가세(D) 

관급자재 

도급자(E) 

관급자 

282,513,000 

282,513,000 

256,830,000 

25,683,000 

- 

- 

 

  세사업자 또는 영세율을 적용받는 사업자는 반드시 부가가치세를 포함한 가격으투찰하여야 하며, 최종 계약 시에는 부가가치세를 제외하는 금액으로 계약을 체결합니다. 

<<입찰참가자 유의사항>> 

지방자치단체 입찰시 낙찰자 결정기준 개정(행정안전부 예규) 입찰가격 평점산식이 아래와 같으니, 입찰참가자는 본 공고의 A값(국민연금보험료, 국민건강보험료, 노인장기요양보험료, 퇴직공제부금비, 산업안전보건관리비 합산액)을 확인하여 투찰금액을 신중히 검토한 후 입찰에 참가 하시기 바랍니다. 

<별표6> 

입찰가격 평점산식 

평점(점) = 

90 - 20 × 

 

( 

90 

- 

(입찰가격-A) 

) × 100 

100 

(예정가격-A) 

 

  ■ A값                                                                  (단위 : 원) 

 

A값 

국민연금 

보험료 

국민건강 

보험료 

노인장기요양 

보험료 

퇴직공제 

부금 

산업안전 

보건관리비 

안전 

관리비 

품질 

관리비 

13,065,898 

3,096,172 

2,439,095 

315,862 

1,582,488 

5,632,281 

- 

- 

 

낙찰하한율(89.745%)은 (입찰가격-A)/(예정가격-A)*100(%)으로 계산됩니다.  

 

 

2. 입찰과 계약 방식 

가. 입찰서에 산출내역서를 첨부하지 않은 총액입찰로서 전자입찰로만 집행합니다.  

나. 지역제한(충청남도), 적격심사 대상 공사입니다. 

 다. 본 공사는 전자계약, 청렴서약제 시행, 하도급지킴이 시행 대상 공사이며,  

 라. 본 공사는 리모델링공사(실내건축공사)로서 실내건축공사 업체의 전문적인 시공능력이 필요함에 따라 건설업역간 상호시장 진출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마. 본 공사는 공사근로자 노무비 구분관리 및 지급확인제 적용 대상입니다. 

 

 

3. 입찰참가 자격 

가.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3조, 같은 법 시행규칙 14조의 규정에 따른 자격 요건을 갖추고, 「건설산업기본법」에 의한 「실내건축공사업」 을 등록한 업체이어야 합니다.  

 나. 입찰공고일 전일 [신규사업자(법인인 경우 법인 등기일, 개인사업자인 경우 사업자등록일 기준으로 함)인 경우 입찰공고일 이후를 포함] 부터 입찰일(낙찰자는 계약체결일, 적격심사대상자는 적격심사 서류 제출일)까지 법인등기부상 본점 소재지(개인사업자인 경우에는 사업자등록증 또는 관련 법령에 따른 허가·인가·면허·등록·신고 등에 관련된 서류에 기재된 사업장의 소재지)를 충청남도에 둔 자이어야 합니다. 

 다. 조달청에 입찰참가자격등록을 한 자이어야 합니다. 입찰참가자격을 등록하지 않은 자는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입찰참가자격등록규정(조달청 고시)에 따라 입찰서 개찰일 전일까지 조달청에 입찰참가자격등록을 하여야 합니다. 

 라.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G2B) 전자입찰 이용자 등록을 한 이어야 합니다. 전자입찰 이용자 등록을 하지 않은 자는 지정 공인인증기관의 인증서를 교부받은 후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이용약관」에 동의한 다음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G2B)에 이용자 등록을 하여야 합니다. 

 마.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제31조의5, 같은 법 시행령 제93조제1항에 따라 ‘조세포탈 등을 한 자’로서 유죄판결이 확정된 날부터 2년이 지나지 아니한 자는 입찰에 참가할 수 없습니다. 

 바.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제31조에 따라 ‘부정당업자의 입찰 참가자격 제한’을 받은 자는 제한 기간이 지나지 않으면 입찰에 참가할 수 없습니다. 

 

   4. 공동계약  

   본 공사는 공동도급이 허용되지 않습니다. 

 

5. 현장 설명과 공사 기간 산정 

가. 이 공사는 현장 설명을 생략하고 설계서 열람으로 대신합니다. 

 나. 설계도서 열람 장소: 산동초등학교 행정실(☎041-427-7052) 

 

6. 예정가격 결정과 관련한 책정기준 등 

가. 공사의 예정가격은 아래의 발표 자료를 기준으로 산정하며, 각 항목별 적용 시기는 입찰공고일을 기준으로 합니다. 

 나. 직접공사비 

    - 단위 작업량: 건설기술연구원 발표 표준품셈(전기, 정보통신, 문화재 등의 타 부문의 표준품셈에 명시된 품은 해당 부분의 품셈을 적용) 

    - 노무비: 대한건설협회 발표 노임 

 다. 간접공사비: 개별법령에서 규정한 법정경비 요율과 조달청 원가계산제비율 적용기준에서 정한 요율을 적용합니다. 

    - 법정경비: 산재보험료, 고용보험료, 국민건강보험료, 국민연금보험료, 퇴직공제부금비, 노인장기요양보험료, 산업안전보건관리비, 건설하도급대금지급보증서발급수수료, 건설기계대여대금지급보증서발급수수료, 환경보전비, 부가가치세 

    - 법정경비를 제외한 간접공사비: 간접노무비, 기타경비, 일반관리비, 이윤, 공사이행보증수수료 

 

7. 입찰참가신청과 입찰보증금 

가. 조달청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G2B)을 이용하여 전자입찰서를 제출하면 별도의 입찰참가 신청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나. 입찰보증금은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시행령 제37조 제3항 각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면제하되, 입찰보증금 지급 확약 내용이 명기된 조달청 전자입찰서 납부이행 각서 제출로 갈음합니다. 

 다. 입찰보증금의 교육비특별회계 귀속은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38조에 의한 입찰보증금에 대한 세입조치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입찰보증금 납부확약 내용에 따라 입찰금액의 100분의 5이상(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37조 제1항 단서조항에 따른 행정안전부 장관이 기간을 정하여 고시한 경우 1000분의 25)에 해당하는 금액을 지체 없이 현금으로 납부하여야 합니다. 

 

8. 입찰서 제출 

가. 제출 기간: 2025. 11. 13.(목) 17:00 ∼ 2025. 11. 21.(금) 10:00 

     (※ 제출 기간 중에는 24시간 입찰서 제출이 가능합니다.) 

나. 본 입찰은 전자입찰로만 집행하며, 입찰서는 반드시 조달청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http://www.g2b.go.kr)의 ‘입찰정보’ 를 이용하여 제출하여야 합니다. 

 다. 입찰에 참가하고자 하는 자는 반드시 입찰공고 조건,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전자입찰특별유의서,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입찰자용 이용약관 및 기타 입찰에 필요한 모든 사항을 숙지하여야 하며, 숙지하지 못하여 발생하는 책임은 입찰자에게 있습니다. 

 라. 입찰 마감 시간에 임박하여 입찰서를 제출하는 경우 입찰서 암호화 과정 등에 다소 시간이 소요되거나 입찰서 집중 제출로 인한 시스템 장애가 발생할 수도 있으니, 가능한 충분한 시간을 갖고 입찰서를 제출하여 시스템 장애로 인한 불이익을 당하지 않도록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마. 입찰서 제출 여부는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G2B)/전자문서함/보낸문서함’에서 확인하여야 합니다. 

 

9. 입찰의 무효   

가.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39조 제4항, 같은 법 시행규칙 제42조, 「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집행기준」 (행정안전부 예규) 제11장 입찰유의서 제2절 12-다에 해당하는 입찰은 무효입니다.  

나. 무효 입찰의 내용 중 오류를 범하기 쉬운 사항을 다음과 같이 안내하니 입찰참가자는 입찰참가자격 등록사항과 입찰공고 내용을 숙지하여 불이익이 없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1) 한 업체의 소속 대표자 중 1인이 다른 업체의 대표자를 겸임할 경우 해당 업체들이 하나의 입찰에 동시 참가하면 동일인이 2통의 입찰서를 제출한 것으로 간주되어 모두 무효 입찰로 처리됩니다. 

   2) 특히, ‘입찰참가등록증 상의 상호(또는 법인의 명칭), 대표자의 성명(여러명의 대표자가 있는 경우 대표자 전원)을 변경등록하지 않고 제출한 입찰’ , 입찰유의서 제2절 12-다-1)에 따른 ‘대리권이 없는 자의 입찰’ 은 무효 입찰임을 알려 드립니다. 

 다. 낙찰예정자는 입찰 무효 여부 확인을 위하여 입찰유의서 제2절 7-다에서 정한 서류 등을 계약담당공무원이 별도로 정한 기한 내에 반드시 제출하여야 합니다. 

 

10. 개찰 일시와 장소 

 가. 개찰일시: 2025. 11. 21.(금) 11:00 

   개찰결과 예정가격이하 유효입찰자가 없는 경우에는 재입찰처리하며, 재입찰(견적서제출)에 따른 입찰서(견적서) 제출마감 및 개찰시간은 별도 통보하지 않습니다. 재입찰(견적서제출)의 투찰은 최초 입찰의 투찰여부와 관계없이 전자입찰서 제출 마감일(재입찰인 경우 재입찰 전자입찰서 제출 마감일) 전일까지 입찰 참가자격이 있는 자는 투찰이 가능합니다. 

 나. 개찰장소: 산동초등학교 행정실(집행관 PC)
(전산장애 발생 시 개찰 시간이 다소 늦어지거나 연기될 수 있습니다.)  

 

11. 낙찰자 결정 

가. 낙찰자 결정은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42조, 「지방자치단체 입찰시 낙찰자 결정기준」(행정안전부 예규) 제2장 시설공사 적격심사 세부기준 따라 <별표6> 추정가격이 4억원 미만 2억원 이상인 입찰공사 평가기준을 적용하며, 예정가격 이하로서 낙찰하한율(89.745%) 이상으로 입찰한 자 중 최저가 입찰자부터 순서대로 적격심사결과 종합평점이 95점 이상인 자를 결정합니다.  

나.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제13조 제4항에 따라 예정가격이  

     100억원 미만인 공사의 경우 순공사원가(재료비·노무비·경비·이에 대한 부가가치세 합계액)의 100분의 98미만으로 입찰한 자는 낙찰자에서 제외됩니다.  

 다. 낙찰이 될 수 있는 동일가격으로 입찰한 자가 2인 이상인 경우에는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48조 제1항의 규정에 따라 이행능력 심사 (적격심사) 점수가 가장 높은 자를 낙찰자로 결정하되, 이행능력심사(적격심사)도 같은 경우에는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전자입찰특별유의서」 제15조에 따라 전자조달시스템을 통한 자동 추첨 방식에 의하여 낙찰자를 결정합니다. 

 라. 예정가격 작성은 「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집행기준」 제2장 예정가격 작성요령에 의거 기초금액의 ±3% 금액의 범위 내에서 서로 다른 15개의 복수예비가격을 작성, 입찰참가자 전원이 2개씩 추첨한 결과에 따라 가장 많이 선택된 4개의 복수예비가격을 산술평균한 금액으로 결정됩니다.  

 

12. 적격심사 자료제출과 평가기준  

가. 해당 공사의 적격심사 대상 업종은 “실내건축공사업(100%)”입니다. 

 나. 적격심사를 위한 시공경험, 경영상태 등에 대한 평가자료는 관련 협회에서 발행한 자료를 기준으로 평가하고, 관련 협회에서 실적관리가 되지 않은 업체는 입찰공고일을 기준으로 인정되는 평가자료를 적격심사서류 제출일까지 산동초등학교에 제출한 자료에 의하여 평가합니다. 

 다. 「건설산업기본법」 제16조제3항 및 「건설산업기본법 시행규칙」 제13조의4에 따라 입찰 참가 등록마감일까지 해당 전문공사를 시공하는 업종의 등록기준을 갖추고 이를 시공 중 유지하여야 하며, 「건설산업기본법 시행령」 제13조 및 「건설산업기본법 시행령」 [별표2]의 건설업 등록기준에 따라 해당 전문공사를 시공하는 업종의 기술능력 및 시설ㆍ장비를 갖추었음을 증명하는 다음 각 목의 서류를 적격심사 서류 제출 마감일까지 제출하여야 합니다. 

가. 기술능력: 기술인력 보유현황에 관한 서류, 고용·산업재해보상보험가입증명원 

 나. 시설ㆍ장비: 다음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서류 

   1) 자기소유인 경우: 등록증 또는 등기증명서 

   2) 임대차(임대인 소유의 시설ㆍ장비를 직접 임대차하는 경우로 한정한다. 이하 같다)의 경우: 임대차계약서, 임대인의 자기소유임을 증명하는 서류 사본 

 

 

 

 

 

 

 

13. 청렴서약서 제출 

가. 본 계약은「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제6조의2(청렴서약제)를 적용합니다. 입찰에 참가한 모든 업체는 입찰서를 제출할 때 청렴서약제에 대하여 관련 법령과 규정을 충분히 알고 승낙하여 청렴서약서를 제출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나. 최종 낙찰자 선정된 업체는 전자계약을 체결할 때, 청렴서약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14. 사후정산 

 가. 본 공사는 국민건강보험료, 국민연금보험료, 노인장기요양보험료, 건설근로자 퇴직공제부금 반영대상 공사입니다. 

구분 

국민연금 

보험료 

국민건강 

보험료 

퇴직공제 

부금비 

노인장기 

요양보험료 

산업안전 

보건관리비 

안전관리비 

품질관리비 

금액(원) 

3,096,172 

2,439,095 

1,582,488 

315,862 

5,632,281 

 

 

  1) 동 공사건에 계상된 보험료는 아래와 같습니다. 

   

   

 

 

  2) 입찰참가자는 입찰금액 산정 시(산출내역서 포함) 기초금액(또는 예정가격)에 반영된  

    국민건강보험료, 국민연금보험료, 노인장기요양보험료, 퇴직공제부금의 금액을 조정  

    없이 반영하여야 합니다. 

  3) 국민건강보험료, 국민연금보험료, 노인장기요양보험료, 퇴직공제부금은 「지방자치단       체 입찰 및 계약 집행기준」에 따라 사후 정산을 하여야 합니다.  

 나. 본 공사는 「산업안전보건법」 제30조에 따른 산업안전보건관리비 계상 대상 공사입니다. 

  1) 입찰참가자는 입찰금액 산정 시(산출내역서 포함) 기초금액(또는 예정가격)에 반영된   

     산업안전보건관리비 금액을 조정 없이 반영하여야 합니다. 

  2) 산업안전보건관리비 계상 및 사용기준은 고용노동부장관이 정하여 고시하는 바에        따릅니다.  

 다. 본 입찰의 낙찰자는 「고용보험법」 제8조 및 동법 시행령 제2조, 「산업재해보상보험법」 제6조 및 동법 시행령 제2조에 의거 고용ㆍ산재가입증명원(현장명과 기간표시-착공시)을 제출하여야 합니다. 

 라. 건설기계대여금지급보증서발급수수료, 환경보전비, 폐기물처리비 등 해당경비를 사       후에 증빙서류를 제출하여 정산합니다.  

 

15. 공사근로자 노무비 구분관리 및 지급확인제 시행 

가. 「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 집행기준」 제13장 공사계약일반조건 제9절에 따라 계약상대자 및 하수급인이 노무비를 노무비 이외의 대가와 구분하여 관리(하도급지킴이등록 노무비 전용 통장 개설)하고 근로자 개인계좌로 입금(구분관리제) 하여야 하고, 발주기관은 매월 근로자별 노무비 지급여부를 확인(지급확인제) 합니다.  

 나. 본 공사에 낙찰자로 선정된 업체는 착공계를 제출할 때 별도로 노무비 구분관리 및 지급확인제 합의서》《하도급지킴이 전용통장 사본》을 제출해야 합니다. 

 다. 약상대자는 발주기관과 협의하여 정한 노무비 지급기일에 맞추어 매월 근로계약서 등을 통해 계약되고 사용된 모든 근로자(직접노무비 대상에 한하며, 하수급인이 고용한 근로자를 포함)의 당월 노무비 청구 내역 및 전월 노무비 지급 내역을 제출해야 합니다. 

 라. 해당 제도를 적용하지 않을 수 있는 노무비 구분관리제 제외(선지급, 현금지급, 계약기간 1개월 미만인 공사 등. 단, 지급확인제는 적용됨) 경우노무비 구분관리제 및 지급확인제 적용 제외(직접노무비 지급대상 전원이 계약상대자의 상용근로자만으로 구성된 공사 등) 경우는 해당 사유서를 기재한 노무비 구분관리제 적용 제외 신고서(또는 노무비 구분관리제 및 지급확인제 적용 제외 신고서)를 착공할 때 제출해야 합니다 

 마. 공사의 노무비 관리와 관련된 사항은 「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 집행기준」 제9장 공사계약일반조건 제9절을 반드시 준수해야 하며, 해당 공고문에 특별히 언급되지 아니한 사항 및 세부 내용은 충청남도교육청 홈페이지/자료실 ‘대가 지급 실무 및 각종서식’을 적용합니다. 

 바. 계약상대자는 「건설산업기본법」 제68조의3에 따라 자신이 시공하는 1개의 공사 현장에서 대여받을 건설기계의 대여대금을 보증하는 보증서(이하 ‘현장별 보증서’한다)를 그 공사의 착공일 이전까지 산동초등학교에 제출하여야 하며, 기성대가와 준공대가를 청구할 때 장비업자와 하수급인의 장비업자의 대금 수령내역(수령자, 수령액, 수령일 등) 증빙서류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16. 하도급대금 직불조건부 입찰참가 확약서 제출 

가. 입찰 참가자는 「지방계약법」제31조의4에 따라 각 지방자치단체의 장으로부터 「건설산업기본법」제34조제1항 또는「하도급거래 공정화에 관한 법률」제13조 제1항이나 제3항을 위반한 사실이 통보된 자로서 입찰 공고일이 위반사실 통보일로부터 1년 이내인 것으로 확인된 때에는 「지방계약법」제18조에 따른 대가 지급시 ‘하도급대금을 수요기관이 하수급인에게 직접 지급하는 것에 합의 한다’ 는 내용의 확약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나. 상기 가.에 따라 확약서를 제출하여야 하는 자는 입찰서 제출 시 [붙임1] ‘하도급대금 직불조건부 입찰참가 확약서’를 반드시 제출하여야 합니다. 

 다. 상기 나.에도 불구하고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G2B)을 이용하여 입찰서를 제출하는 경우에는 전자입찰서에 ‘하도급대금 직불조건부 입찰참가 확약서’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전자입찰서 제출로 확약서 제출을 갈음합니다. 

 

17. 하도급지킴이(공공조달하도급관리) 이용에 관한 사항 

가. 본 공사는 「하도급지킴이」를 이용하는 사업입니다. 

 나. 입찰에 참가하는 자는 입찰서 제출 시 [붙임2]의 「하도급지킴이」이용 확약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다만,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G2B)을 이용하여 입찰서를 제출하는 경우에는 전자입찰서에하도급지킴이 이용 확약서' 내용을 포함한 것으로 보고 전자입찰서 제출로 확약서 제출을 대신합니다. 아울러, 계약상대자는 계약체결 후 착공계를 제출할 때 해당 확약서를 산동초등학교에 제출하여야 하며, 제출된 확약서는 계약서의 일부로서 효력을 가집니다. 

 다. 낙찰을 받은 자는 「하도급지킴이」를 이용하여 하도급계약을 체결합니다. 다만, 하도급자(장비․자재업체 포함)와 수기로 하도급계약을 체결하는 경우에도 하도급지킴이에 등록하여야 합니다. 

 라. 또한, 하도급 대금, 노무비, 장비·자재대금을 「하도급지킴이」를 이용하여 전자적으로 지급하여야 하며, 하도급 대금, 노무비, 장비·자재대금 등의 지급은 '인출 제한' 기능을 사용합니다.  

 마. 본교의 하도급대금, 노무비, 장비·자재대금의 직접지급 또는 적정지급 여부 확인에 적극 응하여야 합니다. 

 바. 하도급지킴이 이용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G2B)/하도급지킴이/시스템 이용 안내(업체)'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8. 하도급 관련 사항 

가. 본 공사에 대한 하도급 가능 여부, 하도급 승인 절차 등은 해당 법령에 따르며 하도급의 경우 「건설산업기본법령」등 개별법령의 하도급 관련 규정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나. 「지방계약법」 제31조제1항제3호에 따라 「건설산업기본법」, 「전기공사업법」, 「정보통신공사업법」 및 그 밖의 다른 법령에 따른 하도급의 제한규정을 위반하여 하도급한 자, 거짓으로 하도급 통보를 한 자, 발주관서의 승인 없이 하도급한 자 및 발주관서의 승인을 받은 하도급조건을 변경한 자는 부정당업자로 입찰참가자격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 「지방계약법」 제31조제1항제5호에 따라 「하도급거래 공정화에 관한 법률」을 위반하여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입찰 참가자격 제한 요청이 있는 자는 부정당업자로 입찰참가자격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19. 안전 및 보건 확보 의무 준수 

가. 본 입찰에 참가하고자 하는 자는「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사업장에서 종사자의 안전·보건상 유해 또는 위험을 방지하기 위하여 그 사업 또는 사업장의 특성 및 규모 등을 고려하여 다음과 같이 조치사항을 이행하여야 합니다. 

    

 

《 계약업체의 안전 및 보건 확보 의무사항(법 제4조) 》 

 

 

 

재해예방에 필요한 인력·예산·점검 등 안전보건관리체계의 구축 및 그 이행에 관한 조치 

② 재해 발생 시 재발방지 대책의 수립 및 그 이행에 관한 조치 

중앙행정기관·지자체가 관계 법령에 따라 개선, 시정 등을 명한 사항의 이행에 관한 조치 

④ 안전·보건 관계 법령에 따른 의무이행에 필요한 관리상의 조치 

 

  나. 본 입찰에 참가하고자 하는 자는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안전 및 보건 확보 의무사항을 숙지하신 후 입찰에 응하여야 하며, 이를 이행 하지 않아 발생한 모든 사고에 대하여 책임을 지고, 계약 체결 시에 [붙임3]「작업이행 안전계획서」, [붙임4]「안전보건관리 준수 서약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20. 건설근로자 전자카드제 등록에 관한 사항 

  - 당해 공사는「건설근로자법」 제13조제4항, 같은 법 시행령 제12조의2에 따라 전자카드제 적용 현장(공사예정금액 1억원 이상)이며, 수급인과 하수급인은 전자카드시스템에 전자카드제 적용 공사현장을 등록하여야 하며, 수급인은 건설근로자가 전자카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건설근로자공제회가 지정하는 전자카드 단말기를 설치·운영해야 합니다. 수급인과 하수급인은 건설근로자에게 공사현장 출입 전에 미리 하나은행 또는 우체국에서 전자카드 겸용 금융카드를 발급(휴대폰, 인터넷 또는 방문하여 발급)받아 지참토록 사전 안내하고, 출퇴근 시 전자카드를 이용하여야 출입이 가능함을 안내하고 관리하여야 합니다. 다만, 전자카드 단말기를 설치·운영하는 대신 이동통신단말장치용 애플리케이션(위치정보에 기반하여 단말기 없이 전자카드로 출퇴근을 등록할 수 있는 응용프로그램으로서 공제회가 운용하는 것)을 활용하여 피공제자가 전자카드를 사용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21. 기타 사항 

가. 입찰 참가 희망업체는 전산장비 준비 부족 등의 사유로 전자입찰등록과 투찰 등이 곤란할 경우에는 조달청의 ‘전자조달콜센터’ (☎1588-0800)로 문의하시기 바라며, 장애 발생에도 불구하고 ‘전자조달콜센터’ 로 문의하지 않아 발생되는 모든 책임은 입찰참가자에게 있습니다. 

 나. 당해 입찰자는 입찰유의서, 공사계약일반조건, 전자입찰 특별유의서, 전자입찰 사용자설명서, 전자입찰 이용자약관, 공고문, 기타 입찰 관련 모든 법령 등 입찰에 관한 사항을 사전에 완전히 숙지한 후에 참가하여야 합니다. 이를 숙지하지 못하여 발생한 손해에 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아니합니다. 

 다. 본 공사는 공사 시 발생되는 공공요금(전기,수도) 징수 대상 공사입니다. 

 라. 예비가격기초금액에 대한 정보는 국가종합정보조달시스템(G2B)의 ‘입찰정보/공사/공고현황/기초금액’ , 개찰 결과는 ‘입찰정보/공사/개찰결과’ 에 게재됩니다. 

 

  

위와 같이 공고합니다. 

 

 

 

 

2025년  11월   일  

 

 

 

 

 

 

 

산동초등학교장 

 

 

 

【붙임1】 

 

 

 

 

【붙임2】 

 

「하도급지킴이」이용 확약서 

 

   당 사는 해당 공사 낙찰을 받아 계약을 체결하는 경우, 해당 공사에 대한 하도급계약 체결․이행에 있어 계약상대자이자 원수급인으로서 아래 사항을 성실히 이행할 것을 확약합니다. 

 

ㅇ 당사는 「하도급지킴이시스템」을 이용하여 하도급계약을 체결하겠으며, 하수급인(자재․장비업자 포함)과 수기로 계약을 체결하는 경우에도 시스템에 등록하겠습니다. 

    (※PQ심사 및 적격심사 시, ‘표준하도급계약서 등의 사용계획서’를 

     제출하여 평가받은 경우에는 사용계획서에 정한 바를 준수하여야 

     합니다.) 

 

 ㅇ 당사는 하도급 대금, 노무비, 자재․건설기계대여 대금을 「하도급지킴이시스템」을 이용하여 전자적으로 지급하겠습니다. 

 

 ㅇ 당사는 공사대금 중 하도급 대금, 노무비, 자재․건설기계대여 대금에 대해서는 인출이 제한될 수 있음을 인지하며, 인출제한 시 이의를 제기하지 않겠습니다. 

     - 당사 몫 외의 하도급 대금, 노무비, 장비․건설기계대여대금 등의 지급은 ‘인출 제한’  기능을 사용하겠습니다.  

 

 ㅇ 당사는 본교의 하도급대금, 노무비, 자재․건설기계대여대금의 직접지급 또는 적정지급 여부 확인에 적극 응하겠습니다. 

 

2025  .    .   . 

 

 

                            서약자 : 00회사 대표 000(인) 

 

                  산동초등학교장 귀하 

 

 

【붙임3】

작업 이행 안전계획서 (작성 예시) 

❑ 업체명:  

❑ 연락처:  

❑ 작업명:                

❑ 장소: 본교  

작업기간:  

❑ 작성자:            (서명)                           

❑ 안전조치 세부계획(예시) 

○ 작업 참여자수: 7명 

○ 작업전 안전교육 계획 

 - 일시: 2025.00.00.(10:00) 

 - 내용: 작업내용에 따른 안전사고 사례 및 작업절차 등 

○ 유해·위험요인 확인 

 - 부품 교체 작업 

  · 부품교체작업 중 감전위험 

  · 자리이탈 시 제3자 감전위험 

○ 안전·보건 관리 대책 

 - 전기부품 교체 작업절차 안전교육 

 - 자리이탈 시 전원조작 잠금, 안전표지설치, 접근금지 조치 등 

○ 안전보호구 사용계획 

 - 절연, 안전장갑 등 안전보호구 착용 

○ 비상조치 및 비상연락체계 

 - (비상조치) 산업재해(중대재해) 발생 -> 작업중지 -> 초기대응(필요시) -> 피해자 응급처치 및 신고(병원,소방서,고용노동부 등) -> 현장보존 -> 원인조사 및 대책수립 

 - (비상연락망) 

  · 소방서: 119  

  · 병원: 000-0000   

○ 기타: 적정 작업도구 사용, 안전작업공간 확보 등 

❑ 수급업체 안전관리 수준 적정 여부(학교작성) 

NO 

안전조치 세부계획 작성 내용 

확인사항 

 

 

 

1 

안전교육 계획 적정 여부 

 

 

 

2 

유해·위험요인 파악 및 조치 계획 적정 여부 

 

 

 

3 

작업에 맞는 안전보호구 사용 계획 적정 여부 

 

 

 

4 

작업 시 비상조치 및 비상연락 체계 적정 여부 

 

 

 

5 

용역기간의 적정 여부 

 

 

 

학교(기관) 사업담당자:           (서명)  

          

용역 안전보건 점검표 

 

■ 학교(기관)명 : 산동초등학교 

■ 점검자 :                 (서명)       

■ 점검일자 : 2025.   .  . 

번호 

점 검 내 용 

점검결과 

 

아니오 

1 

과업지시서 또는 계약서에 ‘안전관리 및 예방조치 후 작업실시’ 내용을 포함하였는지 

*계약서가 없을 경우 본 점검표로 갈음 

 

 

2 

용역업체에서 근로자에 대한 안전보건교육을 실시하였는지 

 

 

3 

용역업체에 안전보호구(안전모, 안전대, 안전화 등)를 착용하고 작업하도록 주지하였는지(필요한 경우) 

 

 

4 

용역업체에 위험사항과 공사 전 유의사항에 대해 

안내하여 주었는지  

 

 

5 

용역업체에 최초 학교(기관)의 현장(업체 근로자가 작업하는 공간)으로 이동할 때나 현장 이외 장소 이동 시 학교(기관)로부터 안내를 받도록 주지시켰는지 

 

 

6 

사다리, 비계, 전지작업 등 추락위험 작업 시 용역업체로부터 ‘추락재해 예방 점검표’를 제출 받았는지 

 

 

7 

업체와 안전·보건사항에 관한 협의를 하였는지 

(업체의 안전·보건에 대한 의견 청취 및 개선 조치) 

 

 

※ 작업내용에 따라 점검항목이 해당 없는 경우 ‘해당없음’ 표기 

 

 

 공사(용역)업체 확인서 

 

 

 

  

  위 점검내용에 대해 안내받은 사실이 있으며,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라 용역수행 중 작업자에게 안전보호구를 지급, 착용하도록 하고 안전 수칙을 준수하여 작업할 것을 확인합니다. 

 

                              소속(회사)    :   

                          공사(용역)업체 책임자  :           (서명) 

 

 

 

추락재해 예방 점검표 

 

■ 공사(용역)업체명 :                   

■ 점검자     :               (서명) 

■ 점검일자   : 2025.  .   . 

 

번호 

점 검 내 용 

점검결과 

 

아니오 

1 

 개인보호구(안전모, 안전화, 안전벨트 등)를 지급하고 작업자에게 착용하고 작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2 

 추락위험이 있는 장소의 작업일 경우 2인 1조 작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3 

추락재해 관련하여 사전에 충분한 안전성 검토 후 작업을 하겠습니다. 

 (예- 작업구간이 지붕일 경우, 작업구간의 개구부 여부, 

 이동식비계 및 사다리 상태)  

 

 

4 

 추락 위험이 있는 장소의 작업발판 또는 안전대 걸이 

 시설을 설치하고 작업을 실시 하겠습니다. 

 

 

5 

 로프 작업 시 안전조치를 취하고 작업을 하겠습니다. 

 (로프 설치 시 2점 고정, 안전벨트 및 추락방지대 착용)   

 

 

6 

 차량탑재형 고소작업대(스카이)를 사용 시 안전조치를 취하고 작업을 실시 하겠습니다. 

(안전검사, 안전대 걸이, 아웃트리거 설치, 신호수 배치 확인)  

 

 

※ 작업내용에 따라 점검항목이 해당 없는 경우 점검결과에 ‘해당없음’ 표기 

 

 

안전보건 점검사항 및 조치사항 (예시) 

 

 

 

  

 1) 사다리 작업 → 개인보호구 착용(안전모, 안전벨트, 안전화), 전도방지대 설치, 2인1조 작업 

 2) 이동식비계 작업 → 개인보호구 착용(안전모, 안전벨트, 안전화), 안전난간대 설치,  

                       전도방지대 설치 

 3) 외부로프 작업 → PP로프 점검(탑승용 20mm, 보조로프 16mm), 로프 설치 시 2점 고정 

                     추락방지대(코브라) 착용 

 4) 차량탑재형 고소작업대 작업 → 탑승대 안전난간 설치, 탑승자 안전대 걸이, 신호수 배치  

 5) 밀폐공간* 작업 → 안전보호구(송기마스크, 안전대, 구명밧줄) 사용 및 감시인 배치 

   * 밀폐공간: 비트, 저수조, 물탱크, 정화조탱크 등에서의 작업 

 

 

 

【붙임4】 

 

안전보건관리 준수 서약서 

 

  (   업체명   )는 본 사업(공사·용역·위탁)을 수행함에 있어 「산업안전보건법」및「중대재해처벌법」을 준수하여 산업재해를 예방하고 종사자의 안전보건을 확보하기 위해 다음의 사항을 이행할 것을 서약합니다. 

 

1. 해당 사업을 추진함에 있어 유해·위험요인에 대한 확인·개선을 위한 위험성평가 실시 및 종사자 의견을 청취하여 안전한 작업환경을 조성하도록 하겠습니다. 

 

2. 안전보건교육 실시 및 적정한 보호장비를 지급·착용 지도하고, 작업장 주변을 정비하여 산업재해를 예방하겠습니다. 

 

3. 산업재해 등 비상 상황을 대비하여 비상 대응체계를 구축하고, 안전사고가 발생한 때에는 ( 업체명 ) 책임하에 안전조치를 취하겠습니다. 

4. 해당 사업 수행 중 중대산업재해 발생 즉시 산동초등학교에 보고하고 재해 복구 조치를 이행하며, 재해 발생에 따른 불이익 처분을 받더라도 하등의 이의를 제기하지 아니할 것을 확약하고 안전보건관리 준수 서약서를 제출합니다. 

 

2025년     월     일 

 

       업체명: 

       대표자:               (인) 

 

산동초등학교장 귀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