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사 공고문
규격 착오 또는 규정의 미숙지 등으로 입찰자가 계약을 체결하지 않거나, 계약을 체결하고 불이행하는 경우 관계법령 또는 연구원 내부 규정에 의거 부정당업자로 제재되어 일정기간 입찰참여가 제한되는 등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사오니, 본 안내서의 설계, 시방서, 산출내역서, 계약관련규정 등을 철저히 숙지하신 후 공고에 참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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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공고에 부치는 사항
- 관 리 번 호 : R25BK01021529-000
- 수 요 기 관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공 고 명 : 슈퍼컴지원동 제2전산실(GSDC) 랙 분전반 전력감시장치 설치공사
- 기 한 : 계약체결일로부터 30일
- 추 정 금 액 : 금 141,462,918원(부가세 포함)
- 추 정 가 격 : 금 128,602,653원(부가세 제외)
- 하자보증기간 : 1년
- 공 고 방 법 : 전자견적(적격심사 비대상 공사), 지역제한
- 계 약 방 법 : 소액수의 견적경쟁
- 낙찰자선정방법 : 제한 최저가(낙찰하한율 87.745%)
* 참가자 확인사항 : 8. 공사 사후정산
- 공 고 방 식 : 전자입찰<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나라장터>
- 공 고 기 간 : 2025. 8. 22.(금요일) 10:00 ~ 2025. 8. 28.(목요일) 10:00
- 투 찰 기 간 : 2025. 8. 26.(화요일) 10:00 ~ 2025. 8. 28.(목요일) 10:00
- 투 찰 방 법 : 반드시 나라장터시스템의 “입찰정보”를 이용하여 부가세 포함금액으로 입력
- 개 찰 : 2025. 8. 28.(목요일) 11:00 이후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나라장터)
※ 전산장애가 발생할 경우에는 개찰시간이 늦어지거나 연기될 수 있음.
2. 공사개요
- 공사현장 :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학로 245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공사기간 : 착공일로부터 30일
- 공사내용 : 산출내역서, 도면, 시방서 참조
- 현장설명 : 현장설명 생략, 설계서 열람 등으로 갈음합니다.
▲ 본 공사의 설계서 및 시방서 열람 문의(데이터센터운영팀 한희준(042-869-0883))
3. 참가자격
-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2조 및 시행규칙 제14조에 의한 참가자격을 갖춘 사업자
-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등 기획재정부 지정정보처리장치(조달청 나라장터)에서 제한 받지 않는 자(부정당업자의 입찰참가자격 제한)
- 전기공사업법시행령 제6조에 의한 전기공사업(업종코드 : 0037)을 등록한 업체로 주된 영업소 소재지(법인의 경우 등기부등본 상 본점 소재지, 개인사업자의 경우 해당사업에 관한 사업자등록증이나 관련 법령에 따른 허가·인가·면허·등록·신고 등 관련 서류의 사업장 소재지)는 공고일 전일 기준으로 대전광역시에 소재하여야 하며, 견적서제출일(낙찰자는 계약체결일)까지 당해 자격을 유지하여야 합니다.
- 조달청에 전자입찰 참가자격 등록을 한 자이어야 합니다. 전자입찰 참가자격을 등록하지 않은 자는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입찰참가자격등록규정에 따라 개찰일 전일까지 조달청 고객지원센터 또는 각 지방조달청에 전자입찰 참가자격 등록을 하여야 합니다.
- 본 공사는 단독수급으로 본 건에 참가하여야 합니다.
* 공동수급 불가 : 공사 과업 추진의 일관성, 시급성등의 사유 및 책임 있는 공사수행체계(책임소재 명확화)를 위하여 공동수급을 불허하며, 해당공사의 전문적 운영관리, 공정 품질 담보의 효율화를 위해 단일사업자로 제한함)
4. 낙찰자 선정방법 : 제한적 최저가(낙찰하한율 87.745%)
- 본 건의 예정가격은 15개의 예비가격 중 4개를 추첨하여 산술평균한 가격으로 결정되며, 예비가격 산출을 위한 기초금액은 투찰개시일 전일 까지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에 공개합니다.
- 복수예비가격은 기초금액의 (±2%) 범위 내에서 산정됩니다.
- 소액수의 견적 대상공사로서 적격심사는 실시하지 않습니다.
- 자격미달 업체는 개찰 1순위 업체일 경우라도 낙찰을 배제하고 다음 순위의 적격업체를 낙찰자로 결정합니다.
- 동일가격 입찰에 대해 낙찰자 결정은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전자입찰특별유의서」 제15조제1항에 따라 전자조달시스템을 통해 자동으로 추첨하는 방식을 적용합니다.
- 참가자격 관련사항은 조달청에서 직접 확인하므로 별도 제출할 필요가 없습니다. 다만, 반드시 젼적서 제출 마감일 전일까지 참가자격을 등록 및 갱신하여야 하며, 기간 내 등록 및 갱신하지 않아 발생하는 불이익은 참가자의 책임입니다.
* 동 시스템에서 자료가 확인되지 않을 경우 입찰참가자격이 없습니다.
- 총액입찰로 시행하며, 전자입찰서에 산출내역서 미첨부합니다.
- 본 추정예산은 부가가치세가 포함된 금액이므로 참가자가 면세사업자인 경우 견적금액은 반드시 부가가치세를 포함하여 투찰하여야 하며, 견적결과 낙찰자가 면세사업자인 경우 낙찰금액에서 부가가치세 상당액을 차감한 금액을 계약금액으로 합니다.
- 본 견적서 제출은 전자입찰로만 집행하므로 반드시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을 이용하여야 하며, 전자입찰 입찰자 신원확인제도가 적용됨에 따라 개인인증서를 보유한 대표자 또는 입찰대리인만이 견적서 제출이 가능하며, 입찰서 제출기간에는 24시간 제출이 가능합니다.
- 한번 제출된 견적서는 취소하거나 수정 할 수 없습니다. 단,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전자입찰특별유의서 제8조에 따라 견적서 제출의 취소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5. 견적서 제출무효
-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39조, 동법 시행규칙 제44조 및 정부입찰계약집행기준 제9장 및 공사입찰유의서 제15조에 해당하는 입찰, 공사입찰특별유의서 제4조 및 제6조를 위반한 견적서 제출은 무효입니다.
- 한 업체의 소속 대표자 중 1인이 다른 업체의 대표자를 겸임할 경우 해당업체들이 하나의 입찰에 동시 참여하면 동일인이 2통의 입찰서를 제출한 것으로 간주되어 두 무효입찰 처리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상호 및 대표자(수인대표인 경우 대표자 전원 등재, 각자대표도 포함)가 법인등기부등본상의 상호, 대표자와 다른 경우에 변경등록하지 않고 참여한 입찰은 무효임을 알려드리오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제44조 및 (계약예규)공사입찰유의서 제8조에 정한 입찰무효 해당 여부 확인을 위하여 등록정보 확인을 위한 서류(법인등기부등본, 입찰대리인임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 관련되는 면허 등을 증명하는 서류 등) 요청하는 경우, 낙찰대상자는 관계서류를 연구원으로 제출하여야 합니다.
6. 계약체결
- 낙찰자는 낙찰통지를 받은 후 10일 이내 계약을 체결해야 합니다.
-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 제4조 및 제9조에 따라 근로자의 안전 및 보건 확보 의무 사항을 이행하여야 하는 공사입니다. 또한, 「산업안전보건법」제61조에 따라 최종 낙찰된 업체는 계약 체결 전 안전보건관리 계획서를 제출해야 하며, 안전보건수준 세부 평가기준에 따라 적정성 평가 후 최종 계약 체결함을 알려드립니다.
(자체 사전 안전보건 수준 평가표-‘갑’사 첨부파일 양식으로 작성 1부 제출)
- 계약체결과 관련하여 정당한 이유 없이 계약에 응하지 않거나, 계약 이행 중 정당한 이유 없이 포기서를 제출한 경우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76조(부정당업자의 입찰참가자격 제한)에 의거 부정당업자 제재 조치됩니다.
- 원활한 계약이행을 위해 착공신고서*는 계약체결 후 발주처와 협의하여 제출하여야 합니다. 다만, 공사의 긴급성 또는 발주기관 사정 등으로 계약문서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제출기한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 착공신고서는 착공 시 과업부서(데이터센터운영팀)로 제출해야 함.
7. 청렴계약 이행준수
- 본 건에 참가하는 모든 업체는 청렴계약이행서약서를 제출한 것으로 간주합니다.(낙찰자로 결정된 업체만 대표자가 서명하여 계약시 별도 제출하여야 함)
8. 공사 사후정산
- 국민건강보험료, 국민연금보험료, 노인장기요양보험료, 퇴직공제부금, 산업안전보건관리비 등은 사후정산을 하게 되며, 입찰금액 및 산출내역서에 조정없이 아래의 금액을 반영하여야 합니다.
국민건강보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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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연금보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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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장기요양
보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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퇴직공제부금비
(퇴직급여충당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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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안전보건
관리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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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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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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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7,8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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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70,0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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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근거 : 기획재정부 계약예규 「정부 입찰·계약 집행기준」제19장, 산업안전보건법, 「건설업 산업안전보건관리비 계상 및 사용기준」
※ 이 공사는 「건설기술진흥법」제 56조에 따른 품질관리비 계상 미대상 공사입니다.
- 기타 제반법규 및 지침 등에 의거 정산이 필요한 항목은 준공 시 반드시 정산하여야 합니다.
9. 공사근로자 노무비 구분관리 및 지급확인제 관련사항 (계약예규 공사계약일반조건 제43조의 3)
- 본 공사는 노무비 구분관리 및 지급확인제 제외 공사입니다.
- 참조(공사근로자 노무비 구분관리제 적용 제외)
1) 先 지급 - 노무비 청구 기일 전에 근로자 전원에게 노무비를 지급한 경우(발주처 승인 필요)(단, 미지급자가 1인이라도 있을 경우에는 적용)
2) 현금 지급 - 계좌 개설 불가 등의 사유를 계좌 입금 대신 현금 지급하는 경우
3) 직접노무비 지급 대상 전원이 계약 상대자의 상용근로자 만으로 구성된 공사
4) 계약기간이 1개월 미만인 공사(단, 1개월 이상으로 계약기간이 연장되는 경우에는 적용)
5) 천재지변 또는 기타 사유 등 객관적으로 동 제도를 적용할 수 없다고 발주기관과 협의하는 경우
6) 발주기관의 사정에 따라 해당 사업이 예산 및 보조 금 교부(보조금 교부시기가 불확실하여 지급 지연이 예상되는 사업 포함) 및 사업 지연 등으로 기성 및 준공은 지급이 불가하거나 예상되는 경우
10. 하도급 관련사항
- 본 공사에 대한 하도급 시 건설산업기본법령 등 개별법령(전기공사, 정보통신공사, 소방시설공사 등)의 하도급 관련 규정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 「국가계약법」 제27조 제1항 제3호에 따라 「건설산업기본법」, 「전기공사업법」, 「정보통신공사업법」 및 그 밖의 다른 법률에 따른 하도급에 관한 제한규정을 위반하여 하도급한 자 또는 발주관서의 승인없이 하도급을 하거나 발주관서의 승인을 얻은 하도급 조건을 변경한 자는 부정당업자로 입찰참가자격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 「국가계약법」 제27조 제1항 제5호에 따라 「하도급거래 공정화에 관한 법률」을 위반하여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입찰참가자격 제한의 요청이 있는 자는 부정당업자로 입찰참가자격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11. 하도급 및「하도급지킴이(정부계약 하도급관리시스템)」이용에 관한 사항
- 본 공사는 하도급지킴이 제외 공사입니다.
※ 도급금액 3천만 원 이상이며 공사기간 30일 초과 건설공사
- 낙찰자는 ‘하도급지킴이’를 이용하여 하도급계약을 체결합니다. 다만, 하도급자(장비·자재업체 포함)와 수기로 하도급계약을 체결하는 경우에도 ‘하도급지킴이’에 등록하여야 합니다.
- 낙찰자는 하도급 대금, 노무비, 장비·자재대금은 ‘하도급지킴이’를 이용하여 전자적으로 지급하여야 하며, 대금의 적정 지급여부 확인에 적극 응하여야 합니다.
- 입찰에 참여하는 자는 전자입찰서 제출 시 [붙임] “「하도급지킴이」이용 확약서” 내용을 포함하여 제출한 것으로 봅니다. 아울러 낙찰예정자는 계약담당공무원이 개찰 이후 확약서 제출을 별도로 요구하는 경우 제출하여야 하며, 제출된 확약서는 계약서의 일부로써 효력을 가집니다.
- 또한, 하도급 대금, 노무비, 장비ㆍ자재대금을「하도급지킴이」를 이용하여 전자적으로 지급하여야 합니다.
- 하도급대금 등 지급에 있어, “인출 제한” 기능 사용에 대하여 수요기관과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단, 노무비의 지급방법은 “인출제한”으로 합니다.
- 수요기관의 하도급대금, 노무비, 장비ㆍ자재대금의 직접 지급 또는 적정 지급 여부 확인에 적극 응하여야 합니다.
- 「하도급지킴이」이용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나라장터시스템-하도급지킴이-시스템 사용안내(업체)”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문의:1588-0800)
12. 위험성평가 관련 사항
- 계약상대자는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라 공사규모에 따른 최초, 정기, 수시 위험성 평가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공사감독에게 점검받아야 합니다.
- 정기, 수시 위험성 평가 및 기타 상세사항은 발주처(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위험성평가운영절차 및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릅니다.
- 계약상대자는 위험성평가 보완조치를 요구받을 경우 즉시 보완하여야 합니다.
- 산업안전보건법 적격수급인 선정의무에 따라 안전보건관리계획서를 제출하고 안전보건수준 평가를 적용하며, 보완조치를 요구받을 경우 즉시 보완하여야 합니다.
13. 유의사항
- 참가자는 공기업·준정부기관 계약사무규칙,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전자입찰특별유의서,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령, 기획재정부 계약예규 공사입찰유의서 및 공사계약 일반조건, 청렴계약이행준수사항 등 본 건에에 필요한 사항을 나라장터(G2B)에서 충분히 숙지하고 응해 주시기 바라며, 이를 숙지하지 못함으로써 일어나는 모든 책임은 참가자에게 있습니다.
- 참가자는 설계도서(시방서, 특별시방서, 내역서)등 본 건에 필요한 사항에 대하여 모두 숙지하고 참여하여야 하며 숙지하지 못한 책임은 참가자에 있습니다.
- 본 공사에 대한 참여 시 공사 현장방문 및 현장설명에 참여하여 공사에 대한 충분한 검토 후 참여하시기 바랍니다.(현장방문 및 현장설명이 있을 경우에 한함)
- 기간, 물량 등은 연구원 사정에 따라 증감조정 될 수 있습니다.
- 공고 등 관련서류 해석 및 문구 적용 우선 순위에 이견이 있을 경우 발주처의 견해를 적용합니다.
- 본 공사는 총액입찰로서 시방서, 현장설명 등 계약관계 서류에 언급되어 있는 사항은 계약금액의 증감 없이 계약금액으로 이행하여야 합니다.
- 연구원으로부터 부정당업자 제재를 받아 연구원에 부정당업자로 등록·확인된 자로서 제재기간 종료일이 계약체결일로부터 최근 2년 이내인 경우에는 부정당업자 제재기간 종료일이 2년 이내에 포함된 전체 부정당업자 제재건의 총제재기간에 따라 다음 각 호의 계약보증금 및 하자보증금을 납부하여야 합니다.
계약보증금에 관한 사항
1) 총제재기간이 6개월 미만 : 계약금액의 100분의 15
2) 총제재기간이 6개월 이상 1년 미만 : 계약금액의 100분의 20
3) 총제재기간이 1년 이상 2년 미만 : 계약금액의 100분의 25
4) 총제재기간이 2년 이상 : 계약금액의 100분의 30
하자보증금에 관한 사항
1) 총제재기간이 6개월 미만 : 계약금액의 100분의 6
2) 총제재기간이 6개월 이상 1년 미만 : 계약금액의 100분의 7
3) 총제재기간이 1년 이상 2년 미만 : 계약금액의 100분의 9
4) 총제재기간이 2년 이상 : 계약금액의 100분의 10
- 참가자의 자체적인 전산장애에 의한 장애발생의 경우 모든 책임은 참가자에 있습니다.
- 제출되는 서류가 사본일 경우에는 “사실과 상위없음”을 확인·날인하여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 견적 및 계약과 관련하여 연구원 직원이 금품, 향응 등 부당한 요구를 할 경우 연구원 감사부서로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본 건은 전자입찰 입찰자 신원확인제도가 적용됨에 따라 개인인증서를 보유한 대표자 또는 입찰대리인만이 입찰서 제출이 가능합니다.
- ‘나라장터’전자입찰 이용자등록을 한 자이어야 합니다. 전자입찰 이용자등록을 하지 않은 자는 지정 공인인증기관의 인증서를 교부 받은 후 조달업체 이용약관에 동의한 다음 이용자등록을 하여야 합니다.
- 전자입찰참가희망업체의 전산장비 부족 등의 사유로 인하여 전자입찰등록 및 투찰이 곤란할 경우에는 투찰시간마감 24시간이전에 조달청 전자입찰 Help Desk(☎1588-0800)로 문의하시어 장애를 해결하시기 바라며, 장애발생에도 불구하고 조달청 전자입찰 Help Desk로 문의하지 않아 발생되는 모든 책임은 입찰자에게 있습니다.
- 본 건에 참가하고자 하는 자는 반드시 조달청전자입찰시스템 이용약관,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전자입찰특별유의서, 해당 공고에 첨부한 모든 서류와 현장 설명사항 및 기타 필요한 모든 사항을 참가 전에 숙지하여야 하며, 숙지하지 못하여 발생하는 모든 책임은 참가자에게 있습니다.
- 중대재해처벌 등에 관한 법률 제4조(사업주와 경영책임자등의 안전 및 보건 확보의무)의 조치를 하여야 하는 사업장은 중대산업재해 발생 시 사업주는 1년 이상 징역 또는 10억원 이하 벌금 등과 입찰참가제한의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필요시 중대재해예방을 위한 평가기준 확인 후 계약을 체결할 수 있습니다.
- 「공직자의 이해충돌 방지법」 제12조의 제한 사유에 해당하지 아니한 업체로서, 「공직자의 이해충돌 방지제도 운영지침」“수의계약 체결 제한 여부 확인서”를 반드시 제출하여야 합니다.
- 본 견적의 낙찰자는 계약보증금(계약금액 15%이상) 및 하자보증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단, 면제(각서 대체)인 경우에는 낙찰자에게 별도 안내를 해드립니다.
14. 보충정보 제공처
- 입찰공고, 개찰, 계약체결 : 총무구매실(042-869-0787)
- 과업에 관한 사항 등 : 데이터센터운영팀(042-869-0883)
- 나라장터 시스템 이용 : 조달청 콜센터(1588-0800)
- 관련 계약예규 및 조달청 집행기준은 나라장터 시스템의 “e고객센터-법령정보” 또는 조달청 홈페이지의 “정보제공-법령정보”에서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공고합니다.
2025년 8월 22일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장 |